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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SUHD TV, 왜 OLED가 아니라 퀀텀닷인가?

Review./Electric Issue

by 멀티라이프 2015. 1. 1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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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S 2015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전자는 SUHD라 이름 붙인 TV를 하나 공개 했다. SUHD는 해상도가 더 높아진 것이 아니라 Quantum Dot Led(양자점 발광소자)를 사용해 만든 TV에 새로운 브랜딩을 위해 만들어낸 이름으로 기술적인 용어는 아니다. 단어 사용이야 어찌되었건 삼성이 OLED가 아닌 퀀텀닷 LED를 주력상품으로 채택하면서 이번 CES 2015에서의 TV는 삼성의 퀀텀닷LED와 LG의 OLED가 격돌하는 대결구도가 형성 되었다. 그래서 국내외 IT매체 들은 익숙한 OLED보다는 퀀텀닷 LED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는데, 필자 역시 퀀텀닷LED에 대한 이야기를 최대한 쉽게 해보겠다.

 

 

 개인적으로 QLED라 부를 수 있는 양자점 발광소자가 업계에서 주목 받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문제에 있다고 본다. 유기발광소자인 OLED는 비싼 가격 때문에 TV의 평균가격을 상당히 높혀났다. 그런데 QLED는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 아니라, TV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주변 재료들도 간소하다. 그래서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TV의 경우 OLED TV보다 가격적인 면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다. 여기서 OLED는 형광물질별로 별도의 회로를 구성해서 만들어야 하지만 QLED는 필요한 색상을 발광하는 양자점을 포함된 용액을 기판에 섞어서 발라주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TV를 만드는 과정이 더 쉽고 간단하다.

 

▲ OLED(좌)와 QLED(우)의 기본 원리 비교 - 출처 : 삼성코닝정밀소재

 

 QLED는 양자 효과(어떤 물질이 에너지를 받으면 내부 구조가 불안정해 지면서 안정한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자체 발광이 일어나는 현상)를 이용한다. 이 양자효과를 TV를 만드는데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양자점의 크기에 따라서 에너지 방출 정도가 달라지면서 발광되는 색깔도 다르기 때문이다. OLED TV가 특정 색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녹청(RGB)의 세가지 형괄물질을 이용해야 했다면, QLED TV는 다양한 크기의 양자점이 들어 있는 물질을 통해 다양한 색상을 단일색으로 바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즉, OLED는 색의 혼합이 필요하고 QLED는 색의 혼합이 필요 없기 때문에 색채를 표현하는 능력은 일반적으로 QLED가 더 좋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자연색 재현률에서 QLED가 OLED보다 10% 이상 우수하다.

 

 

 현재 TV시장에서는 QLED와 OLED를 두고 서로의 장단점을 이야기하며 뭔가 더 좋은지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계속되고 있다. 사실 아직까지는 어떤 방식이 더 좋은지 판단하기는 굉장히 힘들다. 자연색 재현율이나 가격적인 면에서 QLED가 우위에 있지만, OLED에 비해 부족한 면도 있다. 퀀텀닷 TV가 양자점 발광소자를 이용해서 기존 LCD TV의 백라이트 효율을 높히는 방식인 반면, OLED TV는 백라이트 없이 기판 위에 유기물질을 올려 높는 구조이다. 그래서 OLED TV가 두께나 무게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이는 더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앞으로 퀀텀닷 TV가 얼마나 얇고 가벼워질지 모르겠지만, 화질만큼이나 디자인과 두께를 중요시하는 TV의 특성상 OLED 역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다. 여담으로 이번이 삼성이 공개한 SUHD TV의 모습을 보면 두께 문제도 상당히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다.

 

▲ CES 2015 삼성전자의 주력TV는 QLED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QLED TV는 OLED TV보다 자연색 재현율이 뛰어나다. 하지만 휘도가 낮은 곳에서는 색재현율이 급격히 떨어져서 OLED에 미치치 못하는 문제는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다. 뭐~ 시장에 나온 QLED TV를 보면 이 낮은 휘도에서의 색재현율 문제는 도드라지게 표시나는 부분이 아니라서 큰 문제가 아닐지도 모르겠다. 삼성과 LG는 CES 2015에서 화질면에서 각각 퀀텀닷과 OLED가 더 우수하다고 강조했는데, CES 혁신 어워드 비디오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사이좋게 상을 나눠가지면서 누가 더 우수한지에 대한 판단은 IFA 2015로 미뤄야 할 것 같다. 참고로 비디오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삼성은 5개, LG는 4개 제품이 상을 수상 했다.

 

▲ CES 2015 LG전자의 주력TV는 OLED

 

 인터넷에 퀀텀닷TV, OLED TV 등을 검색해보면 재미있는 현상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QLED를 전면에 내세운 삼성전자쪽에서는 퀀텀닷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QLED가 더 우수하다고 이야기하고 있고, LG전자측에서는 OLED가 QLED보다 더 우수한 디스플레이 임을 강조하고 있다.

 

▲ CES 2015에서 LG전자가 전시한 퀀텀닷 TV

 

 최근 삼성과 LG가 주름잡고 있는 TV시장에 강력한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중국 기업들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OLED보다 퀀텀닷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퀀텀닷TV의 경우 별도의 공장라인이 필요 없고, 기존 LCD 라인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퀀텀닷 TV의 전력소모가 OLED보다 적다는 것도 하나의 매력포인트이다.

 

▲ CES 2015에서 중국의 TCL이 전시한 퀀텀닷 TV

 

 현재까지의 상황을 보면 색 재현율도 뛰어나고 가격적인 면도 우수하기 때문에 QLED가 OLED보다 더 좋아보일수도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생각하면 OLED가 가지고 있는 미래가 더 커보이기도 한다. OLED는 공정온도가 QLED보다 낮아서 유리기판 대신 플라스틱 기판 사용이 용이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나 다양한 모양의 디스플레이를 만드는데 수월하다.(G워치R의 완벽한 원형 디스플레이도 플라스틱 OLED 기술이다.) 그리고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투명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데 최적의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그래서 지금 당장은 더이상 발전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했던 LCD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QLED가 가지는 메리트가 조금 더 큰 듯 하지만, 조금씩 기술적인 발전을 보여주고 있는 OLED가 진정한 차세대 디스플레이가 아닐까 한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가 TV시장에서 주력상품을 OLED에서 퀀텀닷으로 선회한 것은 더 큰 이윤추구가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한다. 기술적인 면에서 어렵지 않으면서 충분한 가격경쟁이 가능하고 기존 LCD 공장 라인업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퀀텀닷 기술을 기업입장에서 마다할 이유는 없다. 그리고 QLED는 OLED보다 전력소모가 작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도 굉장히 유리하다. 그래서 LG도 OLED를 계속해서 주력상품으로 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퀀텀닷 TV에서도 손을 놓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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