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교과학경진대회 한화 사이언스챌린지 2018, 누구나 참여가능!

Review./한화1인미디어기자단

by 멀티라이프 2018. 3. 18. 17:05

본문

 2011년 처음 시작된 한화 사이언스챌린지가 올해로 벌써 8회를 맞이했다. 한화 사이언스챌린지 2018은 고교과학경진대회로 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제한 없이 참가할 수 있다. 매년 천명이 넘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는 한화 사이언스챌린지는 한화그룹의 사회공헌 활동의 하나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과학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2018년 한화 사이언스챌린지는 'Saving the Earth(지구를 구하자)'라는 주제로 열리며, 현재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대회 참가를 위해서는 아래 대회 추친일정을 유심하게 볼 필요가 있는데, 4월 8일에 예선 접수가 끝나면 온라인 심사를 통해서 2차 심사에 올라갈 100팀을 4월말에 선발하고 5월 26일에 구술 면접을 통해 본선에 진출할 20팀을 선발한다. 이 때 한 팀은 2명의 고등학생과 1명의 지도교사로 이루어져야 하며, 각각 다른 학교의 학생이 연합으로 팀을 구성해도 상관없고 지도교사의 담당 과목에도 제한이 없다. 즉, 참가를 하고 싶은 학생과 이를 서포트해줄 교사면 있다면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다. 보통 경진대회라고 하면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어서 특정 학생이나 특정 학교만 출전할 수 있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화 사이언스챌린지는 모두에게 문이 열려있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다.


▲ 한화 사이언스챌린지 2018 대회 추진일정



 위 그림을 보면 제안주제와 참가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데 참가대상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했고, 제안주제는 크게 4가지(에너지, 바이오, 기후변화, 물)로 나뉘어져있다. 제안주제를 보면 이번 대회의 주제인 '지구를 지키자'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영재는 꼭 영재학교를 나와야 하거나 과학고등학교같은 특수목적고를 나와야 탄생하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본인의 삶속에서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고 남다른 관찰력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실제로 2014년 금상을 수상한 우성욱 학생은 집에서 키우는 불가사리의 욕조만 깨끗한것을 보고 어떤 성분이 물을 맑게하는지를 연구했고, 2017년 금상을 수상한 정유나, 조민지 학생은 흰다리새우의 제자리 유영을 보고 시추선의 효율 증진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어 연구를 시작했다.



 한화 사이언스첼린지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과학경진대회가 된 것은 누구에게나 문이 열려있고, 기본적으로 수상자에게 지급되는 장학금과 특전이 최고수준이기 때문이다. 위 표를 보면 알겠지만 장학금 규모도 어마어마 하고 은상 이상을 수상한 수상자에게는 해외특별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된다. 그리고 동상 이상 수상자에게는 향후 한화그룹 입사&인턴십 지원시 서류전형 면제의 특전이 있다.


▲ 한화 사이언스챌린지 2018 대상 수상자 Magic Point팀 유호진, 허성범




▲ 한화 사이언스챌린지 2017 수상자 해외탐방 중(스위스 취리해 연방공과대학)


 한화 사이언스챌린지가 매력적인 이유가 하나더 있는데, 대회가 끝난이후 과거 수상자들에 대한 지원과 네트워크 구성을 지속한다는 것이다. 지난 2월에는 기수상자 모임의 공식명칭 공모이벤트를 열어서 '한그루'라는 명칭이 정해졌으며, 2016년 수상자를 대상으로 부산한화티볼리리조트에서 1박2일간의 동계캠프를 열기도 했다. 혹자들은 한화 사이언스챌린지를 두고 결국 특수목적고 학생들을 위한 대회가 아닌가라는 이야기를 하기도한다. 그런데 도전해보기도 전에 본인의 조건을 스스로 제한하는 것은 굉장히 우둔한 짓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고 한번 해보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누구나 수상의 영예를 차지할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을 잠깐 떠올려보면 카이스트에서 석사과정을 할 때 특목고를 나와서 카이스트에서 학부생활을 하고 엘리트코스(?)를 밟은 대학원생과 일반계 고등학교를 나와서 보통의 대학교를 나온 대학원생 사이에 연구의 질이나 수준의 차이는 느낄 수 없었다. 결국 각 개인이 노력과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아무튼 고등학생이라면 아직 접수기한이 남았기 때문에 공식홈페이지에서 제안주제 내을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도전을 생각해보기를 권하고, 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분이 이 글을 읽는다면 아이들에게 권유해보면 어떨까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아면 아래 첨부해둔 링크를 따라가서 공식 홈페이지 내용을 확인하길 바란다.


한화 사이언스챌린지 공식 홈페이지 링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