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와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에서 출시해서 성공적인 행보를 기록한 갤럭시 M시리즈중 하나인 갤럭시 M20을 삼성이 7월 15일 국내 출시했다. 갤럭시 M시리즈는 가성비가 좋은 편이어서 많은 소비자들이 국내 출시를 기다렸고, 지난 7월 8일부터 1주일간의 예판을 거쳐서 중간모델인 M20이 등장했다. 필자는 예판기간에 무신사를 통해서 무신사 특별 패키지를 249,000원에 구매했다. 갤럭시M20만 구매하게 되면 가격은 22만원이다. ※ 갤럭시 M20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만나보고 싶다면 글 하단에 첨부해둔 영상을 참고하자.
무신사 패키지는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체리 디자인이 인상적인 KIRSH 에디션을 선택했고, 이 에디션은 패키지에 포함된 티셔츠가 여성 프리사이즈만 들어 있어서 핑크빛 티셔츠는 아내의 소유가 되었다. 처음 이 녀석을 받았을 때 박스포장이 상당히 고급스러워서 놀랐는데 뚜껑을 열자 아래 사진과 같이 속지가 나와서 뭔가 첫인상이 괜찮았다.
무신사 패키지 안에는 티셔츠, 전용 젤리 케이스, 무신사 VIP쿠폰북, 갤럭시M20이 들어 있고, 전용 젤리 케이스와 티셔츠의 모습은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다. 동봉된 티셔츠의 가격을 알아보니 무신사 스토어에서 42,000원 판매되고 있었는데, 괜히 기분이 좋아졌다.
▲ 갤럭시 M20 무신사 패키지 전용 젤리 케이스
▲ 갤럭시 M20 무신사 패키지 KIRSH 티셔츠
본격적으로 갤럭시 M20을 살펴보면 박스 껍데기는 슬라이딩식으로 되어 있고 별도의 뚜껑은 존재하지 않아서 조금은 싼티가 난다. 박스안에는 스마트폰 이외에 설명서, 15W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전원어댑터, 번들이어폰, USB-C to A 케이블, 유심트레이핀이 들어 있다. 기본 케이스와 기본 필름부착이 없어서 조금 아쉽긴 했지만 22만원이라는 가격을 생각하면 단점은 아니다.
갤럭시 M20의 디자인에서 특별한 포인트는 없다. 지금까지 우리가 삼성 스마트폰에서 느꼈던 그 느낌 그대로다. 갤럭시 A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카메라가 좌측상단에 들어간 것도 똑같다. 하단을 보면 USB-C타입 단자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요즘 가끔 가격을 낮추면서 충전단자에 5핀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지 않아서 다행이다.
이쯤에서 스펙을 짚고 넘어가면 갤럭시 M20은 삼성 엑시노스 7904 AP(CPU), 3GB RAM, 32GB 저장공간, 5,000mAh 배터리, 6.3인치 FHD+ 해상도 LCD 디스플레이 등을 탑재했다. 디스플레이는 물방울노치 스타일의 인피니티-V를 사용했는데, 전체적으로 인피니티 스타일이 괜찮긴한데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에 비해서는 베젤이 조금 더 두껍게 느껴진다. 아마도 워낙 베젤을 얇게 만든 스마트폰이 많이 나오다보니 눈이 조금 높아진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해상도가 HD급이 아니라 FHD급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에 충분히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전체적으로 스펙은 20만원대에서 충분히 준수하다.
▲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갤럭시 M20 디스플레이
요즘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많아져서 전체화면을 다 사용하는 방법을 대부분 알고 있지만 혹시나 남겨두면, 설정에서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면 '전체 화면 비율로 사용할 앱' 설정이 있다. 여기에서 모든 앱이 기본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일부 앱은 자동으로 하면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강제로 전체화면 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다.
인도에서 갤럭시M20이 처음 나왔을 때 안드로이드 OS 오레오를 탑재했는데 최적화 논란이 조금 있었다. 버벅거림이나 사용간에 불편함을 야기하는 끊김 현상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번에 안드로이드 OS 파이를 탑재하고 국내 정발된 모습을 보면 그런 문제를 만나지는 못했다. 아마도 안드로아드 OS 파이와 One UI 조합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최적화 논란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어진 듯 하다. 참고로 해외에서도 6월에 안드로이드 파이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간접적인 성능확인을 위해서 벤치마크앱을 이용하는데 안투투, 긱벤치4, 3DMark를 돌려봤다. 안투투는 10만점이 조금 넘었고 긱벤치4는 아래 사진과 같이 점수가 나왔는데, 20만원대 보급형 스마트폰임을 감안하면 꽤나 만족스러운 점수다. 그리고 GPU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3DMark 점수와 분포도를 보면 하위 25% 수준으로 역시나 보급형에서는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보급형 스마트이고 벤치마크 점수를 통해서 고사양 게임을 돌리기에 원활하지 않음을 알 수 있긴하지만 그래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이용해서 게임테스트를 진행했다. 로딩에는 약 42초 정도가 걸렸고, 화면설정에서 최대 화질인 HD, FPS는 높은까지 지원한다. 화질을 낮춰도 FPS에서 울트라는 나타나지 않았다.
실제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해보면 역시 보급형에게는 무리였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중간중간 버벅거림이 다소 심했고 중요한 순간 끊기는 듯한 현상도 있었다. 특히 다수의 유저가 등장해서 격렬하게 전투를 하는 상황이 되면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사망할 정도로 게임환경이 좋지는 않다. 즉, 고사양 게임을 즐긴다면 갤럭시 M20은 구매하면 안된다.
갤럭시 M20은 후면 지문인식 이외의 생체보안으로 얼굴인식이 가능한데, 반응속도나 인식률은 굉장히 좋다. 단지 사용방법이 반드시 손 터치를 통해서 슬라이딩을 한번 해야지만 홈 화면으로 갈 수 있어서 조금 불편한 감이 있다.
카메라는 후면 듀얼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어서 일반각과 광각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요즘은 중저가형 스마트폰에도 2가지 화각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종종 나오는데, 갤럭시 M20 역시 이런 트렌드를 잘 따라갔다. 아쉬운 부분이라면 영상촬영 해상도가 최대 FHD 30fps라는 점인데 조금 욕심을 부려서 4K 촬영이 가능했더라면 좋지 않을까라는 아쉬움이있다. 물론 22만원짜리 보급형 스마트폰이니까 단점은 아니다. 참고로 후면 카메라는 1300만화소 + 500만화소 조합이고 전면 카메라는 800만화소다.
▲ 아쉽게도 삼성페이는 들어가지 않음
갤럭시 M20은 최근 국내에 출시된 A시리즈와 다르게 삼성페이를 탑재하지 않았다. 필자가 운영중인 유튜브 채널의 커뮤니티를 이용해서 삼성페이에 얼마나 돈을 투자할 수 있는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39%가 필요 없다는 답변을 했고 22%가 3만원 이하의 추가금만 낼 수 있다는 의견을 던졌다. 조금 먼저 30만원대 나온 갤럭시 A30이 갤럭시 M20과 성능이 비슷하면서 삼성페이를 지원하는데 가격차이가 12만원 이상 나니까 갤럭시 M20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갤럭시 M20이 인도 출시가격 보다는 3~4만원정도 비싼 22만원에 나오긴 했지만 가성비가 좋다는 이야기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한다. 30만원대 중반에 나온 갤럭시 A30과 40만원대 후반에 나온 갤럭시 A50이 딱 그 가격에 맞는 괜찮은 스마트폰이라면 갤럭시 M20은 가성비를 논해도 충분히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그런 녀석이다. 정리하면 삼성페이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기본 성능이 그럭저럭 쓸만한 보급형 스마트폰을 찾는다면 갤럭시 M20이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