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아이폰의 인물사진 모드를 상당히 강조하는 마케팅을 지속하고 있고, 아이폰X 역시 인물사진 모드가 상당히 매력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X로 인물사진을 촬영해보지 못해서 얼마나 좋길래 그럴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최근에 직접 셀카를 찍어보니 상당히 강력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필자의 사진을 가지고 어느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지 살펴본다.
▲ 애플 아이폰X 후면
▲ 애플 아이폰X 전면 상단
아이폰X의 인물사진 모드는 전면카메라와 후면카메라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그래서 후면카메라로 누군가를 찍어줄 때도 좋지만 셀피사진을 찍을때도 꽤나 좋다. 물론 스펙상 후면카메라가 전면카메라보다 더 좋은 것은 사실인데, 전면카메라로 인물사진 모드로 촬영하면 충분히 괜찮다. 결정적으로 삼각대를 설치해서 후면카메라로 셀카를 찍기는 부담스러워서 전면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으로 인물사진 모드를 살펴보는 것이다.
▲ 아이폰X 카메라 인물사진 모드 사용 중
아이폰X 인물사진 모드에는 5가지 환경설정이 있다. 위ㆍ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자연 조명, 스튜디오 조명, 윤곽 조명, 무대 조명, 무대 조명 모노가 있다. 개인적으로 무대 조명과 무대 조명 모노가 상당히 마음에 드는데, 아래 사진을 보면 형태의 결과물이 나오는지 알 수 있다. 참고로 이 글에 올려진 모든 필자의 사진은 아이폰X 카메라로 촬영후 워터마크 이외의 어떤 보정도 하지 않은 것이다.
인물사진 무대 조명 모드는 얼굴과 그 주변을 제외하고 배경을 모두 검은색으로 처리하는 것이 포인트인데, 흑백 스크린앞에서 얼굴에 가벼운 조명을 비춰서 촬영하는 형태의 결과물이 나온다. 위ㆍ아래 사진을 보면 자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 아이폰X 인물사진 무대 조명 모드로 촬영한 무보정 사진 #1
멋지고 예쁜 사람을 찾아서 인물사진 샘플을 찍을까도 생각했었지만, 역시나 평범한 남자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카메라 성능을 가늠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 아이폰X 인물사진 무대 조명 모드로 촬영한 무보정 사진 #2
필자가 애용한 무대 조명과 무대 조명 모노 이외에도 5가지 모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정말 괜찮은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누군가 인물사진 하나만 봐도 아이폰X를 구매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가격을 생각하면 이해가 되지 않지만 인물사진 결과물을 보면 약간은 이해가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