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모바일게임을 PC에서 하는것이 더이상 이상한 일이 아니다. 예전에는 모바일게임을 PC에서 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가상화 프로그램인 앱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을 이해못하는 게임어들도 많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분위기는 없는 것 같다. 필자 역시 리니지2 레볼루션, 펜타스톰 등 다양한 모바일게임을 즐기고 있고, 때로는 PC에서 모바일게임을 하기도 한다.
리니지2 레볼루션과 같은 게임을 PC에서 하게되면 다양한 버튼이 필요하게 된다. 아무래도 터치로 하던 동작들을 키보드와 마우스로 해결해야 해고, 그 과정에서 가상키 설정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미뮤 앱플레이어와 녹스 앱플레이어의 가성키 설정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한다. 먼저 미뮤 앱플레이어는 우측 메뉴에서 제일 상단에서 두번째 있는 가상키를 선택해야 한다.
가상키를 선택하면 위 화면처럼 가싱키 메뉴가 나오고 이 중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에 필요한 것은 가상 방향키와 버튼이다. 가상 방향키는 아래 화면에서 보듯이 가장 왼쪽에 있는 것이다.
가장 왼쪽 메뉴를 누르면 위 화면처럼 가성 방향키가 나오고 그 안에 방향키 또는 원하는 키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우측에 있는 공격이나 스킬 버튼을 누르기 위한 가성 버튼 설정도 추가로 해줘야 한다. 가성버튼설정은 가성 방향키설정에 이어 연속적으로 아래 화면에서처럼 설정하면 되는데, 버튼을 만들고 싶은 자리를 클릭하고 원하는 키를 선택하면 된다.
원하는 가상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다음 저장을 해야 하는데, 위 화면에서 보이는 갈매기 모양을 클릭하면 된다. 저장을 하지 않으면 설정한 가성키가 모두 사라진다. 미뮤 앱플레이어는 가성키 설정을 하고나면 투명도 설정이 별도로 없어서, 아래 화면에서 보듯이 가상키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래도 설정한 가상키를 눌러보면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녹스 앱플레이어의 가상키 설정을 살펴보자. 녹스역시 가상키 메뉴 위치는 미뉴와 동일한 위에서 두번째다. 이 가상키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에서 처럼 세부메뉴가 나온다. 이 중 왼쪽에서 세번째 있는 방향키 메뉴를 누르면 가상 방향키와 가상 버튼을 설정할 수 있다.
가상방향키와 가상버튼 설정은 미뮤나 녹스나 그 방식이 동일한데, 위 사진에서처럼 키를 지정하여 방향을 정하고 아래 사진에서처럼 스킬을 사용하는 위치에 가성버튼위치를 지정하고 키를 지정하면된다.
가상키를 설정하고나서 녹스 역시 미뮤처럼 반드시 저장을 해야한다. 녹스는 위 사진에서처럼 표시된 버튼을 누르면 저장된다. 그리고 저장을 누르면 아래 화면에서 처럼 투명도 설정이 나온다. 이 투명도는 게임을 할 때 가상키가 어느정도로 보여지는지를 정하는 것이다.
투명도에는 본인의 취향에 맞춰서 설정하면 되는데, 위 화면이 투명도 100%고 아래 화면이 투명도 0%다. 사실 미뮤나 녹스나 가상키를 설정하는 방법이나 가상키의 사용성은 거의 동일한데, 녹스가 하나 더 조은점은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어떤 안드로이드 가상화 프로그램을 쓰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미뮤든 녹스든 블루스택이든 본인에게 잘 맞는다고 생각하는 것을 사용하면 된다. 이런저런 성능차이가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지만, 사용해보면 거기서거기다. 어던 녀석을 사용하든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참고로 미뮤 앱플레이어 설정방법 및 gltools 그래픽 최적화 방법그을 아래에 걸어둔다.
★ 리니지2 레볼루션 PC에서 하기, 미뮤(MEmu) 설치 및 설정방법 : http://donghun.kr/2372 ★
★ 미뮤로 별이되어라 PC에서하기! GLTools로 그래픽 최적화까지 : http://donghun.kr/2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