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LG에서 Wi-Fi 네트워크에서 연결되는 스마트오디오를 출시 했다. 지금까지 보통의 스피커들이 블루투스나 DLNA 등의 방식으로 연결되었다면, 스마트오디오는 Wi-Fi 네트워크를 이용해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이 좀 더 용이하고 유통할 수 있는 데이터가 늘어나기 때문에 당연히 고음질의 음악파일도 재생이 가능하다.

     

     

     스마트오디오는 3가지 모델이 있다. 출력이 가장 작은 NP8340부터 NP8540과 NP8740까지 나와 있는데, 필자는 8340모델과 8740모델을 체험하게 되었다. 두 제품의 전체적은 모습은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고, 구성품은 굉장히 심플해서 본체, 전원케이블, 설명서가 전부이다.

     

     

    ▲ LG 스마트오디오 NP8340 모델

     

     NP8340 모델은 기본적으로 모노모드를 지원하며 우퍼에서 30W의 출력이 가능하며, 고음에서 트위터 유니트가 10W의 추가 출력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 모델이 8540이나 8740과 다른점은 출력 이외에 NFC 미지원, 외부 오디오 입력단자 미지원이 있다. NFC야 활용도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외부 오디오 입력단자가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NP8540과 NP8740은 출력 이외에 차이점이 없는 제품으로 스테레오모드에서 8540은 40W의 출력을 8740은 70W의 출력이 가능하다.

     

    ▲ LG 스마트오디오 NP8740 모델

     

     

     전원버튼과 볼륨조절 버튼은 제품 상단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우측에는 각종 LED 램프가 자리잡고 있다. 아래 사진을 보면 8740모델은 8340과 다르게 오디오 입력시 LED 램프가 있고, NFC 태그 기능을 탑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면에는 전원단자와 LAN 단자 그리고 와이파이와 장치추가를 위한 버튼이 달려 있다. 여기서 LAN 단자가 있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무선 연결이 가능하지만 원하면 유선으로도 연결이 가능하고, 2개 이상의 제품을 한 네트워크에 묶어서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한 제품은 반드시 유선연결이 되어서 허브 역할을 해줘야 한다. 아래 사진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사운드바와 함께 나둔 것인데 같은 LG제품이라 그런지 은근 잘 어울린다. 추후 스마트오디오 기능을 탑재한 사운드바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앞에서 스마트오디오의 외형과 기본적인 능력에 대해 살짝 알아봤고, 본격적으로 설치법과 사용법을 살펴보자. 스마트오디오는 간단한 구성품 만큼이나 설치부터 사용까지 굉장히 간단하다. 보통 제품앞에 스마트가 붙으면 뭔가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제품은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특히 LG 스마트오디오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스피커 연결방법이 단계별로 나와 있어서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스마트오디어 앱을 설치하고, 스피커 연결을 누르면 유선 또는 무선 무엇으로 연결할 것인지 묻고, 제품을 하나만 사용한다면 고민 없이 무선을 사용하면 되고, 2개 이상을 사용한다면 최초에는 유선으로 연결을 선택하고 추가되는 스피커에 대해서 무선 연결을 하면 된다.

     

     

     

     보통 제품을 한 개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일테니 무선방식 설치를 따라가보면, 제품의 전원을 켜고 와이파이 표시등에 흰색불이 깜빡이는지 먼저 확인한다. 그 다음 후면에 있는 와이파이 버튼을 누르면 된다.

     

     

     

     와이파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붉은색과 흰색이 깜빡이게 되고, 이것은 무선 연결을 위한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이다.

     

     

     

     빨간색 램프를 확인하고 다음을 누르면 스마트폰과 스피커가 와이파이로 먼저 연결되고 이어서 바로 집에 설치되어 있는 무선공유기에 연결을 시도한다. 평소 사용하는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스피커가 Wi-Fi 네트워크 상에서 연결되게 된다. 참고로 단일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블루투스 연결도 가능하다.

     

     

     

     

     

    스피커 추가를 마치게 되면, 스마트폰에 담겨진 음악을 재생해서 들을 수 있고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LG측에서 관련 업체들과 저작권 관련 협상을 진행중이기 때문에 곧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오디오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 PC와도 연결이 가능하고 PC의 경우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된다. 그리고 홈챗을 이용해서 제어가 가능한데, 다양한 기능과 활용, 홈챗사용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본 포스트는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esstory
      2014.11.13 22:37 신고

      엘지 오디오 제품 소리가 궁금하네요. 저희 집에 있는 엘지 홈 씨어터는 영 아니었거든요. 여튼 엘지가 이 쪽으로도 계속 관심을 두고 제품을 업그레아드 해 가면 좋겠습니다

      • 멀티라이프
        2014.11.13 23:24 신고

        블로그 하면서 제일 어려운 부분이... 바로 음질인것 같아요.
        말로는 설명이 가능해도, 보여주기가 힘드니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