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서 우리집과 부모님집의 무선 와이파이공유기를 차례대로 교체했고, 사용중인 2종의 아이피타임 와이파이공유기를 소개한바 있다. 부모님집에는 A2004NS-M 모델을 사용하고 있고 우리집에서는 A3004NS-M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소개한 모델보다 더 좋은 모델도 있냐는 질문을 조금 받았고, AC1900급 무선공유기인 A5004NS-M을 소개한다.
아이피타임 A5004NS-M 유뮤선공유기는 차세대 무선 규격이라 불리는 IEEE 802.11ac를 지원한다. 그래서 이론적인 수치이긴 하지만 5GHz 대역에서 최대 130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고, 2.4GHz 대역에서 600Mbps의 속도를 동시에 지원한다. 여기서 와이파이 사용시 한가지 팁을 적어보면 기본적으로 5GHz를 사용하는 것이 속도에서 유리하다. 그런데 5GHz가 2.4GHz보다 속도가 빠른 것이 맞지만 장애물 회피능력은 2.4GHz가 더 좋다. 그래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장소와 공유기 사이에 벽이 있거나 장애물이 많은 환경이라면 2.4GHz를 사용하는 것이 더 쾌적할 수 있다.
▲ 아이피타임 A5004NS-M 구성품
와이파이공유기를 구매할 때 설치과정이 복잡할까봐 걱정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아이피타임 제품은 기본적으로 설명서가 이럴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세하다. 설정과정 하나하나를 모두 그림과 글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기계치나 설치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다.
좋은 유무선공유기를 선택하기 위해서 살펴봐야 할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보통 끄지 않고 24시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열관리가 얼마나 잘 되느냐도 꽤나 중요한 포인트다. 아이피타임 A5004NS-M는 측면에 충분한 방열구가 있고, 하단에도 겉으로는 잘 안보이는데 다수의 작은 구멍이 뚫려 있어서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도와준다. 처음에 밑면에 이런 디자인을 왜 했지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었는데, 다 이유가 있었다.
▲ 아이피타임 A5004NS-M LED 인디케이터
아이피타임 A5004NS-M에 전원선과 필요한 케이블을 꽂고 스마트폰에 설치도우미를 실행시켜보면 설치가 필요한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른 아이피타임 와이파이공유기가 다수 뜨는데 역시 아이피타임을 많이 사용하는가보다. 보통 설명서를 보고 설치를 완료하고나면 다 끝났다고 생각하는데, 한가지 더 할 일이 있다.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ipTIME Mobile앱이나 PC를 통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최신 펌웨어를 적용하면 아무래도 성능적인 면이나 기능적인 면에서 최고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작업이다.
▲ 모든 IT기기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아이피타임 A5004NS-M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기본적으로 다수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해도 모두에게 동일한 속도를 보장하는 MU-MIMO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와이파이 사용자 모두가 쾌적한 상태에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이 와이파이공유는 FTP서버, 프린트서버, 간이웹서버, 윈도우 파일공유, 클라우드 백업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TV, PC, 노트북, 태블릿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연결해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평소에 4TB짜리 HDD를 유무선공유기에 연결해두고 FTP서버로 사용하고 있는데, 언제 어디서나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사용하고 외부에서 작업한 결과물을 바로 저장해둘 수 있어서 참 좋다. 다양한 장소에서 업무를 보거나 다양한 작업을 해야한다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A5004NS-M에 연결된 외장 저장장치는 공유기로부터 전원을 공급받게 되는데, 아이피타임 A5004NS-M의 전원 어댑터가 가지고 있는 정격출력(12V-2A)을 보면 안심이 된다. 저장장치는 전원에 조금 민감한 편이라서 필요한 전원출력이 떨어지면 데이터 손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녀석은 그럴 걱정을 할 필요가 없어서 좋다.
▲ 아이피타임 A5004NS-M의 전원 어댑터
▲ 게이밍 VPN 기능을 제공하는 아이피타임 A5004NS-M
아이피타임 A5004NS-M가 가지고 있는 특수기능 중에 L2TP VPN서버와 미꾸라지 VPN이 있다. 먼저 미꾸라지 VPN은 게임마니들이 주료 사용하는 서비스로 한국에 서버가 없는 게임을 할 때 해당 서버가 있는 국가로 VPN을 설정해서 조금 더 쾌적한 게임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L2TP VPN은 해외에서 차단된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 예를 들어 유독차단된 인터넷 서비스가 많은 중국에서 L2TP VPN를 이용하면 차단된 인터넷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다. 즉, 해외에서도 한국에 있는 것처럼 한국 인터넷에 바로 접속되어 있는 것처럼 동작한다.
▲ L2TP VPN 기능을 제공하는 아이피타임 A5004NS-M
아이피타임 A5004NS-M의 한쪽 모서리를 보면 WPS 버튼이 있다. WPS는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로 무선 연결을 기존보다 편리하게 하는 기능으로, WPS 버튼을 잘 이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와이파이 증폭기나 무선랜카드 등과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고, 무선랜 보안 또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일이 많지는 않지만 분명히 유영한 기능이다.
▲ 자유롭게 안테나 방향설정이 가능하다
와이파이공유기는 다 똑같다고 무조건 싼 것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와이파이공유기도 돈을 들인만큼 충분히 좋은 역할은 한다. 요즘은 가정집에도 기가랜을 많이 사용하는데 집으로 들어오는 네트워크 성능이 빵빵하다면 유뮤선공유기도 빵빵한 제품을 구매해서 와이파이 속도를 극대화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VPN 기능이나 FTP서버 등을 사용해야 한다면 아이피타임 A5004NS-M이 꽤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