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FE도 그렇고 갤럭시노트8도 IP68의 방수방진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근래 출시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대부분 최고 수준의 방수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스마트폰이 물 속에 들어갔을 때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갤럭시노트8은 S펜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어서 물속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강점을 가진다.
스마트폰이 물 속에 들어가면 정전식 터치방식을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를 제대로 터치할 수 없다. 하지만 S펜은 감압식과 정전식의 장점을 합친 전자기 유도방식을 사용해서 물의 간섭을 받지 않는다. 실 사용간에 물이 묻은 상태에서 얼마나 사용할지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불가능한 것과 가능한 것은 분명히 차이가난다.
글 하단에 물속에서 S펜을 사용하는 영상을 촬영해서 올려뒀기 때문에, 직접 보면 물속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노트8을 만날 수 있다. 뭐~ 영상을 보면 설명은 더 이상 필요 없을 것 같다.
▲ 물속에서 사용하는 갤럭시노트8 라이브 메시지
▲ 물속에서 사용하는 갤럭시노트8 카메라
▲ 갤럭시노트8 물속에서 S펜 사용하기 영상
갤럭시노트8을 물속에서 꺼내면 위 사진과 같이 충전포트에서 물이 감지되었음을 알려준다. 물이 완전히 마르면 이 알림이 사라지는데, 그 이후에 포트를 사용하는것이 갤럭시노트8에 좋을 것이다. 이 글은 S펜을 이용하면 갤럭시노트8을 물속에서나 물이 묻은 상태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