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은 베각R3부터 카메라에 많은 정성을 기울였습니다. 카메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해왔고, 유명 사진작가 김중만씨와 협업을 통해 베가R3로 담은 사진들로 자선 전시회를 열기도 했습니다. 베가 넘버6도 김중만씨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R3와 같은 카메라를 탑재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도 잠시 옵티머스G프로의 밸류팩 업그레이드와 갤럭시S4의 언팩행사에서 듀얼카메라와 같은 한단계 더 진화한 기능들이 소개되면서 베가넘버6의 카메라는 상대적으로 평범하다는 평가를 받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베가넘버6의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후면 1300만화소, 전면 200만화소로 후면은 물론이고 전면도 풀HD 해상도를 지원해서 풀HD 디스플레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옵티머스G프로와 갤럭시S4도 전면 카메라 풀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베가넘버6에 적용된 기능들은 대부분이 베가R3부터 적용된 기능들 입니다.
▲ 인스턴트필름 기능으로 촬영한 사진
▲ 분할 기능을 이용하면 4연사 촬영이 되고 위 사진처럼 결과물이 나온다
▲ 간편타이머를 사용중인 베가넘버6
베가R3에는 없지만 넘버6에 추가된 기능은 간편타이머, 페이스태킹, 리모트샷 정도가 있습니다. 간편 타이머는 위 사진처럼 타이머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촬영버튼에서부터 터치를 화면 중앙으로 끌고가면 거리에 따라서 다른 시간의 타이머가 작동하는 것으로 많지는 않겠지만 타이머를 이용한 사진을 찍을 때 굉장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커플들에게 커플사진 촬영용으로 제법 사랑을 받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 아래 사진속의 페이스태깅은 단어뜻 그대로 사람의 얼굴에 이름표를 붙여주는 기능인데, 사진 속에 있는 사람의 얼굴을 터치하면 주소록에서 해당되는 연락처를 선택해서 통화 및 메시지, 메일 발송, 페이스북 등을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연락처로 등록한다거나 연락처 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고, 내 스마트폰의 프로필 사진으로 바로 적용도 가능합니다. 세번째 리모트샷은 다른 스마트폰으로 베가넘버6를 원격으로 콘트롤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인데, NFC를 지원하고 젤리빈이상의 OS버전을 탑재해야 합니다. 그래서 조건에 맞는 갤럭시넥서스를 이용해서 리모트샷 테스르를 진행할려고 했으나 연결이 안되어서 소개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 페이스태깅을 사용중인 베가넘버6
▲ 일반모드와 HDR모드 비교 테스트 1
위에서 베가넘버6의 카메라 기능들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고, HDR모드와 파노라마모드를 살짝 들여다 보겠습니다. 먼저 HDR모드에서 HDR이란 기존에 한장에 사진에 모든 부분에서 원래의 색을 원하는 만큼 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를 극복하고자 서로다른 노출의 여러장의 사진으로부터 하나의 결과물을 얻어내는 기술입니다. HDR은 후보정을 통해서더 적용이 가능한데, 요즘에는 많은 디지털 카메라들이 기본기능으로 탑재해서 사용자는 별도의 후보정 없이 HDR이 적용된 사진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베가넘버6도 HDR모드를 지원하는데 일반모드와 HDR모드의 결과물이 어떻게 다른지는 위ㆍ아래 사진을 보면 충분이 이해가 갈 듯 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HDR모드가 어두운 부분이 덜하고 채도가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테스트 사진은 순수하게 카메라 기능으로만 촬영한 것으로 어떤 후보정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음 아래 두번째 파노라마는 이미 수많은 카메라를 통해서 한번쯤은 본적이 있을법한 기능이기 때문에 테스트 사진으로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옵티머스G프로나 갤럭시S4가 전방위 360도를 담을 수 있는 VR파노라마를 지원하기에 베가넘버6는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 파노라마 기능 테스트
▲ 전면 카메라 성능 테스트 사진 1
▲ 전면 카메라 성능 테스트 사진 2
위 두장의 사진은 전면 카메라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테스트샷 입니다. 베가넘버6는 옵티머스G프로나 갤럭시S4와 같이 전면 카메라도 풀HD해상도를 지원하는데, 실제로 사진을 찍어보면 결과물이 괜찮은 편입니다. 위 사진들은 전면과 후면으로 촬영한 사진을 크롭한 것으로 원본은 사진속에 보이는 책장 9칸 정도를 촬영하였습니다. 즉 위 두번째 사진은 1/9정도만 크롭한 것이고 바로 위 사진은 1/18정도만 크롭했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이 사진들은 당연히 어떠한 보정도 하지 않았으며 후면카메라 사진은 확대 하지 않은 것이도 전면 카메라는 바로 위 사진만 다소 확대시킨 모습입니다. 사진들을 보면 전면 카메라로 찍은 사진도 충분히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소 확대한 상태에서도 노이즈가 발생하고는 있지만 200만화소 전면카메라 임을 감안하면 만족할만한 수준입니다. 아마도 셀카놀이를 많이 하는 사용자에게는 괜찮은 화질의 전면카메라가 꽤나 매력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본 베가 넘버6의 카메라는 상대적으로 특별함이나 놀랄만한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성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것처럼 결과물의 화질이 만족할만하기 때문에 카메라 하나만 놓고 보면 다른 스마트폰들과 경쟁했을 때 앞선다고는 하기 어렵겠지만 최소한 뒤쳐지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이 괜찮았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손가락 추천 부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