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통하기엔 2% 부족한 느낌, 4세대 통신망 LTE

Review./Mobile Service

by 멀티라이프 2011. 11. 9. 06:30

본문



 최근 모바일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는 뭐니뭐니해도 4세대 통신방식인 LTE입니다. 기존 3G망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빠른 속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언론이나 인터넷에서 떠드는 것만큼 LTE폰이 판매되고 있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아직 LTE가 커버하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기도 하지만 LTE의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짐작이 잘 안되고 꼭 개통해야할 필요성을 느끼찌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LG U+ LTE홍보대사로 선정되어 LTE를 사용하고 있지만 저역시 LTE가 지금 당장 사용하기게 2% 부족 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개통하기에는 2%부족한 느낌을 가진 4세대 통신망 LTE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겠습니다.


LTE를 통해서 무엇을 즐길 수 있을까?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과연 LTE망을 사용하게 되었을때 기존 3G망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때 보다 더 큰 즐거움이 있을까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부분은 굉장히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LTE를 통해서 가능해진 다양한 서비스를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예전에는 PC를 이용해서 즐기던 다자간 네트워크게임을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LG U+의 경우 LTE폰에 기본적으로 포트리스2레드와 프리스타일2 어플을 제공하고 있는데, 직접 게임을 즐겨보면 끊김없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포트리스에 대한 향수를 가지고 계신분들이 제법 있으실텐데 스마트폰으로 자유롭게 다른 사용자들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다음으로 LTE망을 통해서 PC에 USB카드나 추가적인 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던 HDTV를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월정액제와 같은 추가요금을 내야하긴 하지만 한정된 채널을 가지고 있는 DMB보다 많은 채널을 가지고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송출하는 영상이 HD이다보니 선명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HDTV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HD를 지원한느 디스플레이를 가진 단말기를 사용해야합니다. 이 밖에도 LTE망으로 스마트폰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면 아무래도 통신속도가 보장되면서 기존에 PC에서 가능했던 여러가지 기능들이 가능해졌습니다. 개인방송을 하는데도 무리가 없고, HD영상통화도 선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3G와 비교해서 그 차이가 가장 작은 부분이긴 하지만 웹서핑이나 SNS를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분명히 더 빨라진것은 사실입니다.

데이터 무제한이 없는 LTE 요금제, 무엇이 문제일까? 

 LTE망을 이용하면 바로 위에서 소개한것처럼 다양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마음에 걸리는 문제가 한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LTE 요금제에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많은 분들이 언급하고 있고 이미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인데, LTE를 직접 사용하기 전까지는 그냥 잘 조절해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LTE 요금제를 사용해보니 왜 사람들이 LTE요금제에 무제한 요금제가 없는것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LTE망을 통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광고에 나오는것처럼 꼭 고용량 파일을 다운받지 않더라도 상상이상으로 데이터가 굉장히 빨리 소진됩니다. 물론 제가 LTE망을 이용해서 사용한 서비스가 네트워크게임, HDTV와 같은 데이터를 많이 소진시키는 것들이라고는 하지만 데이터 100Mb가 소진되는 것은 순식간 이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서비스를 하나 이용할때마다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고, 마음놓고 LTE가 가진 속도를 즐기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 3G망을 사용할때보다 많은 비용을 들여가면서까지 LTE요금제를 사용하기엔 부담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즉 흔히 사람들이 제기하는 영화 몇편받으면 데이터 다 쓴다는 이야기를 생각하지 않더라도 지금의 요금제는 LTE가 가진 서비스를 제대로 즐기기에는 너무 비싸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불어 LTE요금제가 가진 문제점을 한가지 더 이야기하면 LTE가 되지 않는지역에서는 자동으로 3G망에 접속되는데 3G에서 사용한 데이터도 LTE에서 사용한 데이터와 똑같이 차감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LTE의 빠른 속도를 즐기기 위해서 요금을 지불하고 3G를 이용하는 것으로 이웃 블로거이신 칫솔님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분명 KTX요금을 냈는데 KTX기차는 고속철도용 선로가 아닌 일반선로를 달리고 있는 격입니다. 

3G 요금제로는 사용이 불가능한 LTE 전용폰

 요즘 출시되는 LTE폰을 보면 그 성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옵티머스 LTE, 갤럭시 S2 HD LTE, 베가 LTE 등 다양한 LTE폰들은 꼭 LTE를 생각하지 않더라도 사고싶다는 생각이 드는 성능을 가진 스마트폰들 입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사실은 3G요금제로는 LTE전용으로 나온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볼때 현재 LTE폰이 LTE가 연결되지 않는 지역에서 자동으로 3G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3G요금제가 사용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 지인들에게 물어보고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봤더니 이것은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통신사의 요청으로 그 기능을 막아놨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통신사가 기존 3G가입자들이 LTE폰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것은 LTE가입자 확대와 3G에서 무제한요금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감소시키고자 하는것일 겁니다. 이는 통신사가 휴대폰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유통구조를 악용해 사용자의 선택원을 제한 한것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통신사의 약정을 통하지 않고 공기계나 중고기계를 구입한 사람들까지 3G와 LTE요금제에 대한 선택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도 LTE망이 연결되지 않는 지역에 있으면서 옵티머스 LTE폰을 가지고 있으니 참 난감하기 이를때 없습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성능은 분명히 매력적이어서 사용하고 싶은데 요금제를 고를 수 없으니 말이지요. 그래서 결국 LTE전용폰이 아닌 3G용으로 나온 제품으로 바꿀 예정인데 조금은 씁쓸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4세대 통신망인 LTE는 즐길수 있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아직은 조금 부족한 부분이 더 많은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요금제 문제도 있고, 3G와 LTE혼용에서 오는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LTE폰을 3G요금제로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점 등 쉽게 지나치면 그냥 그러려니 할 수 있지만 반드시 해결되어야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LTE망 가입을 생각중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잘 생각해보고 요금제를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LTE에 대한 의견이 괜찮았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손가락 추천 부탁해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