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스마트폰 짐벌 스무스큐(Smooth-Q)를 구매하고 실내에서만 테스트를 하다가, 8월 6일 진안군 감동마을에서 한여름 강변축제 현장에 가면서 짐벌을 들고 갔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충분한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괜찮은 평가를 하고 있지만, 실제로 야외에서 걸으면서 촬영하거나 뛰었을 때 어느 정도 흔들림이 생기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 촬영에는 LG G6를 사용했다.
스마트폰 짐벌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30만원대가 있고, 그 아래에 20만원대 제품도 일부 있다. 그리고 10만원대에 바로 지윤테크의 스무스큐가 있는데, 이 녀석이 관심을 받는 것은 2축이 아니라 3축 짐벌이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스마트폰용 3축 짐벌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녀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최저가로 구매시 8월 7일 기준으로 111,700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날 스무스큐에 LG G6를 장착해서 영상을 촬영했고, 'ZY Play'앱을 연동해서 사용했다. ZY Play 앱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를 보면 페어링이 끊기는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고, 평점도 굉장히 낮은 편인데 실제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었다. 필자가 스무스큐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G6가 연동이 잘 되는 스마트폰이라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다. 참고로 필자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S8과도 연동 테스트를 해봤는데, 사용하는데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었다.
스마트폰 짐벌을 사용하는 첫 번째 이유는 흔들림 없는 영상을 촬영하기 위함인데, 그 다음 이유는 조금 더 편하게 영상촬영을 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요즘 멋진 영상을 촬영해서 공유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아서, 누구나 다양한 모습으로 영상을 촬영하고 싶어한다. 그럴 때 짐벌을 사용하면 충분히 다양한 앵글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로우앵글도 무리가 없고, 위 사진에서처럼 하이앵글 촬영도 무리가 없다.
▲ 조깅 수준으로 가볍게 뛰면서 영상을 촬영했다.
▲ 스마트폰 짐벌 스무스큐로 촬영한 영상
위 영상은 필자가 감동마을 한여름 강변축제 현장에서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촬영한 영상이다. 스무스큐로 어느 정도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지를 그대로 보여주기 위해서, 자막 삽입 이외에 다른 편집을 하지 않았다. 아마도 영상을 보면 흔들림 수준이 제법 잘 잡혀서 충분히 사용해 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것이다. 마지막에 뛰면서 촬영한 영상에는 약간의 흔들림이 있는데, 뛰면서 촬영한 영상에 흔들림이 없는 제품은 없을 것이다. 혹시나 이 녀석을 구매하기 위해서 쇼핑검색을 해보면 가격이 필자가 언급한 것보다 훨씬 비싸다. 필자는 쇼핑검색에서는 나오지 않는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했는데,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