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미국은 물론이고 전세계 천문학자들은 현지시간으로 2017년 8월 21일 10시 16분에서 11시 48분 사이에 벌어지는 개기일식에 모든 신경을 집중하고 있다. 실제 한 지점에서 관측가능한 시간이 2분에서 2분 30초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개기일식이 미대륙을 관통할 예정이기 때문에, 관측이 가능한 지점에는 이미 많은 사람이 모여서 관측장비 설치를 마친 상태다. 우리나라도 관련기관에서 관측을 위한 원정대를 이미 파견했다.
▲ 개기일식을 보기 위한 간이 안경
개기일식이 다가오면서 혹시나 이를 편하게 구경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하는 마음으로 미항공우주국(NASA) 홈페이지에 들어가봤더니 라이브로 개기일식 순간을 중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사 홈페이지는 이미 개기일식에 관련된 내용으로 도배되어 있었는데, 99년만에 미국에서 관측가능한 개기일식에 대해서 굉장히 높은 관심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에 나사에서 준비한 생중계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시청이 가능한데, 특히 모바일에서는 관련앱을 설치하면 된다. 참고로 나사는 이번 개기일식을 위해서 전용앱을 만들었다.
먼저 PC에서 나사의 생중계를 보는 방법은 특별한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다. 나사 사이트에 들어가면 개기일식 라이브로 가는 안내화면이 등장하고, 위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단순하게 라이브 방송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개기일식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 개기일식이 이동하는 경로는 물론이고 어디서 관측을 하는지까지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매력적인 것은 라이브 채널이 관측장소별로 준비되어 있어서, PC앞에서 개기일식을 보는 사람들은 꽤나 여유롭게 관람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스마트폰에서는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Total Solar Eclipse'를 검색해서 설치하면 된다. 앱을 설치해서 들어가보면 아래 사진에서처럼 생중계 시작까지 남은 시간을 알려주고, 그 아래에는 관련 정보를 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앱(어플) 역시 다양한 라이브채널을 가지고 있는데, PC만큼 다양하지는 않다. 메뉴에서 When to Watch를 클릭해보면 라이브 채널이 나오는데 앱에서는 5개만 존재한다. 아무래도 PC보다는 볼 수 있는 채널수가 적다. 뭐~ 그래도 스마트폰을 가볍게 들여다보는 것만으로도 미국에서 라이브로 촬영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이다. 그리고 채널별로 시간을 잘 보면 현지시간과 함께 본인이 있는 곳으로 환산된 시간까지 친절하게 보여준다.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 8월 22일 새벽 1~2시 사이에 개기일식을 보면 된다.
▲ 개기일식 촬영을 위해 준비중인 사람들
평소에 보지 못하는 자연현상을 보는 것은 언제나 흥미롭다. 그것도 그 현상이 일어나는 순간에 라이브로 볼 수 있다면 뭔가 더욱 의미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물론 아침에 일어나면 뉴스에서는 미국에서 일어난 개기일식 영상을 반복적으로 보여줄 것이다. 뭐~ 몇시간 일찍 보느냐 늦게 보느냐 정도로 가치를 둔다면 뉴스로 보는게 맞겠지만, 생생한 모습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과 동시간대 같은 기분을 느끼고 싶다면 생중계(라이브) 방송을 권한다. 그나저나 세상이 참 좋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