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영상촬영은 특별한 장비를 갖춘 소수의 사람들에게 국한된 것이었다. 하지만 스마트폰, 액션캠 등이 널리 보급되면서 누구나 영상을 촬영하는 시대가 되었고, SNS나 인터넷 상에서도 특별한 모습이 아닌 여행이나 일상을 담은 다양한 영상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상당히 좋아지면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영상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촬영한 영상을 느낌있게 편집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이다.
필자도 여행을 떠나면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굉장히 많이 촬영하는데, 최근에는 3박 4일간의 일본 돗토리 여행을 다녀오면서 그곳의 모습은 LG 스마트폰 V30을 이용해서 알차게 담았다. 그리고 V30안에 설치 가능한 모바일 영상편집앱인 바셋(VASSET)을 설치해서 현장에서 촬영한 영상을 가볍게 편집해서 바로바로 SNS에 올렸다.
▲ 여행중 인스타그램에 올린 영상들
▲ 여행중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올린 여행 영상
2017년 11월에는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콘텐츠의 종류비율에서 영상이 처음으로 사진을 앞서기도 했다. 그만큼 영상을 본인의 SNS에 업로드 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인데, 기왕이면 촬영한 영상을 바로 올리는 것보다는 제목도 붙이고 약간의 효과도 포함하면 더 좋다.
필자가 LG V30에 설치한 바셋(VASSET)앱은 동영산 편집기를 보다 화려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셋을 제공하는 앱인데,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V30을 비롯한 최신 LG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누구나 다운이 가능하다. V30, G6, Q6 등 LG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넥스트리밍에서 개발한 넥스에디터 편집기가 포함되어 있고, VASSET for LG Electronics를 설치하게 되면 다양한 에셋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촬영한 영상에서 편집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되고, 영상을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거나 배속을 조절할 수 있다. 여기에서 커팅 및 배속조절을 마치고 나서 아래 사진과 같이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 라이브러리를 누르면 바셋앱이 제공하는 에셋을 이용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에 들어가서 보면 3가지 카테고리인 테마, 배경음악, 글꼴 에셋이 제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하단에 글 제목과 함께 서명을 추가할 수 있는데, 제목은 영상의 최초 시작점에 가운에 들어가고 서명은 우측 하단에 들어간다.
바셋앱의 에셋중에 가장 매력적인 요소는 화려한 효과가 포함된 테마다. 테마는 원하는 종류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고 적용해보면 다양한 느낌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때 테마를 적용하고 저장을 하지 않아도 영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해한데, 다 그런건 아니지만 상당수의 편집기들이 효과를 적용하고 저장을 해야지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장점이다. 물론 배경음악과 글꼴도 저장하지 않아도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 다운로드 및 적용가능한 다양한 테마
▲ 다운로드 및 적용가능한 다양한 배경음악
배경음악 적용시에는 배경음악과 원본소리의 음량을 조절할 수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으로 소리를 조절할 수 있다. 음악을 조절하는 메뉴를 보면 알겠지만 바셋앱은 굉장히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평소에 영상편집을 해본 경험이 없는 사용자라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다운로드 및 적용가능한 다양한 글자효과(글꼴)
영상 편집모드 상단 메뉴에서 편집 후 저장하는 영상의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특별히 스마트폰의 용량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면 원본을 권한다. 그리고 보다 전문적인 편집을 원한다면 역시나 넥스트리밍에서 개발한 키네마스터를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키네마스터는 PC에서 편집하는 수준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하나하나 사용자가 원하는 효과를 넣을 수 있을정도로 기능이 강력하다. 뭐~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촬영하세 간단하게 편집하는 것을 추구한다면 기본 편집기와 바셋앱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 키네마스터 편집 중 화면
넥스트리밍의 넥스에디터와 바셋앱은 영상을 하나씩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위 사진과 같이 여러개의 영상을 한번에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래서 여행이나 일상속에서 촬영한 기록들을 하나의 영상으로 재탄생 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서 찍어둔 결과물이 꼭 영상이 아니라 사진이라도 상관없는데, 여러장의 사진으로 영상을 만들어도 충분히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사진을 이용해서 영상을 만들때도 동일하게 모든 에셋을 적용할 수 있다.
필자는 3박 4일간의 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는 비행기안에서 돗토리 여행의 기록을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넥스에디터와 바셋앱을 이용해서 열심히 편집을 했다. 50여개의 영상클립을 합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편집하는데 40분 정도가 소요되었는데, 그 어떤 모바일 편집앱보다 쉽고 빠르다고 느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런 영상 편집기를 기본 내장하고 다양한 에셋을 제공하는 바셋앱을 다운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LG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잘 모른다는 것이다. 특히 V30의 경우 시네비디오를 이용하면 다양한 감성적인 필터를 적용할 수 있고 포인트줌을 이용해서 자연스로운 줌인ㆍ줌아웃이 가능한데, 이렇게 촬영한 영상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 수 있는 바셋에 대한 안내가 전혀 없다는 것은 개선이 필요하다.
아래 영상은 실제로 필자가 3박 4일간의 돗토리 여행을 LG V30으로 촬영해서, 돌아오는 비행기안에서 기본 편집기와 바셋(VASSET)어플을 이용해서 편집한 것이다. 단, 영상속에 들어간 꿀단지TV인트로와 아웃트로, 내용 소개시 나오는 V30으로 영상을 촬영하는 모습은 제외다. 끝으로 넥스트리밍에서 개발한 V30(또는 LG 스마트폰)의 기본 동영상 편집기와 스토어앱인 바셋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UI를 가진만큼 사용 가능한 환경이라면 멋진 영상을 직접 만들어보기를 권한다.
▲ 돗토리 여행 영상 feat LG V30 & 바셋(Vasset)
"본 포스트는 넥스트리밍으로부터 저작권료 지원이 있으며,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