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 1월 16일 청담동 디자이너클럽에서 열린 LG 휘센 씽큐 에어컨 2020 신제품 발표회를 다녀왔다. 개인적으로 2018년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만족감이 상당히 높은 상태여서 이번에 어떤 점이 더 좋아졌는지 많이 궁금했고, 한걸음에 발표회가 열린 청담동으로 달려갔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 2020년 모델이 전작 대비 좋아진 포인트는 크게 3가지로, 작년 대비 냉방 면적이 1평 더 넓어졌고 4단계 청정 관리 시스템과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 케어를 적용했다. 전시장을 돌아보면서 향상된 포인트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었는데, 그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자.


    ▲ 전시장을 관림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들



     작년 대비 냉방면적이 1평 더 넓어지면서 17평형은 18평형으로, 19평형은 20평형으로, 22평형은 23평형이 되었다. 요즘 짓는 집은 과거와 다르게 넓게 오픈된 형태를 가지고 있거나 발코니를 확장해서 같은 평수라도 실내를 더 넓게 사용한다. 그런 트렌드에 맞춰서 LG전자는 에어컨의 냉방 면적을 키우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2018년에 전년 대비 1평을 더 넓혔고 2년 만에 다시 1평을 더 넓힌 것이다.



     냉방 면적을 1평 넓어진 것이 가지는 의미는 단순하게 더 넓은 면적을 커버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 동일한 형태에 동일한 크기의 모터를 사용하면서 에어컨이 가지고 있는 기본 성능이 더 좋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해하기 쉽게 자동차에 이를 비유해보면 배기량이나 엔진 크기가 동일한 상태에서 차가 가지고 있는 마력을 더 향상 시킨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 듀얼 디자인과 크라운 스페셜


     LG전자의 듀얼 에어컨은 시장에서 성능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나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에 2020년 모델에도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1년 가까이 듀얼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집안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디자인은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한다. 이번 2020년 라인업에는 크라운 스페셜도 자리 잡고 있는데, 조금 더 넓은 평수를 커버하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로 크라운 스페셜은 25평형 모델과 27평형 모델까지 있다.


    ▲ LG 휘센 에어컨 2020 크라운 스페셜


    ▲ LG 휘센 씽큐 2020 벽걸이 에어컨



     2020년 LG 휘센 씽큐 에어컨의 4단계 청정관리 1단계는 필터 클린봇이다. 필터 클린봇은 2019년 봄에 모습을 드러낸 LG 시그니처 에어컨에 처음 탑재되었던 기술인데, 전격적으로 2020년 듀얼럭셔리 & 듀얼프리미엄 모델에 탑재되었다. 필터 클린봇은 에어컨을 매일 8시간을 사용한다고 가정할 때 1주일마다 알아서 필터를 청소해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필터를 청소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고 냉방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에어컨 사용자는 6개월에 한번씩 먼지통만 비워주면 된다.


    ▲ 필터 클린봇에 많은 관심이 쏟아졌다


    ▲ 필터를 청소하고 있는 필터 클린 봇


    ▲ 평소 필터 클린봇이 작동하지 않을 때 모습



     4단계 청정관리 2단계는 CAC 인증 공기청정이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한국 공기청정협회의 CAC 인증을 받았으며, 스탠드는 물론이고 벽걸이 모델까지 모두 PM 1.0센서를 탑재해서 미세먼지부터, 초미세먼지, 극초미세먼지까지 실시간으로 감지해서 스스로 공기청정을 진행한다. 그리고 흡입구 전체 커버 필터를 사용해서 공기청정 기능을 극대화 했다.


    ▲ LG 휘센 씽큐 에어컨 스탠드형 측면 아래 탑재된 PM1.0 센서


    ▲ LG 휘센 씽큐 에어컨 벽걸이형 좌측면에 탑재된 PM1.0 센서


    ▲ LG 휘센 씽큐 에어컨 스탠드형 측면에 부착된 CAC 인증 필증



     4단계 청정관리 3단계는 자동건조 기능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만큼 내부 열교환기를 건조시켜 청결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자동건조 기능은 10분, 30분, 60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LED알림창을 통해서 남은 자동건조 시간을 알려준다. 이로써 에어컨 내부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다음 4단계는 UV LED 살균기능인 UVnano 적용이다. 이 기능은 자외선을 쐬어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표피포도상구균 등 유해세균을 살균하는 것으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독일 TUV라인란드 등 국내외 인증기관으로부터 99.9% 유해균 제거를 인정 받았다.




     3세대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는 1,2세대에서 보여준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실내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사람이 있다면 활동량이 얼마나 되는지까지 감지해서 스스로 최적의 운전모드로 작동한다. 예를 들어 에어컨을 켜 둔 상태에서 집에 있던 사용자가 집 앞에 있는 마트에 가기 위해서 그대로 외출하면, 에어컨이 집안에 아무도 없음을 인지하고 절전모드로 스스로 전환해서 작동한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의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는 2세대에서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는데, 이번 3세대에서 더욱 정교해져서 사용자들의 만족감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사용자를 감지하는 방식이 카메라가 아니라 제품 전면에 장착된 모션센서가 사용자 움직임을 형상화하는 것이라서 개인정보유출 위험이 없다.


    ▲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는 LG 휘센 씽큐 에어컨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스마트폰을 연동해서 관리하는 것도 가능하고, 인공지능 스피커를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야외에서 집에 들어오기 전에 에어컨을 미리 작동시키는 등 원격 제어를 위해 사용 할 것이다. 그리고 에어컨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프로액티브 서비스가 적용되어서, 극세필터 청소, 냉매량 부족에 따른 점검, 실외기 주변 온도 상승에 따른 환기 등 작동 상태를 분석해 스마트폰앱(LG씽큐)을 통해 알려준다.


    ▲ 추가 센서를 이용해서 공기질 상태 확인 및 관리 가능



     발표회장에서 LG 휘센 씽큐 에어컨 2020 신제품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LG전자가 에어컨 시장에서 걸어온 길을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었는데 참 대단한 길을 걸어왔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국내 최초는 물론이고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걸면서 쉼 없이 달려왔고, 그 결과 LG 휘센 씽큐와 같이 만족도가 높은 멋진 에어컨 브랜드를 가지고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LG 휘센 씽큐 에어컨 2020 라인업


     이미 2018년도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어서 2020년 모델을 구매하는 일은 없겠지만, 누군가 올해 에어컨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망설임 없이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추천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 똑똑해지고 더 강력해진 LG 휘센 씽큐 에어컨 2020 신제품 발표회 참석 후기에 대한 글은 여기서 마친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