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로지텍 블루투스 마우스 MX시리즈 선택? MASTER 2S vs ANYWHERE 2S

Review./PC_노트북 리뷰

by 멀티라이프 2018. 11. 30. 16:47

본문

 마우스, 키보드, 각종 게임기어 등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로지텍에서 나온 마우스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다. 블루투스 마우스 MX시리즈는 로지텍 마우스 중에도 최상위 라인업에 속하는 플래그십 제품이다. MX시리즈를 찾아보면 MX MASTER 2S(이하 마스터로 표기)와 MX ANYWHERE 2S(이하 애니웨어로 표기)가 있는데, 기능적으로 비슷한듯 하면서도 차이점이 조금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두 모델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고, 공통적으로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도 정리한다.



 기본적으로 두 모델이 가지는 가장 큰 차이는 크기다. 그래서 위 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박스부터 약간의 크기 차이가 나는데 기본 구성품은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동일하다.




 외형적으로 마스터가 조금 더 큰데 위에서 보면 휠과 휠 아래 버튼이 하나 있는 것이 비슷하다. 그런데 이 휠과 버튼의 기능이 차이가 있다. 두 모델 모두 '하이퍼 패스트 스크롤'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로지텍 제품의 고가 라인업에만 포함되어 있는데 휠을 한번 휙~ 돌리면 엄청나게 긴 스크롤도 한번에 다 넘어가서 일명 "무한스핀"이라고도 불린다. 그래서 굉장히 장수가 많은 문서나 수천줄이 넘어가는 엑셀파일 등을 작업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 두 제품의 다른점은 바로 "휠"이다. 애니웨어는 휠을 누르면 무한스핀/일반 휠 전환이 되는 반면, 마스터는 사용자가 휠을 빠르게 돌리면 무한스핀, 천천히 돌리면 일반휠 모드로 자동 전환되서 휠이 굉장히 스마트하다. 그리고 휠 아래 버튼을 눌러 수동 전환도 가능하며, 그럴 일은 없겠지만 스마트 스크롤이 불편하다면 로지텍 옵션 소프트웨어에서 설정을 끌 수 있다.



▲ MX MASTER 2S 남자손


 MX 마스터 2S와 MX 애니웨어 2S는 기능적인 면보다는 크기에서 사용자층이 갈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마스터는 손이 비교적 큰 사람에게 어울리고 애니웨어는 비교적 손이 작은 사람에게 어울린다. 위 한 장의 사진부터 아래 3장의 사진까지 마스터 모델과 애니웨어 모델을 잡은 남자 손과 여자 손 사진을 올려뒀다. 이 사진들을 보면 손의 크기에 따라서 어떤 모델이 어울릴지 가늠할 수 있다. 그리고 애니웨어 모델의 크기가 조금 더 작기 때문에 노트북과 함께 휴대하기에 더 좋다.


▲ MX MASTER 2S 여자손


▲ MX ANYWHERE 2S 남자손


▲ MX ANYWHERE 2S 여자손



 측면에서도 두 마우스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모양은 다르지만 이전 버튼과 앞으로 버튼이 있는 것은 동일한데, 마스터 모델은 수평휠이 하나 더 있다. 수평휠을 이용하면 수평 스크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에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두 마우스가 가지고 있는 차이점은 충분히 살펴봤고 다음으로 공통점을 조금 더 살펴보면 하나의 마우스가 최대 3개의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마우스 하단을 보면 PC전환 버튼이 있고 숫자가 1,2,3이 적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PC로 바로바로 전환이 된다.



 시장에 나와있는 블루투스 무선 마우스들은 별도의 건전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교체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마스터와 애니웨어 모두 충전식 제품이기 때문에 건전지 교체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충전 환경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긴 하겠지만 대략적으로 한번 완충하면 70일 정도 사용가능하고, 고속 충전을 지원해서 3분 가량 충전하면 8시간 정도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충전에는 5핀단자를 사용한다.




 마우스를 사용할 때 바닥이 유리거나 타일과 같은 곳이라면 마우스패드를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MX 마스터 2S와 MX 애니웨어 2S는 다크필드 센서를 적용해서 유리나 대리석과 같은 환경에서도 마우스패드 없이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래서 꼭 마우스패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평소 같은 장소에서만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그다지 의미 없는 요소일지도 모르지만 노트북과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강력한 매력포인트로 느낄 것이다.


▲ 연결방식은 2가지로 리시버 사용 또는 블루투스 연결



 MX 시리즈 마우스를 더욱 잘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로지텍 옵션을 설치하면 PC 한대에 최대 6대의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고, 하나의 마우스를 여러대의 PC에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이 소프트웨어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기능이 하나 있는데 바로 플로우(Flow) 기능이다. 



 로지텍 플로우 기능은 굉장히 신선한 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하나의 마우스로 2대의 PC 모니터를 연장해서 사용하는 것처럼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사용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본체가 다른 2대의 PC를 마치 한대에 연결된 듀얼 모니터처럼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다. 이 플로우라는 기능은 단순하게 마우스 커서만 넘나드는 것이 아니라 2대의 PC간에 텍스트, 이미지, 파일 등을 복사/붙여넣기 할 수 있다. 그래서 2대 이상의 PC에서 작업을 하면서 파일 등을 종종 옮기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면 플로우 기능을 굉장히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플로우는 2대의 PC에 로지텍 옵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마우스를 2대의 PC에 모두 연결하고 플로우를 활성화하면 된다. 마우스의 바닥에 있는 1.2.3 버튼으로 하나의 마우스를 여러대의 기긱에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Flow를 활성화한 2대의 노트북 : 동일 네트워크(Wi-Fi)상에 있어야 한다



 위 사진은 실제로 완쪽 노트북에 있는 파일폴더를 오른쪽에 있는 노트북으로 복사/붙여넣기 하는 모습인데, 굉장히 빠르게 잘 된다. 로지텍 MX MASTER 2S 또는 MX ANYWHERE 2S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2대의 PC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인 일이다. 참고로 이 플로우 기능은 로지텍의 상위 모델 들에 탑재된 고급 기능이다.



 지금까지 MX시리즈의 두 모델이 가지고 있는 차이점과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봤는데, 기본적으로 두 모델 모두 휠의 사용성이나 버튼의 클릭감이 굉장히 우수하다. 특히 마우스 휠을 자주 사용하는 업무환경이라면 두 모델 모두 굉장히 좋은 선택이 될텐데, 앞에서 설명한 차이점을 고려해서 마스터를 선택할지 애니웨어를 선택할지 결정하면 된다. 아무튼 MX MASTER 2S와 MX ANYWHERE 2S를 두고 고민하던 분들에게 선택가이드가 되었으면 하고, 그냥 기본적인 마우스보다 다양한 기능 활용을 염두해두고 있거나 고급 프리미엄 마우스를 찾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본 포스트는 해당업체로부터 제품대여 및 원고료 제공이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