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CPU 결함, 윈도우 보안패치 후 벤치마크 결과는?

Review./Mobile Issue

by 멀티라이프 2018. 1. 7. 07:00

본문

 최근 인텔 CPU 보안결함에 대한 이슈가 뜨겁다. 이번 인텔 보안 이슈는 보안성에 대한 우려 보다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패치시에 심각한 성능저하가 일어날 것이라는 내용이 핵심적인 사항으로 떠올랐다. 국내외 언론매체에서는 보안 패치시 심각한 성능저하 때문에 사용자들이 입게될 피해가 굉장할 것이라는 뉴스를 쏟아내고 있는데, 실제 패치 후 밴치마크 테스트 결과가 IT매체들을 통해 나오면서 생각보다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공개된 벤치마크 결과중에 가장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한 'The guru of 3D'의 테스트 결과를 가져왔다. The guru of 3D는 윈도우 10(64비트) CPU 보안 패치 전ㆍ후의 벤치마크 테스트틑 진행했는데, 적용한 보안패치는 KB4056892이며 패치 후 마더보드는 BIOS 1003이다. ※ 이 글에 포함된 벤치마크 결과에서 좌측 또는 상단에 있는 것이 패치 전이고, 우측 또는 하단에 있는 것이 패치 후 벤치마크 결과다. 그리고 이 글에 올려진 결과가 모든 환경에서 동일한 수준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추가 패치가 있을 경우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 메모리 성능 비교, 패치전(좌) vs 패치후(우)


 인텔 보안이슈가 터지고 메모리의 복사(Copy) 프로세스가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했는데, 실제 결과는 거의 차이가 없다. 테스트 조건이 바뀌면 또 모르겠지만, 이 테스트에서는 성능의 변화를 찾을 수 없다.


▲ 파일 입출력 속도(삼성 960 Pro 2TB NVMe), 패치전(좌) vs 패치후(우)


 저장장치의 입출력 속도 테스트에서는 약간의 성능 차이가 발견되었다. 특히 4K 작업시에 성능저하가 눈에 띄는데 이것은 위의 NVMe 방식이나 아래의 SATA3방식에서 모두 나타난다. 실제 보통의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차이는 아니지만 전문자 수준의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어느정도 체감할 수 있는 차이라고 할 수 있다.


▲ 파일 입출력 속도(삼성 850 512GB SATA3), 패치전(좌) vs 패치후(우)




▲ 파일 입출력 속도(삼성 960 Pro 2TB NVMe), 패치전(상) vs 패치후(하)


 저장창치의 입출력에 대한 벤치마크를 다른 툴로 테스트해도 성능의 차이는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난다. 위ㆍ아래 결과를 보면 패치이후 반응속도나 쓰고 읽는 속도가 느려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대략적으로 5%정도 성능저하가 일어났다.


▲ 파일 입출력 속도(삼성 850 512GB SATA3), 패치전(상) vs 패치후(하)


▲ CPU 및 메모리 부하 벤치마크 결과


 다음으로 살펴볼 벤치마크 결과는 일반적인 사용시에 어느정도 성능차이를 보이느냐는 것이다.  위 결과는 CPU와 메모리에 충분한 부하를 발생시켜서 성능테스트를 한 것이고, 아래 결과는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량을 높혀서 테스트 한 것인데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할 수 없다.


▲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 사용 벤치마크 결과


▲ 압축작업시 스레드(Thread) 테스트


  압축작업을 하면 일반적으로 파일IO, CPU 및 메모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압축시 스레드 테스트를 했는데 압축시에는 패치 전후오 2MB 정도 차이가 발생했고, 압축을 풀때는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여기서 2MB 정도는 5%정도의 성능차이가 있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압축을 하는 것보다 압축을 푸는 것이 내부적으로 훨씬 간단한 작업이기에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 시네벤치 R15, 싱글 & 멀티 스레드 테스트


 시네벤치 R15의 싱글 쓰레드나 멀티 쓰레드 테스트 결과 모두 패치전후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 뭐~ 미세하지만 아주 약간 성능저하가 보이는 것 같긴한데, 사용자들이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 게임 톰레이더 성능 테스트


 다음으로 살펴 게임 플레이 테스트다. 게임관련 테스트에는 지포스 GTX-1080이 사용되었다. 톰 레이더와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에서 FHD와 HD 해상도를 적용해서 테스트 했는데, 역시나 눈에 띄는 차이는 없다. 조금 세밀하게 살펴보면 낮은 해상도에서 2%정도의 성능저하가 발생되긴 하는데, 역시나 사용자가 눈치챌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 게임 고스트 리콘 와이드랜드 성능 테스트




▲ 3DMark 프리셋 타임스파이 벤치마크 결과(CPU, 성능)


 마지막으로 살펴볼 벤치마크 결과는 3DMark의 벤치마크 프리셋인 타임스파이로 CPU와 성능에 대한 점수를 측정한 것이다. 여기서 재미있는 내용은 패치 후 점수가 패치 전 점수보다 더 좋다는 것이다. 보안 패치 이후 더 좋은 점수를 보여주는 벤치마크 결과가 있다는 것은, 이번 보안패치가 최대 30%의 성능저하를 가져온다는 언론매체의 이야기가 거짓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일부 결과에서 성능저하가 발견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차기아 미미해서 실 사용간에 인지하기 힘든 수준이기 때문에, 보안패치를 하고 보안성을 강화하는 것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리하다. 뭐~ 앞으로 추가 패치가 이루어진 후 또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는 그냥 안심하게 보안패치를 진행해도 괜찮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