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여행간 안전운전을 위한 차량관리팁 6가지(준비물, 주의사항)

Review./Car & Tech

by 멀티라이프 2019. 1. 16. 13:50

본문

 1년 365일 조심해야하는 것이 운전이지만 겨울철에는 신경써야할 포인트가 더 많다.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블랙아이스, 눈길 등 위험한 요소들이 운전자를 곳곳에서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겨울여행간 안전운전을 위핸 차량관리팁이라는 주제로 무엇을 준비하고 주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한다.


▲ 스키장이 있는 곳에 가다보면 눈과 얼음을 만나기 쉽다



1. 배터리 체크


 요즘은 배터리가 좋아져서 본인의 차량 배터리는 방전되는 일이 없겠지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여전히 긴급출동서비스의 많은 부분을 배터리방전이 차지하고 있고, 작은 부주의로 인해서 배터리 방전이 일어난다. 특히 겨울철에는 기온의 영향으로 배터리 방전이 더 많이 발생하는데, 차량 내부에 전원을 사용하는 장비가 많을수록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요즘 나오는 각종 장비들에 대한 설명을 보면 배터리방전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내용이 꼭 포함되어 있는데, 겨울철에는 이 말을 믿으면 안된다. 그래서 추운곳으로 여행을 떠난다면 주차시에 가능하다면 전원을 사용하는 장치는 꺼두는 것이좋고, 여행지에서나 집에서나 장시간 주차를 해야한다면 가끔씩이라도 정기적으로 시동을 걸어주는 노력을 해야한다.



2. 타이어 공기압 체크


 타이어 공기압을 이야기할때 여름에는 차량 스펙에 있는 수치보다 더 넣어야 하고 겨울에는 덜 넣어야 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이 이야기가 틀린것은 아닌데 상황에 맞는 공기압유지가 필요하다. 같은 여름일지라도 보통은 권장 수치보다 5~10% 더 주입하는 것을 권하는데, 운전환경이 지면 온도가 높이 올라가는 도로 위주라면 5~10% 적기 주입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접지면적을 넓혀주기 위해서 공기압이 무조건 낮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 이야기가 틀린 내용은 아닌데 공기압이 지나치게 낮게 되면 오히려 타이어 접지면 중앙이 오목해져 제동력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어서 스펙상 권장 공기압보다는 낮게 주입하되 80% 이상은 유지해야한다.



3. 스노우 브러시 & 스노우 커버 준비


 눈이 자주 오는 곳에 살고있다면 트렁크에 스노우 브러시와 스노우 커버가 들어 있을 것이다. 차량을 주차하고 나서 눈이 오면 유리에 쌓인 눈을 치우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닌데, 스노우 브러시나 스노우 커버가 있다면 굉장히 편하다. 특히 스노우 커버는 눈을 한번에 치울 수 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어서 트렁크에 상비해두고 겨울철에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특히 스키여행과 같이 눈이 많이 오는지역으로 떠난다면 즐거운 여행을 위한 필수 준비물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해서 스노우 커버가 있다고 해도 차량의 모든 부분은 커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노우 브러시를 함께 사용해야한다.




4. 스노우체인 준비


 겨울여행을 하다보면 언제어디서 눈길을 만나게될지 모른다. 기본적으로 눈길에서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데, 불가피하게 눈길을 지나가야하는 일이 있기 마련이다. 그럴때는 스노우체인을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차량에 체인이 준비되어 있는 않은 경우가 제법 많다. 요즘은 체인을 사용하지 않고 체인스프레이와 같은 대체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제법 있는데 체인만큼 효과를 내는 것은 없다. 그리고 체인역시 저속에서 차량의 미끄럼을 방지하는 최소한의 장비이기 때문에 고속운전을 하거나 체인을 맹신해서 평소와 같이 운전한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조심 또 조심하면서 천천히 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 블랙아이스는 백번 만번 주의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기 시작하면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뉴스를 종종 만나게 된다. 햇빛이 있는 낮에는 그나마 도로에서 얼어있는 부분이 구분이 되는데, 흐린날이나 밤에는 살짝 알아있는 도로면이 구분되지 않는데. 그래서 이런 도로를 평소와 같이 달리다가 차가 미끄러져서 큰 사고로 이어지는 일이 많다. 사실 블랙아이스를 대비하는 것은 운전자 스스로 주의하는 방법밖에 없다. 그리고 도로 주변에 눈이 쌓여 있거나 낮에 비가 온 다음에 온도가 영하로 내려갔다면 평소보다 감속운행을 하면서 조금 더 신경을 써야한다.



6. 자동차보험 & 긴급출동서비스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차량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지만 겨울여행간 운전을 하다보면 불가피한 상황을 밎아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빠른 대처를 위한 긴급출동서비스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매년 가입하는 자동차보험도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필자는 DB손해보험다이렉트의 CM상품에 가입한 상태인데, 긴급출동서비스 대응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실예로 타이어에 못이 박혀서 한번, 지난 겨울에 장기간 여행을 다녀와보니 방전이 되서 한번 총 2번을 호출했는데 정말 번개같이 달려와서 굉장히 놀랐다. 그리고 CM상품을 잘 찾아보면 굉장히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조건을 만날 수 있고 안전운전 특약 등 다양한 특약을 손귑게 챙길 수 있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 홈페이지에 가보면 다양한 할인혜택이 있는 특약들이 많이 있다. ▶▶▶ DB손해보험 다이렉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본 포스트는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았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