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이 모두 출시되고 LG V40 ThinQ, 갤럭시노트9, 아이폰XsMax로 촬영한 사진을 이용해서 카메라 성능을 비교한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필자의 판단이 아닌 사람들의 투표를 통해서 평가를 하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블라인드 테스트는 필자가 운영중인 테크전문 영상채널 꿀단지TV를 이용했고, 스마트폰에 대한 편견없이 오직 사진을 보고 좋다고 생각하는 결과물을 선택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 V40 ThinQ vs 갤럭시노트9 vs 아이폰XsMax
블라인드 테스트는 11월 10일부터 16일까지 총 10개의 샘플사진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실제 블라인드 테스트가 진행된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참여한 댓글도 그대로 다 있으니 확인하고 싶다면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영상 아래에는 테스트 결과를 정리한 영상을 각각 캡쳐한 사진이 있는데, 촬영한 스마트폰 종류와 득표율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간에 사진의 순서를 규칙없이 배치해서 특정 제품에 대한 편견을 없앴다. 참고로 모든 사진은 자동으로 촬영했고 HDR 역시 자동으로 설정했다. 참고로 테스트 결과 공개영상은 글 하단에 첨부되어 있다.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1)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2)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3)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4)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5)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6)
아웃포커싱 기능을 적용한 사진을 보면 V40씽큐의 화각이 조금 다른데 갤럭시노트9의 라이브포커스와 아이폰XsMax의 인물사진은 아웃포커스 기능 사용시 망원렌즈를 사용해야 하는데, V40씽큐는 일반각에서 바로 적용되는 차이가 있다. 그래서 화각이 조금 다르게 촬영되었고, 3개의 사진 모드 아웃포커스 수준을 최고로 설정한 것이다.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7)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8)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9)
▲ 스마트폰 카메라 3종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10)
스마트폰 카메라를 바라보는 입장이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나 애플의 아이폰이 스마트폰 카메라 왕좌를 두고 경쟁하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이번 블라인드 테스틀르 보면 조금 의외의 결과가 나왔는데, 전체적으로 V40씽큐가 가장 많은 득표를 했고 10개 샘플 중 가장 많은 6개의 1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아이폰XsMax가 총 득표수는 떨어지지만 2위를 5개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모든 상황에서 평균이상의 품질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 위 표에 적어둔 상대적 강점은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으로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는 정도로 보면 된다.
블라인드 테스트에 참여한 득표를 가지고 표를 조금 더 만들었는데 특정 스마트폰 배제비율과 특정 스마트폰 집중선택 비율도 위 결과의 동일선상에 있다. 특정 스마트폰 배제 비율을 보면 아이폰XsMax의 사진을 하나도 선택하지 않은 비율이 9%로 가장 높고 V40씽큐의 사진을 하나도 선택하지 않은 비율은 1%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특정 스마트폰 집중 선택은 10개의 샘플 중 5개 이상을 같은 스마트폰을 선택한 비율인데 V40씽큐가 32%로 상당히 높고, 아이폰XsMax가 7%로 낮은편이다. 전반적으로 V40씽큐로 촬영한 사진이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어느정도 상향평준화 되어서 3종의 스마트폰이 고르게 득표를 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조금은 필자의 예상과 빗나간 결과가 나왔다. 혹시나 특정 스마트폰이 조금 더 득표를 한다면 갤럭시노트9이나 아이폰XsMax가 그 주인공이 될줄 알았다. 이번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선입견이 상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힘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임을 깨달았다.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를 한줄로 요약하면 이런저런 요소를 다 배제하고 순순하게 사진 결과물만 봤을때는 V40씽큐의 카메라가 사람들에게 조금 더 어필했다고 할 수 있다. 여담으로 블라인드 결과를 알리는 영상에 달린 댓글 중에 "아이폰Xs 사용자인데 V40씽큐의 사진을 5개나 골라서 놀랐다"고 하는 내용이 뇌리를 스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