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샤오미 성공전략을 엿보다, 구매부터 사용까지

Review./Mobile Issue

by 멀티라이프 2014. 9. 15. 07:30

본문

 

 얼마전 중국시장에서 2010년에 탄생한 신생업체 샤오미가 스마트폰시장 1위에 올랐다. 그동안 중국시장 1위를 지켜오던 삼성전자는 위기감에 내부적으로 위기극복을 위한 비상경영모드를 가동중이라는 소리까지 들려오고 있다. 이제 겨우 4년 밖에 되지 않은 신생기업이 어떻게 세계 1ㆍ2위 업체인 삼성과 애플 그리고 그동안 세계 3위 시장을 놓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던 화웨이, ZTE 등을 밀어내고 중국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할 수 있었는지 성공요인을 한번 살펴봤다. 참고로 이야기 하는 부분은 고차원적인 내용이 아니라 샤오미제품(미패드)를 구매부터 사용까지 직접 해보면서 느낀 점을 바탕으로 한다.

 

▲ 징동기업 픽업데스크에서 미패드 받는 중

 

 인터넷이나 방송을 통해서 샤오미가 신제품이 나왔을 때 온라인 마켓을 통해서만 판매하는 전략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중국 현지에서 직접 확인해보니 모든 제품을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것은 아니고 구모델이나 액서서리는 샤오미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즉, 신제품과 인기있는 제품에 한해서 온라인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구매를 좀더 어렵게 만들면서 구매욕구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필자 역시 구매대행이나 직구를 해볼려고 했으나 잘 되지 않았고, 이거 꼭 한번 사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리고 판매전략에서 중국내 샤오미 오프라인매장은 대부분 애플이나 삼성매장 바로 옆에 붙어있다. 이것은 삼성이나 애플제품을 구경하는 고객들을 샤오미로 끌어들이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일 것이고, 모르긴 몰라도 샤오미제품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주는데 좋은 영향을 주고 있을 것이다. 참고로 필자가 미패드를 구입한 경로는 중국최대 쇼핑몰인 JD.com(징동기업)에서 제품을 주문한 다음 배송이 아닌 데스크픽업을 선택해서 징동기업 본사에서 물건을 바로 받는 방식이었다.

 

 

 판매방식 다음으로 살펴볼 부분은 바로 OS다. 샤오미는 안드로이드 커스텀롬인 MIUI를 공식적으로 탑재하고 있다. MIUI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지만 애플의 IOS를 대놓고 모방해서, 애플제품 사용자들이 부담없이 샤오미로 넘어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기서 MIUI가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물론 IOS 사용자까지 흡수하겠다는 전략은 굉장히 공격적이다. 그런데 우리가 하나 생각할 것은 안드로이드 커스텀롬인 MIUI는 이미 거의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MIUI는 커스텀롬이기 때문에 샤오미 제품 이외에도 시장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제품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상상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MIUI를 사용하고 있고 IOS만큼이나 충성도가 굉장히 높다는 것이다. MIUI포럼에 들어가보면 가입자들의 활동이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개인 개발자들 뿐만 아니라 샤오미에서 공식적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버그나 오류에 대한 반응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올라오면 1주일 안에 대부분이 처리되고 있다. 그리고 출시되는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한 커스텀롬을 제공하면서도 모든 단말기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분명 업그레이드 문제로 항상 말이 나오는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행보라고 할 수 있다.

 

▲ 미패드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 모습

 

 판매전략이나 OS정책이 좋다고해도 실제 제품의 성능이 따라주지 않으면 반짝하고 말 것이다. 그런데 미패드를 사용하면서 살짝 놀란 것은 예상외로 성능이 상당히 뛰어나다는 것이다. 처음에 미패드를 구매한 이유는 중국제품에 대한 관심 때문으로, 적당히 사용하다가 되팔아버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참 괜찮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미패드가 아닌 다른 태블릿들을 정리하게 되었다. 사오미는 굉장히 저렴한 가격정책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제품에 탑재되는 하드웨어가 결코 나쁘지 않다. 1699위안(28만원)인 미패드 64G 제품만 봐도 테그라 CPU K1, RAM 2GB, 2,048 X 1,536 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등 보급형이라기 보다는 프리미엄 제품에 가까운 수준이다. 아마도 샤오미는 충분한 하드웨어 스펙을 보장하면서, 최소한의 이윤으로 많이 판매하자는 전략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가격에 비해서 상당히 뛰어난 하드웨어에 충분히 최적화된 MIUI가 샤오미 제품에 대한 매력을 더 크게 만들어준다.

 

▲ 스마트폰 미2

 

 앞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종합해서 다시 한번 성공요인을 정리해보면 첫째는 소비자로 하여금 갖고 싶게 만드는 헝거마케팅, 둘째는 유통과정을 과감하게 생략한 온라인판매를 통한 유통비용 최소화, 셋째는 MIUI에 기반한 뛰어난 소프트웨어 능력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무래도 MIUI로 헝커마케팅이 가능한 것도 MIUI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고, 물건을 직접보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사게 만드는 것도 MIUI라는 강력한 기반이 있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MIUI를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고, 누군가 샤오미 제품이 쓸 만하냐고 물어본다면 충분히 괜찮은 제품이라고 말해줄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