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에서 이어서 삼성전자도 연말을 맞이하여 한정판 마케팅을 진행한다. 2017년 12월 19일 딱 99대만 판매하는 한정판은 갤럭시노트8인데 아날로그 감성과 첨단의 그래픽 기술이 만나 탄생한 크리에이티브 아트 브랜드인 99AVANT와의 협업으로 탄생시칸 갤럭시노트8 X 99AVANT가 그 주인공인다.
삼성은 과거부터 리미티드 에디션을 종종 판매했었는데, 99대는 지금까지 시도했던 한정판 마케팅 중 최소수량이다. 이번 스페셜 에디션에 대해 알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99AVANT라는 브랜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99AVANT는 더 많은 이들이 미술작품이 전하는 감동을 향유함으로써 보다 윤택한 삶을 살아가는 세상을 꿈꾸며 만들어졌는데, 99AVANT에서 99는 영속을 의미하며 영원히 지속될 아트워크의 가치를 나타냄과 동시에 한 작품 당 99점만 한정 제작하는 제작 특성을 함의하고 있다.
▲ 한승우 작가
갤럭시노트8 X 99AVANT는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구성품으로 노트8 미드나잇블랙 이외에 99AVANT 작품과 99AVANT 스마트 커버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포함된 99AVANT 작품은 99AVANT의 대표이자 대표작가인 한승우 작가가 직접 참여했다. 한승우 작가는 이번 작품을 만들면서 전부는 아니지만 실제로 갤럭시노트8의 S펜을 사용하기도 했다. 참고로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99아반트 작품의 이름은 타이거 가디언 넘버8(Tiger Guardian : No.8)이다.
▲ 갤럭시노트8 X 99아반트 스페셜 에디션 구성품
▲ 갤럭시노트8 X 99아반트 스페셜 에디션포함 스마트 커버
스마트커버 안쪽에 보면 AVA로 시작되는 코드가 보이는데, 이것은 99아반트의 리미티드 에디션을 뜻하는 AVA Code이다. 이 8자리 숫자는 99개의 작품이 모두 다르며 무단으로 복제되는 것을 방지하고 고유의 가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그 위에 작가의 서명이 함께 들어간다.
▲ 갤럭시노트8 X 99아반트 스페셜 에디션포함 스마트커버 제작과정
갤럭시노트8에 99아반트 스마트 커버를 장착하면 99아반트만의 테마가 적용된다. 아래 그림속에도 나오지만 기후 및 시간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 감성적인 홈스크린이 적용되고, 아티스트가 직접 작업한 기본 아이콘으로 변경된다. 그리고 99아반트의 작품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이모션 서브스크립션 기능이 제공된다. 아마도 예술에 많은 관심을 가진 사용자에게는 매력적일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평소 한정판 수집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99아반트의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이 갤럭시노트8 X 99AVANT 스페셜 에디션을 구매할텐데, 그 가격을 보면 1,991,000원이다. 기본적으로 갤럭시노트8 256GB 모델의 가격이 워낙 고가라서 생각보다는 비싸지 않게 느껴지기도 한다. 사실 경제적으로 충분히 여유가 있다면 한 대쯤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녀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