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대기아차 스마트카 컨셉 공개! 전기차 무선충전 시스템 & 자율주차

Review./Car & Tech

by 멀티라이프 2018. 12. 28. 22:32

본문

 2018년이 저물어 가는 시점에서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3D 그래픽 영상 하나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속에서는 스마트카 컨셉이 담겨있는데 무선충전 시스템과 자율주차 기술이 담겨 있다. 비록 실제 스마트카가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서 다소 아쉽긴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만나게될 자동차의 모습을 어렴풋이나마 알 수 있어서 한번쯤 볼만하다.


▲ 영상에 등장하는 스마트 컨셉카



 먼저 전기차 무선충전 시스템이 영상에 등장하는데 차량의 배터리 잔량을 스마트폰 연동을 통해서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차가 건물과의 통신을 통해 충전공간을 확인해서 충전이 가능한 주차공간까지 스스로 찾아간다.




 파악된 주차공간으로 스스로 이동해서 마치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가 무선충전을 하는 것처럼 자기유도 방식으로 무선충전을 한다. 자동차도 무선충전이 가능하다면 굉장히 굵은 충전케이블을 꽂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무척이나 편하고 좋을 듯 하다. 단지 대용량의 자기유도 충전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이다.




 충전이 완료되면 역시나 주인의 스마트폰으로 충전완료 여부를 알려주고, 전기충전이 가능한 공간은 다른 전기차의 충전을 위해 비워주고 스스로 빈 곳을 찾아서 이동추자를 하거나 출차를 한다. 아무래도 주자창내에 전기충전구역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이동주차까지 한다는 컨셉은 충분히 괜찮다.




 주차된 차량은 주인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밖으로 부를 수 있는데 이 모든 과정은 주차시설, 충전설비, 운전자간의 지속적인 연결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자율주행차량은 단 한순간만 잘못되어도 대형사고로 연결될 수 있어서 끊김없는 네트워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네트워크설비가 어느정도까지 따라갈 수 있을지도 관건이다. 즉, 일부 새로 건설하는 건물이나 신도시 지역에서는 일부 가능할지 몰라도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영상속에서 봤던 컨셉이 실현되기는 다소 어렵지 않을까 한다. 아무튼 현대기아차그룹이 2025년경에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출시한다고 하는데 어떤 모습일지 조금은 기대가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