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한국시간으로 2020년 2월 27일 새벽 1시에 새로운 플래그십 스마트폰 LG V60 ThinQ 5G(이하 LG V60 또는 V60으로 지칭)에 대한 소개 영상을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대중에 공개했다. 다소 조용하게 공개되어 기습 공개라는 이야기까지 나돌고 있는 가운데, 영상을 통해 소개된 특징이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짚어본다. 




     영상을 통해 공개된 모습을 보면 폼팩터 자체는 LG V50S ThinQ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카메라가 가로로 들어간 모습이나 버튼의 위치까지 흡사하다. 전면에는 6.8인치 풀비전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는데, 역시나 V50S와 똑같이 물방울 노치가 적용되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적인 변화 요소는 없는 듯 하다.




     LG V50 ThinQ를 통해 처음 선보인 듀얼스크린은 이번에도 동일하게 선보였는데, V50S ThinQ와 함께 등장한 개선된 버전의 모습을 하고 있다. 그동안 LG전자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 1년을 가지 못해서 좋지 않은 평가를 많이 받았었는데, 듀얼스크린은 벌써 3번째 등장하니까 그래도 그 명맥을 이어나가는 모습에 박수를 보낼만하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 화면을 넣을 것으로 봐서 전용 게임패드를 적용하고 듀얼스크린에 최적화시킨 게임이 지금보다는 조금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스펙은 AP와 배터리 용량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퀄컴 스냅드래곤 865 AP가 들어갔고,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S20 울트라와 동일한 5000mAh가 들어갔다. 뒤에 나오지만 8K 영상촬영이나 6.8인치 디스플레이 2개를 커버해야 한다는 점이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이유인 듯 하다.



    ▲ LG전자의 시그니처가 된 쿼드DAC은 이번에도 들어간다



     LG V60은 4개의 마이크가 탑재되어 좋은 음질을 들려주는 것을 넘어서 좋은 소리를 담을 수 있는 환경까지 갖추고 싶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드러냈다. V50S를 통해 선보인 ASMR모드가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었는데, 마이크가 더 많아진만큼 더 업그레이드 된 ASMR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사용자의 목소리가 하이라이트 되는 보이스 보케 기능이 들어가는데, 4개의 마이크 중 목소리를 담는 마이크와 배경음을 작게 담는 마이크가 구분되어 작동하는 듯 하다.





     요즘 스마트폰들은 카메라가 메인 마케팅 포인트인데 V60 역시 그런 느낌이다. 메인 카메라에 6400만화소가 들어가서 고해상도 사진 촬영이 가능한 64MP 기능이 들어갔고, 갤럭시S20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픽셀비닝 기능이 적용되었을 것이다.




     소개 영상을 보면 가장 주목한 부분은 8K 영상촬영이다. 8K 영상 촬영은 이미 갤럭시S20 시리즈가 먼저 선보여서 신선도가 조금 떨어지기는 하는데, 한걸음 더 나아가서 8K 영상촬영 중에 3배줌까지 당길 수 있다. 실제 결과물의 수준을 봐야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겠지만, 일단 상당히 고무적이다.




     8K 3배줌 영상촬영 다음으로 관심이 간 요소는 타임랩스 콘트롤이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에서 타임랩스 촬영은 얼마나 압축할 것인가를 미리 정해뒀어야 하는데, 이제는 촬영 중에 시간배율을 직접 콘트롤이 가능하다. 대중적으로 사용될만한 기능은 아니지만 꽤나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기능임에는 분명하다.



     카메라와 관련된 요소들이 영상속에 대거 등장했는데, 영상촬영 간에 손떨림을 잡아주는 스테디캠을 소개 영상에 넣을 것으로 봐서는 퀄리티가 상당히 올라간 것으로 예상된다. 스테디캠은 2019년 출시된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도 적용되었었는데 그 성능이 그렇게 좋지는 못했었다. 그리고 나이트뷰, 초광각 촬영을 소개 영상을 통해 보여줬다.


    ▲ LG V60 ThinQ 5G 나이트뷰


    ▲ LG V60 ThinQ 5G 초광각 촬영


    ▲ LG V60 ThinQ 5G 영상 품질 향상


     2분 조금 넘는 소개 영상을 통해서 LG V60 ThinQ 5G의 모든 면을 살펴보는 것을 어렵지만 어느 정도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강조하고 싶은 요소가 무엇인지는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갤럭시S20 시리즈와 갤럭시 Z플립이 강타하고 있는 2020년 상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V60이 어느정도 평가를 받을지 상당히 궁금한데, 어떤 시장이든 한 제품만 잘 나가는 것 보다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수 제품이 있는 것이 더 좋으니까 V60이 그래도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를 희망한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삼성
      2020.03.09 09:1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