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옵티머스 3D, 3D제외한 기본성능은 어느 정도인가

Review./Device - LG

by 멀티라이프 2011. 7. 27. 06:27

본문



 옵티머스 3D가 출시되고 이 폰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3D를 이용한 카메라나 안경없이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면 이것은 제품을 판매하는데 큰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한계점이 되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3D를 이용한 기능들의 성능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면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3D기능이 기대만큼 만족을 주지 못한다면 꽤나 아쉬운 스마트폰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옵티머스 3D에 대해서 3D를 이용한 부분을 제외하고 이야기 해볼려고 합니다. 3D에 특화된 스마트폰을 가지고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성능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서 사람들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다른 스마트폰에 없는 특화된 기능이 있더라도 크게 어필하지 못하는 점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첫번째로 이야기하는 부분은 디스플레이에 대한 부분입니다. 옵티머스 3D가 3D에 특화된 폰이라곤 하지만 실제로 폰을 사용하면서 사용하게 되는 대부분이 2D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디스플레이가 어떤 색상과 밝기 선명도를 보여주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사용중인 옵티머스 2X와 같이 두고 비교해보기도 하고, 밝기를 조절해가면서 디스플레이를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먼저 색상의 표현에 있어서 옵티머스 2X의 색감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 그런지 처음에는 2X의 색감이 더 좋다고 생각했었는데 가만 보니 3D가 원색상을 더 잘표현해 내는것 같았습니다. 특히 흰색의 표현은 위 사진을 보면 확실하게 우위에 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옵티머스 3D를 사용해보면 얼마전에 사용해봤던 옵티머스 블랙보다 밝지는 않고 아이폰처럼 색감의 표현이 좋지는 않지만 뭐랄까 화면이 깨끗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예전에 옵티머스 블랙의 밝기에 대해서 글을 쓰면서 색감은 아이폰이 선명도는 갤럭시가 밝기는 옵티머스 블랙이 우위에 있다고 했었는데, 여기에 하나 더해서 깨끗함이라는 요소를 추가해서 이 부분에서는 옵티머스 3D가 우위에 있다고 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여기에 안경없이 3D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으니 꽤나 매력을 가진 디스플레이인것은 분명한것 같습니다. 단지 아쉬운건 안경없이 3D를 볼 때 각도나 눈과의 거리를 어느정도 맞춰야 한다는 점과 가까운 거리에서 보다보니 어지러움증과 같은 약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로 이야기하는 부분은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인 속도입니다. 옵티머스 3D는 경쟁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타사의 듀얼코어 제품들보다 하드웨어적인 수치가 낮은 1.0Ghz 듀얼코어 CPU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3D가 2X와 비슷한 수준의 CPU를 장착해서 나올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을때 가장 우려되었던 부분이 3D에 너무 신경쓴 나머지 다른 부분에서 최적화가 되지 않아 속도가 보장되지 않으며 어떻게 할까 였고, 롯데월드 3D게임행상에서 잠깐 공개되었을때 사용해보고 예상대로(?) 3D를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느린감이 있어서 이번에 이 제품을 처음 받자마다 테스트한 것이 3D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속도 였습니다. 다행히 최적화 작업을 그럭저럭 잘 진행했는지 속도는 어느정도 보장되고 있었습니다. 와이파이 환경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고, 스마트폰 내부에서 실행되는 게임이나 다른 어플의 실행에서도 답답함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터치감이나 화면의 전환에 있어서도 개인적인 생각으로 최고의 터치감과 부드러움을 자랑하는 아이폰4보다는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수도 있지만 그럭저럭 괜찮은 점수를 줄만 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옵티머스 3D를 사용하는 모습으로 그냥 생각나는데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모든 부분을 다 실행해보진 못했지만 속도나 기본성능이 어느정도인지는 알 수 있는 정도는 되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테스트 영상을 보다보면 초점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혼자서 다할려다 보니 그렇게 되었는데, 속도위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3D게임이나 영상을 재생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서 화면이 겹쳐보이거나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세계최초의 3D 스마트폰 옵티머스 3D는 3D에 특화되어 있는만큼 3D만으로도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더해서 꼭 3D와 관련된 기능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옵티머스 3D가 보여주는 속도나 터치감 등이 최고라는 말은 당연히 아닙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터치감에서는 아이폰4가 더 좋고, 속도에 있어서는 갤럭시 S2가 조금 더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즉, 옵티머스 3D의 기본적인 성능이 최고는 아니지만 3D기능을 생각하지 않아도 충분히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을정도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3D로 촬영하고 안경없이 3D 컨텐츠를 이용하는데 전혀 관심이 없는 분들에게는 매력이 없겠지만, 3D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스마트폰을 찾는 분들이라면 고려해볼만한 제품인것 같습니다.

 

손가락 추천 한번씩 부탁드려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