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을 선택할때 언제부터인가 가성비가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워낙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있다보니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면서 성능이 준수한 제품을 찾기 위한 소비자들의 노력이 엄청나다. 필자도 가성비를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데, 최근에 사용을 시작한 LG전자의 34인치 모니터 34WK650의 가성비가 상당히 훌륭하다고 판단했다.
필자가 이 모니터를 사용하게 된 것은 운영중인 네이버 포스트가 플레이윈도 체험단에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큰 모니터는 비싸다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34WK650 모델은 21:9 화면비율을 가진 울트라와이드 제품임에도 가격이 40만원대다. 물론 요즘 고가에 팔리고 있는 4K 해상도가 아닌 FHD 제품이라서 가격이 저렴한 것인데, 해상도외에 다른 기능들은 대부분 비슷하게 들어있다. 그리고 4K 콘텐츠가 많아졌다고해도 FHD 해상도를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뭐~ 이 부분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참고로 위 사진속에서 키보드와 크기를 비교해보면 모니터의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니터는 소프트웨어로 모니터 설정을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온스크린 콘트롤을 지원한다. 온스크린 콘트롤을 이용해서 화면분할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모니터의 명암, 밝기, 다크맵, HDR설정 등 다양한 기능설정이 가능하다.
21:9 울트라 와이트모니터를 사용하는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듀얼모니터 대신 선택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필자는 주로 아래 사진과 같이 2분할 화면을 많이 사용하는데, 필요에 따라서는 위 사진처럼 3분할을 사용해도 하나의 창에 나타나는 내용이 충분하다.
화면분할을 설정하면 사용간에는 겉으로 표시가 되지 않지만 창을 옮기려고 움직이면 위 사진과 같이 분할되어 있는 가이드라인을 보여주고, 사용자가 꼭 맞추지 않아도 영역안으로 창을 가지고가서 놓기만하면 사이즈는 자동으로 맟줘진다. 그래서 화면분할 사용이 간편하다.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은 모니터도 신중하게 선택한다. 34WK640 모델은 프리싱크모드에서 75hz를 지원해서 144hz를 지원하는 제품만큼 만족감을 줄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AMD 프리싱크를 켜둔 상태에서 응답시간을 빠르게 설정하면 게임시에 생각보다 괜찮은 반응속도를 느낄 수 있다. 정말 게임의 고수라서 굉장히 미세한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것이 아니라면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등의 게임을 하는데 충분한 수준이다. 뭐~ 필자의 게임실력이 미천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다크맵모드는 사용자가 블랙 스태빌라이저를 직접 설정하는 것인데, 위 사진을 통해서 최대로 높혔을 때(좌)와 낮췄을 때(우)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진으로 촬영한 것이라서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했는데, 실제로 보면 차이가 더 확연하게 드러난다. 그리고 HDR 모드 역시 사용자가 켜고 끌 수 있는데 아래 사진을 보면 HDR을 껐을 때(좌)와 켰을 때(우)가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다. HDR 역시 실제로 보면 더욱 극명하게 차이가 난다. 40만원대 34인치 모니터에 이 정도 기능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성비를 칭찬해줄만하다.
21:9비율 콘텐츠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영화나 게임 등에서 와이드 모니터를 100%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제법 있다. 16:9나 3:4(또는 2:3)으로 보다가 18:9 모니터로 꽉 찬 영화를 보면 확실하게 시원한 느낌이 좋다. 그리고 게임을 할 때도 아래 사진속 모습처럼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가득 채우면 더욱 박진감이 넘치고 현실감이 느껴지기까지 한다. 울트라와이트 모니터에서만 즐길 수 있는 무엇이 있다는 것이 이 모니터의 진짜 매력일지도 모르겠다.
34WK650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느낀 좋았던 점을 차례대로 소개했고, 하나 더 언급하자면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어서 별도의 스피커가 필요 없다는 것이다. 책상 위에 충분히 큰 모니터가 하나 자리잡고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인 스피커를 놓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해서 좋다. 이 모니터는 와이드한 큰 모니터를 사용하고 싶은데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는 사람들이 4K 해상도만 포기한다면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본 포스트는 네이버 체험단을 통해 할인 혜택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