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글을 쓰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읽기를 바라고 포털사이트 검색에 얼마나 잘 노출되는지를 신경쓰게된다. 하지만 노출되는 글의 수는 한정적이기에 엄청나게 쏟아지는 글들중 사람들에게 읽히는 숫자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다. 그래서 어떤 키워드를 목표로 글을 써야할지 많은 고민을 하는데, 키워드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도구가 하나 있어서 소개한다.
필자가 오늘 소개할 도구는 '네이버 광고'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인 키워드 도구다.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이 도구를 활용해서 키워드를 선정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는데, 특히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할지 모를때는 굉장히 유용하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 광고에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네이버 아이디와는 별도가입이 필요하다.
▲ 네이버 광고 메인 화면
네이버 광고에 로그인하면 위 화면이 나오고 여기서 우측에 키워드도구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등장한다. 이 키워드도구는 어떤 키워드의 월간검색수는 물론이고 경쟁정도까지 상세하게 알려주는 친절한 서비스다. 이 도구는 키워드 광고를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것이긴 한데,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서 좋다.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서 한번에 키워드는 5개까지 조회할 수 있고, 검색하는 키워드에 따라서 연관키워드까지 모두 결과를 보여준다.
조회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를텐데 필자는 주로 월간검색수와 경쟁정도 2가지를 살펴본다. 월간 검색수는 조회수 10 미만부터 수십만건 수백만건 이상되는 것까지 다양한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입장이라면 너무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는 피하는 것이 좋다. 많이 검색된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쓴다는 의미이고 이미 탄탄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블로거들이 상위노출을 점령할 것이다. 그리고 월간검색수가 많지 않더라도 경쟁정도가 높은 키워드는 피하는 것이 좋다. 물론 본인의 블로그가 충분히 다른 블로거들을 이길 자신이 있다면 월감검색수가 많은 것일수록 방문자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준은 본인이 직접 잡으면 되는데 예를 들어 설명하면 처음에 월간검색수가 천명이상 만명이하인 것을 써보고 1페이지에 노출이 된다면, 다음 수만명인 것을 써보는 식으로 점점 강도를 늘려가면 된다. 이떄 너무 급하게 약한 키워드에서 강한 키워드로 넘어가기는 힘들것이고 수천대 키워드가 여러번 안정적으로 1페이지에 노출된다면 다음 수만대 키워드를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월간검색수는 많지 않은데 경쟁정도가 높으면서 클릭율이 높은 키워드가 있는데, 이런 키워드는 전부는 아니지만 전문업체에서 작업을 하거나 순환이 굉장히 빠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다. 키워드에 대한 내용은 이야기를 하면 끝이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는데, 혹시나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이나 가용한 수단으로 질문을 던져도 좋다. 필자는 블로그 운영에 대한 모든 내용을 100% 무료로 오픈하고 알려주는데, 과거 블로그 키워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를 한 경험이 있고 논문경진대회에서 NHN특별상을 받은 경력이 있는만큼 믿을만한 정보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