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을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 검색량을 바탕으로 주요 스마트폰의 인기순위를 살펴봤다. 아이폰X가 출시되기 이전인 1개월전에도 같은 방식의 분석으로 스마트폰 인기순위를 살펴봤었는데, 시장의 관심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도 함께 살펴봤다.
위 그래프는 1개월전 한달간의 검색량을 분석한 것으로 아래 그래프는 최근 한달간의 검색량을 분석한 것이다. 두 그래프를 함께보면 가장 큰 차이는 아이폰X의 검생량이 굉장히 늘어났고, 아이폰8과 갤럭시노트8이 어느 정도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는 지난 11월 24일 아이폰X가 국내에서 정식출시되면서 아이폰8로 몰려던 검색이 아이폰X로 옮겨갔고, 아이폰X와는 다른 매력포인트가 있는 갤럭시노트8이 어느 정도 인기를 유지했다고 분석할 수 있다.
실제 시장에서는 아이폰8보다 아이폰8플러스가 조금 더 인기를 얻었는데 검색량에서 많은 숫자를 기록하지 못한 것은 검색을 하는 사용자들의 특징이 조금은 반영되었을 것이다. 아이폰8플러스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들은 아이폰8에 대해서도 함께 관심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고, 포털사이트에서 그냥 간단하게 아이폰8만 검색하는 경우도 다수 있을 수 있다. 다음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보면 갤럭시노트8의 검색량이 조금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의미있는 수준의 인기를 유지하고 있고, 봄에 출시한 갤럭시S8에 대한 관심도 꾸준한 상태다. 하지만 갤럭시노트8과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V30은 상대적으로 굉장히 낮은 검색량을 기록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지에서 빠져나간 모양새다.
▲ 아이폰8, 아이폰X, 아이폰8플러스
▲ V30, 갤럭시노트8
검색량을 통해서 살펴본 스마트폰 인기순위가 반드시 실제 시장에서의 판매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소비자들이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한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검색량은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판단하는데는 충분히 보조자료 정도로는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다. 뭐~ 필자가 확인한 DB가 100% 신뢰도를 가지지는 못해서 그냥 가십거리 정도로 바라봐도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