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베를린에서 8월 31일부터 9월 5일까지 세계가전전시회 IFA 2018이 열린다. 이번 전시회에는 LG전자도 참여하는데 제법 큰 부스를 마련하고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도 있고 IFA 2018을 통해서 처음 공개하는 제품도 있는데, 지극히 개인적인 관심도를 반영해서 어떤 제품들이 등장하는지 가볍게 정리한다.
1. 웨어러블 로봇 클로이 수트봇
평소 웨어러블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이번에 LG전자가 IFA 2018을 통해 공개 할 웨어러블 로봇 클로이 수트봇이 실제 어떤 모습일지 굉장히 궁금하다. 이미 보도자료를 통해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와 사진은 알려졌는데, 실제로 어떻게 움직이는지는 제대로 알려진바가 없다. 아마도 LG의 기조연설을 통해 시연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트봇의 역할은 더 많은 힘을 쓰게 해주거나 다리가 불편한 장애인들이 편하게 걸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가격이 어느정도 될지는 모르겠는데, 분명히 산업현장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기대를 갖게 할만한 제품이다.
2. 8K OLED TV
LG전자의 올레드TV가 세계최고 수준이라는 점에는 어느 누구도 반론을 제기하지 않는다. LG는 세계가전전시회가 있을때면 뭔가 조금씩 더 좋아진 올레드TV를 선보이면서 사람들을 놀라게 했는데, 이번에는 CES 2018에 이어서 8K OLED TV를 전면에 내세운다. 4K 콘텐츠가 여전히 부족한 상태에서 8K가 필요하냐는 의견도 있지만, 좋은 화질을 가진 TV를 보고나면 TV의 화질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는 것을 알게된다. 이번에 상당히 얇고 더 커진 8K OLED TV를 공개할텐데 환상적인 화질이 기대된다.
3. 마이크로 LED TV
공식적으로 알려진바는 없지만 LG가 IFA 2018에서 170인치 마이크로 LED TV를 공개 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 LED는 10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LED소자를 이용해서 패널을 만드는 것인데, OLED를 대체할 다음 기술로 전망되고 있는 기술이다. 이미 LG를 비롯해서 삼성, 소니, TLC 등 관련기업들이 주목하고 기술개발을 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한데, 빠른 반응속도와 높은 명암비 등 강점이 많이 가지고 있다. 단지 제조방식이 까다롭고 생산속도가 빠르지 않아서 대중화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많이 있었는데, 대형 TV와 사이니지 등에서는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에 LG가 공개하는 모델도 대형TV인 170인치 모델로 어느정도 화질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4. 신작 스마트폰 2종 : G7 One & G7 Fit
과거에는 IFA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많이 공개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단독행사를 통해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공개하는게 일반화 되어서 IFA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만나는 일은 점점 사라지고 있는데, 이번에 LG전자는 G7 One과 G7 Fit을 공개한다. 두 모델 모두 기본적으로 G7 ThinQ의 플랫폼을 적용한 상태에서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G7 One은 구글 순정 OS인 안드로이드원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안드로이드원은 사용환경이 굉장히 쾌적하고, 2년간 OS 업그레이드를 구글에서 보장하는 것이 매력이다. 다음 G7 Fit은 카메라 성능을 강조한 모델로 후면에 f/1.6밝기의 1600만화소 카메라를 전면에 f/1.9 밝기의 800만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했다. 그 밖에 특징은 G7 ThinQ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6.1인치 QHD+ 디스플레이, IP68방수방진, 붐박스 스피커, 32비트 하이파이 쿼드DAC, DTS:X 입체음향 지원 등은 동일하다. 단지 CPU가 조금 차이 나는데 G7원 모델에 스냅그래돈 835가 G7핏 모델에 스냅드래곤 821이 탑재되었다.
5.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LG는 최근 제품군별로 브랜드를 만들어서 키우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게이밍 모니터 브랜드 'LG 울트라기어'를 런칭해서 IFA 2018에서 주요제품을 전시한다. 이번에 전시하는 대표 모델은 34GK960G이다. 이 모니터는 21:9화면비를 가진 34인치 모니터로 G싱크를 지원하고 주사율이 120Hz에 이른다. 그리고 색상표현에서 영화 제작시 사용되는 DCI-P3 기준 98%를 만족하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준인 sRGB 기준으로 전체 영역의 135% 범위까지 표현한다. 이 모니터 이외에도 IFA 2018 현장에는 240Hz 모니터가 전시될 예정이다.
6.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초프리미엄 가전 시장은 우리나라보다 유럽을 중심으로 해외에서 거 각광받고 있는 시장이다. 그래서 이번 IFA 2018을 통해서 시그니처 키틴 스위트를 유럽 빌트인시장에 공식 런칭한다. 그래서 IFA 2018 야외 정원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만을 위한 900제곱미터 규모의 단독 브랜드관도 마련한다. 유럽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밀래, 가게나우 등 정통적인 빌트인 브랜드들의 본고장으로 시그니처 키튼 스위트가 유럽 최대 규모 가전전시회에서 대뷔무대를 갖는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할 수 있다. 시그니처 키틴 스위트는 국내에서는 이미 그 모습을 공개하고 매장을 통해 구경할 수 있는데, 실제 가보면 정말 그 모습 그대로 집에 들여놓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름답고 멋지다. 그리고 기능적으로도 이미 성능이 입증된 LG전자의 가전제품이 가득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 아무튼 이번 IFA 2018에서 유럽 관람객들에게 어떤 반응을 얻게될지 기대된다.
7. LG 시그니처
비슷한 이야기를 한번 더 하는 것 같은데 빌트인 시장을 위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가 있다면, 그냥 프리미엄 가전제품 시장을 위한 LG 시그니처도 있다. LG 시그니처는 초프미리엄 가전제품을 의미하는데, 기존의 시그니처 라인업에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건조기, 와인셀러 등 3종의 신제품을 추가해서 전시한다. 이들 신제품은 인공지능 LG 씽큐를 적용한 것이 특징인데, 고객의 사용패턴과 주변환경을 분석해서 최적화된 방식으로 작동한다. 고급스런 이미지에 인공지능까지 더해져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8. 센텀시스템 냉장고
우리에게는 조금 생소한 센텀시스템 내장고라는 것이 IFA 2018에서 신제품을 공개한다. 센텀시스템은 냉장고의 핵심부품인 컴프레서의 에너지효율과 내구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을 말하는데, LG전자가 유럽에 선보인 고효율ㆍ고성능을 가진 가전 브랜드다. 아무래도 IFA 2018이 열리는 장소가 독일 베를린이다보니 유럽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이 대거 선보이게 된다. 이번에 선보이는 센터시스템 냉장고는 에너지효율이 유럽최고 기준인 A+++보다 최대 40% 더 뛰어나고, 핵심부품에 대해 업계 최장 20년 무상보증도 제공한다. 그리고 센텀시스템 냉장고 제품군에서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가 주력 제품인데, 유럽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비중이 60%에 달한다.
"본 포스팅은 LG전자로부터 취재관련 제반 비용을 지원 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