갤럭시S8과 갤럭시S8플러스가 출시된지 오랜시간이 지난듯 하지만 아직 2개월이 되지 않았다. 레드게이트로 대표되는 빅이슈가 있기도 했고, 사전예약자들에게 정식 출시일 이전 제품을 공급하면서 뭔가 오래된 느낌이 나기도 한다. 필자는 4월 22일에 갤럭시s8 오키드그레이 모델을 수령해서 잘 사용하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스마트폰을 꽉 채운 디스플레이가 매력적이라고 느꼈다.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S8을 만든 상품기획 담당자들과 개발 담당자들이 말하는 디스플레이 이야기를 전한다. 참고로 개발자들이 이야기한 내용은 별다른 분석없이 그대로 전하다.
질문) 디스플레이 안으로 들어간 새로운 물리 홈 버튼은 어떻게 도입 되었나?
"갤럭시 S8에서 베젤이 전작 대비 절반 수준으로 좁아졌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상·하단에 각종 부품을 배치하려면 혁신적인 솔루션이 꼭 필요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스크린 내에 탑재된 홈 버튼으로, 새로운 디자인과 익숙한 사용성을 모두 달성하기 위해 압력센서를 적용했죠. 디스플레이 아랫면에 센서를 탑재하고, 성능 확보를 위해 센싱 위치와 주변 공간 튜닝 등 많은 시뮬레이션을 거쳤습니다. 일반 정전터치 방식이었다면 디스플레이에서 홈 아이콘이 화면에 항상 표시돼야 하지만, 압력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영상 감상 등 홈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도 해당 위치를 누르면 언제든 홈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기구개발팀 이용석)
질문) 화면 비율이 18.5:9로 달라진 이유는 무엇인가?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영상이나 소셜 미디어 등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공간을 더 확보함으로써 18.5:9의 화면 비율로 다른 기기에서 콘텐츠를 볼 때와 차별화된 느낌을 줍니다. 기존에 TV 등 대부분의 영상 콘텐츠는 대체로 16:9의 비율로 제작됐지만, 최근 개봉 영화나 신규 TV 프로그램 등은 최대 21:9에 이르는 와이드스크린 비율을 채택하고 있는데요. 두 가지 규격을 모두 잘 즐길 수 있는 이상적인 비율이 18.5:9입니다. 영상뿐 아니라 게임과 각종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테스트하고 여러 비율을 적용해본 결과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상품전략팀 최승민)
질문) 모바일 HDR 프리미엄은 어떻게 인증받았나?
"갤럭시 S8은 UHD 얼라이언스로부터 모바일 기기 최초로 ‘모바일 HDR 프리미엄’ 인증을 받았습니다. 고해상도 HDR 영상 재생에 대한 인증은 TV 중심이었기 때문에 특성이 다른 모바일 디스플레이에선 별도의 규격이 요구됐는데요. 최상의 화질을 위해 해상도는 물론 색영역(Color Gamut), 밝기를 조절하는 톤 매핑(Tone mapping) 등 다양한 항목을 매우 정밀하게 개발해 나갔습니다. 각종 조건에 따라 테스트를 수없이 반복했고, 인증을 위해 개발 외에도 여러 부서의 협력이 필요했습니다." (부품전문팀 신현창)
질문) 갤럭시S8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전면을 가득 채우는 디스플레이를 만들기 위해 DDI(Display Driver IC)의 위치를 바꾸고 이전과 다른 제조 공정을 도입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부품전문팀 최재승)
"디자인 의도에 맞게 디스플레이 자체의 각 코너를 둥글게 처리하는 것도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픽셀마다 일일이 투명도를 조절하고 각 픽셀이 연결되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기술을 적용해 부드러운 곡선을 표현했습니다." (부품전문팀 한동균)
"갤럭시 S8은 상하좌우를 각각 정밀한 곡면 형태로 완성해 심미성과 편안한 그립감을 구현했습니다. 좌우 엣지 스크린뿐 아니라 상하 끝부분도 미세하게 구부러져 있다보니 4개 코너에선 서로 다른 곡률이 만나 훨씬 복잡한 작업이 필요했는데요. 필름 형태의 부품 부착 등 개발·제조 과정에서 난제에 부딪힐 때마다 삼성전자 개발자와 디자이너, 삼성디스플레이가 모두 긴밀하게 협업했습니다. 또한, 코너 라운드 처리로 인해 화면 왜곡이 발생하지 않도록 굴절률을 세세하게 조절하며 화면의 범위를 새롭게 정의했습니다." (기구개발팀 정민수)
질문) 더 커진 화면은 영상을 보는것 이외에 또 다른 장점이 있나?
"저희는 소비자가 영상을 보면서 메시지를 보내거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고 싶어 한다는 점에 집중했습니다. 갤럭시 S8 사용자들은 더 길어진 화면에서 강화된 멀티 윈도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 메시지 창, 키패드까지 3단 화면이 모두 표시돼, 영상을 보며 풀사이즈 키보드로 문자를 보낼 수 있죠. 여기에 스냅 윈도우 기능도 더했습니다. 앱에서 원하는 영역을 선택해 화면 상단에 고정해둔 채 나머지 화면에서 다른 작업을 하는 방식이 가능합니다." (상품전략팀 현승준)
"앱 하나만 사용할 때도 타임라인 기반의 소셜 미디어 등에서 화면 스크롤을 적게 할 수 있도록 중점을 뒀습니다. 또한, 전면에 물리적인 홈 버튼이 없지만 압력센서를 탑재해 기존처럼 누르는 느낌의 사용성을 구현하는 등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위한 새로운 UX를 설계했죠. 갤럭시 S8은 대화면이지만 한 손으로도 자연스러운 이용이 가능한데요. 직관적인 제스처나 단축키로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는 한 손 조작 모드를 제공해 필요 시 화면 면적을 줄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전략팀 최승민)
이 글은 오직 갤럭시S8 상품기획 및 개발 담당자들이 말하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것이다. 담당자들이 말한 내용을 분석하기 보다는 내부적으로 디스플레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상품에 디스플레이 마케팅 포인트를 어떻게 잡고 알기 위한 용도로 참고하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