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연결해서 사용하기 위한 이어폰이나 헤드폰과 같은 음향기기를 하나 정도는 들고 다닌다. 특히 걸리적거리는 선이 없는 블루투스 연결제품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래서 많은 제조사들이 다양한 블루투스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오늘은 브리츠의 블루투스 헤드폰 BE-M190을 소개한다.
브리츠 BE-M190은 블루투스 제품임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특이하게 오디오케이블을 통해서 유선연결이 가능한 제품이기도 하다. 그래서 휴대하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PC나 노트북에도 유선 연결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박스포장은 보통의 헤드폰과 크게 다르지 않다.
위 사진을 보면 작은 글씨로 쓰여있듯이 USB케이블과 오디오잭이 안에 들어 있는데, 접착되어 있는 종이를 뜯으면 된다. 그리고 헤드폰을 꺼내고 가장 안쪽을 보면 휴대용 케이스와 설명서를 발견할 수 있다. 참고로 구성품은 아래 사진과 같다.
요즘 헤드폰은 휴대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접어서 들고 다닐 수 있는 형태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데, 브리츠 BE-M190역시 폴더블 제품이다. 그래서 접었을 때 모습이 위 사진과 같고, 보통의 남자 손바닥만한 크기가 된다. 그리고 휴대용 케이스에 넣었을 때는 아래 사진과 같다. 이 정도 크기라면 휴대성은 충분히 보장한다고 생각한다.
▲ 헤드폰 좌우에는 브리츠 로고(좌)와 각종 버튼(우)과 잭이있다.
▲ 음량조절보튼, 오디오단자, 5핀충전단자, 마이크
사용하는 사람마다 머리 크기가 다르기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서 사이즈 조절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데, 위 사진과 같이 늘릴 수 있다. 참고로 아래 사진에도 나오지만 머리가 작은 필자의 아내는 줄인 상태에서 딱 맞았고, 상대적으로 머리가 큰 필자의 경우 길이를 최대로 늘린 상태에서 딱 맞았다.
▲ 브리츠 BE-M190 착용샷 #1
헤드셋을 귀를 짓누르는 불편함때문에 아내는 헤드폰이 아닌 이어폰을 자주 이용하는 편이다. 헤드폰이 주는 풍성한 음량감보다도 귀를 누르는 불편함이 더 컸던지라 헤드폰을 써보라는 말에 마지 못해 써보긴했다. 하지만 헤드폰을 쓰고 나니 말이 달라졌다. 여태 써본 헤드폰 중에서 가장 편하다는 이야기를 했다. 특히 안경을 쓰고 있어서 헤드폰을 끼면 불편하다는 말을 종종 했었는데 브리츠 BE-M190은 안경을 낀 상태에서도 편하다는 이야기를 했다. 물론 안경을 벗고 사용하는 게 가장 편하겠지만 그나마 안경을 낀 사람도 쓸 수 있는 헤드폰인 것 같다는 말을 했다. 필자는 안경을 벗고 헤드폰을 써보았는데 귀가 눌리지 않아 편했고 헤드폰 특유의 답답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 브리츠 BE-M190 착용샷 #2
블루투스 제품에서 착용감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음질이 헤드폰을 고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이어폰에서 주지 못하는 풍성한 볼륨감은 헤드폰이 전해주기에 헤드폰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제품의 경우에는 이퀄라이저가 엄청나다. 브리츠 BE-M190으로 어떤 음악을 듣든간에 그 웅장함에 놀란다. 가요, 팝,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를 들어보았는데 가수의 목소리를 잘 살려주면서도 각각의 악기 소리를 또렷하게 잘 내고 있었다. 균형잡힌 소리랄까? 하이파이 무선오디오 기능도 들어있다고 했는데 정확히 몇 비트가 전송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하이파이 음원 역시 무선이지만서도 또렷하게 잘 들을 수 있었다. 이퀄라이저가 어마어마해서 기존에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듣던 느낌보다 소리의 규모가 달랐다. 또한 음악을 듣던 와중에 전화가 걸려와서 전화도 받아보았는데 상대방의 목소리도 또렷하게 들렸고 상대방은 내 목소리가 주변의 소음과 상관없이 또렷하게 잘 들린다는 의견을 말했다.
▲ 브리츠 BE-M190 착용샷 #3
브리츠 블루투스 헤드폰 BE-M190은 전체적으로 모든 요소에서 평균 이상의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괜찮은 제품이다. IT기기와의 블루투스 페어링속도나 전화가 왔을 때 연결상태가 충분히 안정적이고, 착용감과 들리는 음질 또한 충분히 준수하다. 브리츠는 다양한 음향기기를 계속해서 출시하는데, 가성비를 논할만한 저가형 제품군은 아니다. 하지만 BE-M190은 중가형 시장에서 고가의 제품들을 위협할만한 제품임에는 분명하다.
"본 포스트는 정보제공을 위해 브리츠로부터 제품지원이 있으며,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