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인가 우리는 1년 365일 미세먼지를 걱정하며 살고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삼한사미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인데, 3일은 춥고 따뜻한 4일은 미세먼지로 가득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서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실내에 있을 때는 언제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야외로 나갈 때는 마스크를 휴대해서 착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 미세먼지가 가득한 도시의 모습
필자 역시 미세먼지로 부터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집안에서 공기청정기를 거의 항상 켜두는 것은 물론이고, 외출을 할 때 마스크를 착용한다. 그리고 더해서 미세먼지 측정기를 이용해서 미세먼지 수준을 확인해서 어느 정도 수준으로 대비해야 할지를 결정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활동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미세먼지 방지숲을 만드는 행사에도 종종 달려가서 직접 나무를 심는 일도 하고 있다.
▲ 인천 쓰레기매립장에서 진행된 미세먼지 방지숲 만들기
어떤 사람들은 미세먼지 좀 마신다고 무슨 큰일이 생기냐고 이야기하는데, 미세먼지 속에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좋지 않은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가능하다면 미세먼지가 우리 몸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것이 맞다. 보통의 먼지는 대부분 코털이나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져 배출되는데 반해, 미세먼지는 입자가 워낙 작아서 코나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우리 몸속 깊숙한 곳까지 스며든다. 그래서 미세먼지가 스며들면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가 먼지를 제거하여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한 작용을 하면서 부작용으로 염증반응이 나타난다. 즉, 기도, 폐, 심혈관, 뇌 등 우리 몸의 각 기관에서 염증반응이 발생하면서 천식, 호흡기 질환 등이 유발될 수 있다.
▲ 세포의 분화과정 등 다양한 실험에 사용되는 예쁜꼬마선충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들어오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 없기에 미세먼지를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는가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는 흔히 위에 좋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피부미용, 체지방 감소효과는 물론 미세먼지 보호 효능까지 다양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 중에서도 한국야쿠르트 특허 유산균인 HY2782는 예쁜꼬마선충을 대상으로 한 미세먼지 실험에서 그 효과를 입증했다. 보통 미세먼지 투여시 예쁜꼬마선충의 크기가 평균 10% 이상 감소하고 알 개수가 평균 30% 이상 감소하는데, 한국 야쿠르트의 HY2782를 투여시 예쁜꼬마선충의 크기와 알 개수가 감소하지 않았다.
▲ 한국야쿠르트 특허 유산균 HY2782
▲ 락토바실러스 카제이 HY2782 실험 결과
▲ 한국 야쿠르트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연구 모습(1)
▲ 한국 야쿠르트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연구 모습(2)
한국 야쿠르트는 미세먼지 유산균을 연구하는 기업으로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산업화를 선도하고 있다. 앞에서 설명한 한국야쿠르트의 특허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카세이 HY2782를 통해서 미세먼지 독성을 저감하는 효과를 인정받았고, 더해서 산화적 스트레스 보호 및 피부개선 효과 및 면역 향상 효과도 가지고 있다. 미세먼지에 대응할 수 있는 이런 프로바이오틱스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식품업계 최초로 중앙연구소를 설립해서 4,000 여종의 프로바이오틱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유산균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 한국 야쿠르트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연구 모습(3)
▲ 한국 야쿠르트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연구 모습(4)
기업이 돈을 벌기 시작하면 당장 들어오는 돈만 바라보고 미래를 위한 연구투자를 잘 하지 않는 경우를 종종 있다. 그런데 한국 야쿠르트는 유산균 개발 등 다양한 연구에 많은 투자를 지속하고 있고, 지금도 미래에도 핵심 이슈중의 하나인 미세먼지를 이겨낼 수 있는 유산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 야쿠르트가 앞으로도 계속 우리 몸에 좋은 유산균을 다양하게 개발해서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데 계속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
"본 포스트는 한국야쿠르트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