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전에 조금 먼저 받은 LG V40 ThinQ를 받은지 3주가량 시간이 지났다. 후면 트리플카메라와 전면 듀얼카메라를 탑재해서 펜타카메라로 관심으 모은 V40 ThinQ를 사용하면서 역시나 가장 많이 사용한 요소는 카메라다. 광각과 망원 2배줌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사진을 촬영할 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편했고, 전체적으로 사진화질이 전작에 비해 많이 향상되어서 결과물도 상당히 만족스럽다.
문득 카메라로 일반적인 사진을 촬영하는 것 이외에 지난 3주간 어떤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많이 사용했는지 생각해봤다. 이런저런 테스트를 하기 위한 목적도 있긴 했지만 후면 트리플카메라를 이용하는 트리플샷을 제법 많이 사용했었고, 메이크업 포코, AR이미조와 AR스티커고 종종 가지고 놀았다. 그리고 이어폰을 꽂아서 음악도 무척이나 많이 들었고, 종종 즐기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도 꽤나 많이 했다.
트리플샷은 한번의 촬영으로 하나의 피사체에 대해서 3장의 다른 사진을 얻을 수 있고, 3장의 사진을 합쳐서 만든 짧은 영상클립도 만들어진다. 이 때 만들어지는 영상은 광각사진 ▶ 일반각사진 ▶ 망원사진이 차례대로 줌인 형식으로 등장하는데, 줌아웃이나 크로스이펙트, 크로스와이프 같은 다양한 전환효과를 선택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메이크업 포토는 다양한 컨셉의 화장을 손쉽게 사진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삼성이 빅스비 비전을 통해 적용했던 빅스비 메이크업과 비슷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사용해보면 꽤나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는데, 화장 세기를 조절하면 재미있다라기보다는 조금 더 멋지고 예쁜 얼굴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AR이모지는 이제 더 이상 특별한 기능이 아닌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평범한 기능이 되었다. 애플과 삼성에 이어서 LG까지 이 기능을 적용했는데, 재미삼아 가지고 놀기에는 제법 괜찮은 기능이다. 실 생황에서 AR이모지를 이용해서 문자를 보내거나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빈도가 그다지 별로 없긴 하지만 혼자 가지고 놀고 혼자 노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서 다시 보면 이상하게 재미있다. 이 기능을 혼자놀기 도구로 사용한다고해서 필자가 그렇게 이상한 사람은 아니다.
▲ 아직은 AR이모지 대상이 한정적임
카메라 모드 구석에 보면 AR스티커가 있다. AR스티커는 V40 ThinQ에서만 가능한 기능은 아닌데 사용해보면 굉장히 재미있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즐기는 목적이라면 AR이모지보다 조금 더 적당한 기능이다. 실제 공간에 가상의 캐릭터나 물체, 글자 등을 배치해서 사진이나 영상을 만들 수 있고, 소셜 미디어 업로드용으로도 제법 괜찮다. 실제로도 AR스티커를 이용한 사진이나 영상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며 노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 적용가능한 캐릭터 등은 다양하게 다운로드 가능
LG스마트폰의 오디오 성능이 뛰어난 것은 과거부터 계속 인정받던 부분인데, 이번 V40 ThinQ의 오디오도 굉장히 훌륭하다. 스피커가 스테레오가 아니라 모노인것이 다소 많이 아쉽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하이파이 쿼드DAC을 탑재하고 DTS:X 3D 입체음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어폰을 연결해서 음악을 들으면 정말 좋다. 특히 V40 ThinQ에는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인 메리디안이 직접 음질 튜닝에 참여해서 고품질 사운드를 완성했다. 아마도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릴 수 있어도 오디오 만큼은 대부분이 긍정적인 평가를 할 것이다.
▲ 모노 스피커는 조금 아쉽다.
LG V40 ThinQ는 스냅드래곤 845 CPU와 6GB RAM을 탑재하고 있어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같이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다. 100만원이 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고사양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하다. 요즘 제조사별로 자체 게임런처를 기본 내장해두는데 LG전자도 게임 툴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 툴을 이용하면 게임별로 해상도와 프레임속도를 지정할 수 있고, 게임 대기 중 절전 기능이나 화면 캡쳐도 가능하다. 한 가지 더 있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다면 게임화면 녹화다.
LG V40 ThinQ라고 하면 쿼드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만 가득한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놀이 기능을 글에 담아봤다. 어떤 스마트폰이든 본인이 어떻게 사용하는냐에 따라서 좋은 스마트폰이 될 수도 있고, 그다지 안좋은 스마트폰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지극히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놀이 기능을 가볍게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