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7일(현지시간) 구글이 안드로이드용 웹브라우저 크롬 베타를 발표했습니다. PC환경에서는 이미 2008년에 출시된 크롬은 단순함과 빠른속도를 무기로 꽤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 이번에 선보인 안드로이드 OS용 크롬 베타는 얼마나 사랑받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이번에 발표된 크롬 베타는 안드로이드 OS 4.0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탑재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서, 국내에서는 래퍼런스폰인 갤럭시 넥서스를 제외하고는 아직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없습니다. 물론 해외에서 들여온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탑재 제품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관심은 있지만 아직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아서 크롬 베타를 사용해 볼 수 없는 분들을 위해 갤럭시 넥서스를 이용해서 사용해본 크롬 베타의 모습과 느낌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크롬베타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간편하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베타를 접한 전체적인 느낌은 PC에서 크롬을 사용하면서 받았던 느낌인 심플하면서도 필요한 기능은 다 갖추고 있어서 참 괜찮다라고 느꼈던 느낌을 그대로 였습니다. 위 오른쪽 캡쳐사진에서 보듯이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불편하다고 느끼거나 불만족 스러운 부분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플래시 지원은 아마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지원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런 예측을 해봅니다. 이런 크롬 베타는 그굴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사용할 경우 PC에서 사용하던 북마크나 검색주소창 데이터가 동기화 되어서 편리하고 원하지 않을 경우 설정에서 동기화를 제한해서 로그인을 유지한 상태에서 PC와 상관없이 독자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롬 베타의 UI는 PC버젼의 크롬을 축소 시켜놓은듯한 모습으로 화려하지는 않지만 너무 딱딱한 모습도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웹 페이지를 보고 있는 모습은 기본 내장된 웹 브라우저와 크게 다르지 않고 여러개의 탭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모드에서는 PC에서는 가로로 놓이던 것이 안드로이드에서는 세로로 놓이면서 터치로 탭을 아래위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탭에서 보지 않기를 원한다면 화면을 넘기듯이 터치로 탭을 날리면 화면에서 사라지는데, 이떄 사라진 페이지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왼쪽 위에 있는 새탭을 눌러보면 아래 왼쪽 캡쳐화면과 같이 페이지들이 기억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새탭을 눌러서 들어간 화면에서 아래 별 버튼을 누르면 북마크해둔 페이지를 볼 수 있고 PC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의 데이터를 연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웹페이지를 보는것만 생각하면 원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나 크롬베타나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속을 잘 들여다보면 시크릿 모드라고 해서 브라우저 기록이나 사용기록에 표시되지 않은채 쿠키와 같은 추적정보를 장치에 남기지않는 환경에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에 들어가보면 PC의 웨브라우저에서 세부적으로 설정하는 모습과 흡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설정부분은 기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기본 탑재 웹브라우저의 설정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크롬 베타가 더 좋은점은 원하는 설정을 좀더 찾기 쉽고 보기 좋게 표현했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살펴본 크롬 베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요약해보면 기본 내장되어 있는 웹 브라우저와 속도와 같은 기본성능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사용자가 좀더 사용하기 쉬운 UI를 가지고 있고, 특히 탭 기능은 기본 브라우저에서는 불완전하게 있는 부분으로 크롬 베타가 훨씬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PC에서 크롬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PC와 스마트폰에서 북마크와 검색주소창 데이터 등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환경에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크롬 베타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 여담으로 크롬 베타를 사용하면서 래퍼런스폰의 매력을 다시한번 느끼는 것 같습니다.
글이 괜찮았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손가락 추천 부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