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처음 스마트폰을 접하고 사용한지도 3년이 넘는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정말 다양한 제품을 사용했었는데 가장 큰 스마트폰이 5인치인 델 스트릭과 베가 넘버5엿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5.3인치인 베각R3를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이 제품은 어느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베가R3의 기본적인 주요 특징에 대해서는 베가R3 런칭쇼 리뷰를 통해서 소개를 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다양한 게임구동을 통한 성능테스트결과와 사용자 편의기능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베가R3는 5.3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는데 위 사진속 좌측의 4.65인치인 갤럭시넥서스와 우측의 4.5인치 옵티머스 LTE와 비교해보면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크기는 지금까지 5인치가 안되는 스마트폰만 주로 사용해온 사람들에게는 조금 크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 손에 잡아보면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고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물론 손이 상대적으로 작은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갤럭시노트가 5.3인치인데도 많은 여성분들이 불편함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것을보면 무리가 가지 않는 싸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2장의 사진들처럼 화면이 크면 클수록 인터넷을 한다거나 DMB 시청을 하는 등 넓은 큰 디스플레이가 위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 DMB를 시청중인 모습
베가R3는 퀄컴사의 쿼드코어 CPU인 S4 Pro(1.5Ghz)를 탑재한 제품으로 타사의 쿼드코어 CPU인 엑시노스 5250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제품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즐겨하는 게임 5종을 통해서 그 성능을 살펴보았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구동한 게임은 피싱마스터, 니드포스피드 시프트, 홈런배틀 3D, 디어헌터 3D, 스페셜포스 입니다. 이 게임들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것들이기도 하지만 2D & 3D 랜더링, 반응속도, 다자간 게임시 성능 등을 평가하기에 괜찮은 녀석들 입니다. 한 때 많은 인기를 끌었던 홈런배틀 3D의 경우 CPU성능이 저조할 경우 끊김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베가R3에서는 그런 모습을 전혀 볼 수 없었고, 많은 사람들이 즐기지는 않지만 시간 때우기에 좋은 사냥게임은 디어헌터 3D의 경우 3D 배경과 뛰어다니는 사슴들을 동시에 표현하다보니 듀얼코어 제품군에서도 끊김현상이 발생하는데 베가R3에서는 부드럽게 구동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게임을 통한 성능을 테스트 해보면서 가장 마지막에 선택한 게임이 스페셜포스 였는데 워낙 유명한 게임이니 게임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이번에 카카오계정을 통해서 스마트폰으로 네트워크 게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녀석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겠지만 스페셜포스는 FPS게임의 하나로 일반 PC로 즐길때 상당한 사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을 스마트폰속으로 가져오면서 많은 부분을 스마트폰에 맞게 바꾸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높은 사양을 요구할 수 밖에 없는 장르이고 더욱이 혼자가 아니라 네트워크 상에서 게임이 진행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퍼포먼스가 따라가지 못한다면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베가R3는 네트워크 상에서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고 화면 전환이나 사격동작 등도 부드럽게 처리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쿼드코어를 탑재한 다른 제품들을 직접 사용해보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평가할순 없지만 절대적으로 평가해보면 베가R3는 상당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는 제품입니다.
▲ 스페셜포스 게임의 한장면
▲ 캠노트를 이용해 음료 옆면의 글귀를 저장한 모습
베가R3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였는데 그 중에서 몇 가지만 살펴보면 위 사진속의 캠노트는 책이나 벽면 등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글귀나 그림 등이 있을때 사진으로 찍어서 바로 노트필기한것처럼 저장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으로 필기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자료를 보관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습성을 굉장히 잘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속 미니 윈도우는 스마트폰 화면에서 어떻게하면 멀티태스킹을 손쉽게 구현할 것이가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괜찮은 기능입니다. 미니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는 6가지는 기본 배경화면이나 다른 기능 사용중에 화면에 또다른 창을 띄워서 그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창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창을 사용중에 다른 기능을 사용하면 투명상태가 됩니다. 여섯가지 중에 노트패드를 사용한 모습이 바로 아래 두번째 사진입니다.
▲ 미니윈도우를 통한 6종 멀티브라우징 기능 제공
▲ 이동이 자유롭게 반투명효과가 가능한 메모장, 미니노트(미니 윈도우의 하나)
▲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단바에 삽입
▲ 세련된 심플모드
▲ 다양한 업데이트와 관리기능을 제공하는 베가 스테이센
▲ 베가 씨리즈의 주요 특징인 모션이식
▲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2포트 충전기
미니윈도우나 캠노트 이외에도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한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위 사진들 통해서 몇가지만 더 알아보면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상단바에 포함시켜 손쉽게 변경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심플모드는 굉장히 세련된 모습으로 발전하였으며 베가 스테이션은 각종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 어플관리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베가씨리주의 주요 특징인 모션인식은 베가R3에서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밖에 베가R3는 1300만화소 후면카메라와 200만화소 전면카메라르 탑재하여서 별도의 디카를 소지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을 하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할 것으로 생각되고, USB포트가 2개인 충전기를 제공해서 배터리와 본체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고 중전속도고 상당히 빠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베가R3의 성능과 사용자 편의 기능 몇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훌륭한 성능과 다양한 사용자 편의기능을 고려할 때 쿼드코어 제품군중 무엇을 살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본 포스팅은 SKY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