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위의 작은 PC라 불리는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선 연결만을 생각하곤 한다. 이런 생각은 구태여 유선 랜케이블 연결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인데, 간혹 어떤 이들은 데이터 사용량이 제한적이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스마트폰에 유선랜을 연결해봤다.
준비물은 간단하게 사용중인 스마트폰 갤럭시S8, 랜케이블, USB-C타입 랜케이블 연결 어댑터를 준비했다. 여기서 꼭 랜케이블 연결 어댑터가 꼭 USb-C타입 이어야하는 것은 아니고 5핀 단자를 연결할 수 있는 제품도 시장에서 찾을 수 있다. 중요한 포인트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이 유선랜연결이 가능한 모델이냐는 것인데 정확하게 지원하는 모델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을 어떻게 구분해야 할지는 모르겠다.
필자가 사용한 USB-C타입 유선랜 어댑터는 별도로 구매한 것은 아니고 2017년형 초경량그램을 구매할 때 구성품으로 들어 있던 녀석이다. 연결은 간단한데 위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아서 누구나 할 수 있다.
▲ 유선랜 연결이 나오는 알림 (갤럭시S8)
▲ 유선랜(이더넷) 연결 되었음을 확안 (갤럭시S8)
필자는 갤럭시S8과 G6를 테스트 해봤는데, 두 제품 모두 유선랜 연결 후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었다. 단지 다른 점이 있다면 위 사진에서 보듯이 디스플레이 상단에 표시되는 모양, 연결시 알림 유무가 있다. 갤럭시S8은 위에 소개한 것처럼 알림을 해주지만 G6는 유선랜 연결에 대한 별다른 알림 없이 상단에 연결표시만 바뀐다.
▲ 인터넷 속도비교(갤럭시S8), 와이파이 vs 유선랜
작은 스마트폰에 유선랜 연결을 시도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무선 공유기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일수도 있지만, 속도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을수도 있다. 그래서 필자의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와이파이와 유선랜연결시 속도를 각각 측정했다. 속도측정 역시 갤럭시S8과 G6를 이용했으며, 그 결과는 위ㆍ아래 사진과 같다. 속도 측정시에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모바일 데이터를 완전히 차단한 상태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아무튼 결과를 보면 당연한 이야기인지 모르겠지만 유선랜을 연결한 경우가 와이파이 보다 훨씬 더 빠르다. 필자가 보통의 속도를 제공하는 인터넷 상품을 쓰고 있어서, 속도가 이 정도 수준일 것이고 아마도 기가랜을 지원하는 곳이라면 속도 차이가 더 많이 날것이다.
▲ 인터넷 속도비교(G6), 와이파이 vs 유선랜
사실 위 사진처럼 유선랜을 연결 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사용성이 높을지 모르겠는데, 누군가에게는 데이터 절약과 속도를 함께 보장받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