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주여행] 제주도민들이 찾는 가장 큰 5일장, 제주오일시장

Travel Story./제주도_제주시

by 멀티라이프 2017. 7. 2. 22:02

본문

 제주도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가는 시장은 제주도의 동문시장과 서귀포의 매일올레시장이다. 그래서 동문시장이나 매일올레시장을 가보면 제주도민들보다 여행객이 더 많아서 굉장히 북적거린다. 그렇다보니 전체적으로 현지 시장이라는 느낌보다 뭔가 관광객들을 상대하기 위한 장소같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필자 역시 동문시장의 먹거리를 찾아 종종 가긴하지만, 맛이나 서비스가 예전만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제주도에는 대형마트들이 있긴 하지만 마트들의 휴업일자와 상관없이 언제나 도민들로 가득차는 시장이 하나 있는데, 바로 제주오일시장이다. 시장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제주오일시장은 제주도에서 돌아가고 있는 5일장 중에 가장 크다. 그래서 제주오일시장이 열리는 2일과 7일에는 장을 보기위해서 이곳을 찾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필자는 제주도가 처가이다보니 장을 보기위해서 종종 가는 곳이 제주오일시장인데, 이번에 소개하기로 마음먹은것은 같은 제주시에 있는 동문시장에 대한 안좋은평가를 많이 들었기 때문이다. 제주오일시장은 여행객들을 상대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때로는 조금 불편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뭐~ 생각해보면 우리주변에 있는 흔한 시장을 가는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제주오일시장이 매력적인 것은 일단 굉장히 저렴하다. 제주도로 여행을 떠나온 사람들이 장을보는 일은 없겠지만, 이곳에서 맛있는 과일을 사거나 먹거리를 맛볼 수 있다.



 제주도를 찾은 사람들이 선물로 많이 사가는 초콜릿박스도 판매하는데, 아마도 제주도내에서 거의 최저가 일 것이다. 뭐~ 초콜릿 박스는 동문시장과 그 가격차이가 크지는 않긴하다.


▲ 한포기에 2,500원 하는 배추 (2017년 6월 27일 기준)




▲ 제주오일시장의 모습 #1



 동문시장을 찾는 이유가 먹거리에 있다면 대신 제주오일시장을 찾아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 제주오일시장에만 파는 특별한 무엇인가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군것질거리를 비교적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 필자는 이곳에서 도너츠를 자주 먹는데 종류와 상관없이 3개 2천원이다. 참고로 장이 끝나는 시간 직전에 가면 다른 같은 가격으로 더 많은 빵을 받을 수 있다.




 여행객들에게 제주오일시장은 다양한 과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될 수 있다. 제주도에서 생산되지 않는 과일은 조금 비싸지만 제주도에 산지가 있는 과일은 굉장히 저렴하다. 특히 한라봉, 귤, 수박 등은 굉장히 저렴해서 여행첫날에 과일을 충분히 구매한다면 여행내내 맛있는 과일을 먹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들고다니면서 차안에서도 먹기좋은 한라봉을 추천한다. 참고로 최근에 제주오일시장을 갔을 때 필자도 한라봉을 만원어치 샀는데, 큼직한 상품으로 8개를 받았다.



 과일도 저렴하지만 사실 제주오일시장에서 제일 저렴한 것은 생선을 비롯한 해산물이다. 뭐~ 여행을 와서 해산물을 구매하는 일은 없겠지만, 아마 구경을 하면서 가격을 보면 정말 놀랠것이다. 참고로 싱싱한 고등어를 만원주면 7마리정도를 구매할 수 있다.



▲ 제주오일시장의 모습 #2


▲ 1개 500원정도에 사먹을 수 있는 오메기떡


▲ 감물을 들인 제주도 생활복(갈옷)





 제주오일시장은 꽤나 규모가 크다. 그래서 시장을 구경하다보면 다양한 음식을 파는 식당도 많이 있다. 그 중에서 제주도의 전통음식인 빙떡을 판매하는 곳이 여러곳 있다. 빙떡은 메밀전병안에 간을맞춘 무채를 넣어서 먹는 것인데, 생각보다 맛이 괜찮다.


▲ 빙떡을 만들고 있는 모습


▲ 제주도 전통음식인 빙떡


▲ 다양한 낚시용품도 판매한다.



 수박역시 마트보다는 저렴하긴 했는데, 산지가 근처에 있는 우리집 근처 5일장보다는 약간 더 비쌌다. 뭐~ 제주도 마트를 가보고 오일시장을 가보면 충분히 저렴하다고 느낄 것이다.



 제주오일시장이 열리는 2일, 7일, 12일, 17일, 22일, 27일에 이곳을 가면 도민들이 워낙 몰려들기 때문에 차량정체가 다소 심하다. 주차공간은 비교적 여기저기 많아서 주차를 못하는 일은 없긴 할텐데. 들어가고 나오는데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으니 여행계획에 제주오일시장을 포함한다면 충분힌 시간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정말 제주도민들이 가득한 시장냄새 나는 곳을 찾는다면 제주오일시장을 적극 추천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