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공부해보면 스페인은 꽤나 강력한 왕조를 구축했던 나라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스페인 여기저기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알함브라 궁전을 비롯해서 엘 에스코리알궁전, 마드리드 궁전 등많은 궁전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드리드 궁전은 현재 스페인 왕실의 공식관저로 국가적 행사시에 사용되고 있고, 실제 왕실은 마드리드 외곽의 작은 궁전인 사르수엘라 궁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마드리드 궁전은 2,800여개 이상의 방을 가지고 있는 서부유럽에서 가장 큰 궁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도 사용중인 궁이다보니 일부분만 공개되고 있고 내부에서의 사진촬영이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마드리드 왕궁의 외부모습 위주로 소개하겠습니다.
마드리드 왕궁 자체는 내부가 제한적으로 개방되어 있지만 외각은 공원으로 둘러쌓여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서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다소 폐쇄적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중앙광장을 제외하고 외부에 울타리를 두지않은 부분은 참 괜찮은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왕궁을 지키는 경찰들은 이곳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이것저것을 알려주는 친절함을 보이는듯 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마드리드 왕궁 내부는 사진촬영이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화려함의 극치를 달리는 내부 모습을 자세히 소개할 수는 없지만 엄격한 감시속에 촬영에 성공한 몇장의 사진으로 대신해 보겠습니다. 마드리드 왕궁은 현재도 사용중인 궁이다 보니 굉장히 관리가 잘되고 화려한 모습이었습니다. 많지는 않지만 바로 위 사진과 바로 아래사진을 보면 마드리드 궁전의 화려함에 대해서 어느정도 상상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위 사진은 마드리드 알무데나 대성당으로 궁전 정면에 자리잡고 있는데 스테인드글라스가 굉장히 인상적인 장소입니다. 어쩌면 궁전 정면에 자리잡고 대칭적으로 자리잡고 있어서 더욱 멋져 보이는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알무데나 대성당에 대한 소개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donghun.kr/93 )
마지막 사진은 마드리드 궁전의 정면모습으로 궁전 정면으로는 시원한 인공 연못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공간이지만 궁전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모습이 인상적 입니다. 혹시 마드리드를 방문할 일이 있다면 마드리드 궁전과 그 주변에 자리잡고 있는 공원들을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페인의 문화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손가락 추천 한방씩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