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우리집AI 활용성은? U+TV와 홈IoT 연동 사용 후기

Review./LG U+Pen

by 멀티라이프 2018. 1. 16. 15:58

본문

 어느덧 U+우리집AI를 사용한지 한달가량의 시간이 지닜다. 처음에 신기해서 설치하긴 했지만 U+우리집AI 스피커인 클로바 프렌즈플러스를 과연 얼마나 사용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긴 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클로바 또는 유플티비를 불러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필자와 아내를 발견했고, 활용성이 생각 이상으로 충분히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는 U+우리집AI 스피커와 함께 홈IoT 제품인 스마트허브, IoT플러그, IoT멀티탭을 사용중이다. 필자가 생각했을 때 유플러스 우리집AI와 홈IoT를 사용하면서 활용도가 높다가 생각하는 요소를 크게 5가지 포인트로 나눠서 살펴본다.



 우리집AI를 사용하고 나서부터 가장 큰 변화는 TV를 조작할 때 리모콘을 사용하지 않고 편안하게 앉아서 음성명령을 한다는 것이다. 보고싶은 VOD가 있을 때 U+tv VOD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채널변경, 볼륨조절 등 까지 말 한마디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다. 평소에 리모콘만 사용해도 충분히 편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말만 하면 되는 것은 더 편했다. 앉으면 눕고싶고 누으면 자고 싶다는 말이 딱 어울리는 서비스가 바로 유플러스 우리집AI다.


▲ U+tv VOD 검색 결과 (유플티비, 윤식당 최신 회차 찾아줘)


▲ 채널변경 명령 중 (유플티비, mbc 틀어줘)



 TV를 시청하다가도 무엇인가를 검색할 일이 생가면 보통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그런데 유플러스 우리집AI를 사용하면서부터 그냥 찾고 싶은 유플티비를 불러서 음성으로 찾아본다. 그러면 필요한 내용을 TV화면으로 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굉장히 편하다. 단, 유플티비를 부르게 되면 TV화면으로 내용을 보여주는 대신 연속 대화는 불가능하다. 클로버 프렌즈플러스에게 계속 질문을 하면서 대화를 하고 싶으면 유플티비가 아닌 클로바를 부르면 되는데, 대신 답변 내용을 TV화면으로 볼 수 없다. 유플티비를 부르는 것과 클로바를 부르는 것은 장단점이 있으니 사용목적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면 된다.


▲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결과(유플티비, 제주도 맛집 찾아줘)


▲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결과(유플티비, 호랑이 몸길이는 얼마야)




▲ U+우리집AI의 다양한 확장 서비스


 U+우리집AI는 다양한 확장서비스가 가능하다. 위 사진을 보면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데, 쇼핑, 영어공부, IoT제어, 책읽기, 효과음재생 등 이용가능한 기능이 상당히 많다. 이 중에서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은 굉장히 신선하다. 현재 U+우리집AI와 연동가능한 쇼핑몰은 LG생활건강샵과 GS프레시인데 대부분의 생필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 충분히 괜찮다. 말로 하는 쇼핑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클로바앱에서 결제등록, 배송지등록, 쇼핑암호등륵을 미리 설정해야 한다. 특히 쇼핑암호설정은 결제시에 사용할 4음절로 된 음성암호를 입력하는 것인데, 암호까지 말로 가능하기 때문에 쇼핑을 할 때 스마트폰이나 PC를 사용할 일이 없다. 


▲ U+우리집AI 쇼핑사용을 위한 세부 설정


▲ 말로 선택한 상품이 장바구니에 담겨있는 모습



 서두에 홈IoT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는 언급했는데, 클로바 프렌즈플러스를 통해서 제어가 가능하다. 특히 홈IoT 어플에서 원하는 조건의 동시실행 설정을 해두면 말 한마디로 모든 IoT재품을 켜고 끄는 것이 가능하다. 필자는 IoT멀티탭과 IoT플러그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기전이나 외출할 때 한번에 끄기 위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동시실행 설정을 해뒀다. 이렇게 동시실행 설정을 해두고 클로바를 불러서 '클로바, 홈아이오티에게 나 잔다고 해'라고 말하면 모든 연결된 IoT기기가 꺼진다.



▲ IoT@home 멀티탭


▲ IoT@home 플러그



 집안에 있는 IoT기기 연결을 위해 설치하는 스마트허브는 온도와 습도를 측정해서 알려주는 역할도 하고, 앱에서 메시지를 적어서 전송하면 음성으로 집안에 있는 누군가에게 알려주는 역할도 한다. 그리고 IoT 제품중에 경고가 필요한 서비스(움직임 알림, 가스 잠그미 등)가 있을때 스피커를 통해 경고음을 울린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요소는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역할을 할 수 있는 유플러스 우리집AI 스피커다. 유플티비를 불러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번역하기를 원하는 한국어를 말하면 네이버 파파고가 번역을 해서 알려준다. 그리고 '클로바, 영어로 대화하자'라고 부르면 클로바 프렌즈플러스 스피커와 영어 프리토킹이 가능하다. 또한 확장서비스 중 하나인 YBM 파닉스나 YBM 영어동화를 활용하면 발음연습이나 영어동화 듣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 일석이조에 대한 영어 번역 (유플티비, 일석이조가 영어로 뭐야)




▲ 일석이조에 대한 일본어 번역 (유플티비, 일석이조가 일본어로 뭐야)



 LG유플러스에서는 2018년 1월 31일까지 U+tv 아이들나라 출시 3개월 조회수 2천만회 돌파와 홈IoT 가입자 1백만 돌파 기념 고객감사대축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이벤트는 위 사진속 조건을 보면 알겠지만, U+인터넷 & U+tv 또는 IoT 패키지 5종을 신규 가입하는 고객에게 U+우리집AI 스피커를 무료 증정하고 있다. 기존에 U+ 서비스를 이용중이었던 사용자는 혜택 조건에 해당되는 요금제로 변경하면 클로바 프렌즈플러스 스피커를 받을 수 있다. U+우리집AI는 삶을 조금 더 편하게 만들어주는 참 괜찮은 서비스다. 사용하기 전에는 그 매력을 쉽게 느끼기 힘들지 몰라도,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진한 매력속에 풍덩 빠지게 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