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은행은 우리 삶에서 빠질 수 없는 하나의 요소였다. 더운 여름이면 시원한 은행의 에어컨 바람을 맞으며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힘들게 번 돈을 저금하고 필요한 돈이 있을 때 돈을 빌리던 그런 곳이 바로 은행이었다. 그런데 시대가 변하면서 은행을 찾아가야지만 할 수 있었던 일들이 스마트폰 안의 모바일세상에서도 가능하게 되었다.
▲ 2017년 7월 새롭게 리뉴얼된 사이다앱
요즘 모바일세상을 들여다보면 금융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앱이 시장에 출시되어 사람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사이다 역시 모바일에서 조금 더 편하고 빠르게 신용대출을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다. 사이다는 최근에 출시된 것은 아니고 이미 2015년 12월에 서비스를 시작해서, 모바일 전용 대출 브랜드로서 인지도를 높혀가고 있다.
사이다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은 중금리 상품 중에서 가장 저렴한 대출금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017년 7월 기준 1~3등급 평균금리가 사이다는 8.57%로 11.54%를 기록한 카드론 보다도 낮다(카드론은 7개 전업카드사 여신협회공시자료 기준). 이런 사이다가 최근에는 앱 리뉴얼을 통해서 또 한 번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리뉴얼의 핵심은 더욱 간결한 대출프로세스를 구현하고, 비대면 대출거래 추가, 사이다클럽 통합 등에 있다. 그래서 위 사진을 보면 비대면 실명확인을 위해 카메라에 대한 앱접근권한을 요구한다.
사이다는 다양한 방식으로 로그인이 가능한데, 가장 간단하게는 SNS계정을 이용하는 방법부터 공인인증서, PIN인증, 지문인증 중 하나를 이용하면 된다. 이 때 SNS계정을 이용하게 되면 별도의 전화번호 인증과 같은 보안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보안에 대한 문제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번에 리뉴얼 된 사이다에 추가된 내용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비대면 추가인증이 위한 방법으로 위에서 언급한 방식 이외에 신분증 촬영방식을 도입했다는 것이다. 아마도 송금어플이나 인터넷은행을 스마트폰으로 이용해 본 사람이라면 신분증 촬영을 요구하는 경우도 만난 적이 있을텐데, 사이다도 신분증 촬영을 통한 전자인증이 가능하다. 이런 방식들을 모두 통틀어서 '비대면 인증 솔루션'이라고 부르는데, 이제 우리는 비대면 인증 솔루션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이런저런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본인의 대출한도나 신용등급을 알고 싶다는 생각을 가끔 한다. 그럴 때면 사이다를 이용해서 대출한도와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된다. 간혹 신용정보를 조회하면 등급이 하락한다는 등의 거짓루머가 떠돌기도 하는데, 사이다 앱에서 조회를 하는 것만으로는 본인의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필자도 사이다를 이용해서 신용등급을 조회했는데, 1등급이 나오고 3천만원의 대출한도와 6.9%의 금리가 가능하다는 내용이 결과로 나왔다. 참고로 6.9%는 신용등급이 1등급일 경우에 적용받을 수 있는 대출금리다. (금리 : 6.9% ~ 13.5%, 이자는 매월부과되며, 연체금리는 약정금리+12%p이내로 적용된다.)
▲ 필자의 신용정보조회 결과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했으면 대출계산기를 통해서 다양한 조건을 두고 대출에 대한 상환원리금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사진을 보면 금액, 금리, 기간을 설정하면 회차별 상환원리금이 자세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별도의 상담과정이 없어서 대출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문제가 없다.
사이다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서 사이다클럽을 통합했다. 그래서 사이다앱 내에 커뮤니티 기능이 추가되었고, 사이다를 상징하는 '사방이'라는 귀여운 캐릭터가 생겼다. 사이다 메뉴에서 사방보드로 들어가면 사이다사용백서, 공지사항, 게시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도 사이다 사용백서에 소개된 대출절차를 보면 그 과정이 굉장히 간단하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사이다 사용백서에 소개된 대출절차와 상황안내
사방보드 내 게시판에는 누구나 글을 올릴 수 있는데, 역시나 굉장히 무더운 날씨 덕분(?)인지 모두가 더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필자 역시 더워서 카페에 피신왔다는 내용을 올렸다. 사방보드 내에는 사진으로 소개한 내용 이외에, 직장인 및 금융관련 웹툰, 만보기 등 사용자들이 흥미롭게 볼만한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런 사방보드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글을 쓰게 되면 포인트를 얻게되고, 랭킹과 랭킹스코어가 상승하게 된다. 사이다에서는 활동량이 많은 사용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3개월에 한번씩 사이다랭킹 순위에 따라 경훔을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요즘은 아무리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더라도 다채로운 콘텐츠가 동반되지 않으면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사이다앱은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능을 충분히 강화하면서, 사용자들이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까지 더해서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 되었고 금융관련 앱 중에서는 그 어떤 서비스보다도 신선하다.
사이다 사이트 : www.saidabanking.com
사이다앱 다운로드 : m.saidabanking.com/saidastore.jsp
본 콘텐츠는 'SBI저축은행 모바일대출 사이다'를 소개하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콘텐츠 입니다.
저축은행중앙회심의필 2017-657호(반)(17.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