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집이나 회사, 카페 등 유무선 인터넷을 동시에 공유하는 유무선공유기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이 안되는 장소가 없을정도로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편이고 와이파이를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만큼 와이파이공유기를 사용하는 인구가 많다는 것인데, 오늘은 아이피타임의 와이파이 공유기 중에서 게이밍VPN 서비스인 미꾸라지VPN을 지원하는 모델 중 가장 저렴한 A2004MU를 소개한다.



     아이피타임에서 나오는 무선공유기 종류가 워낙 다양해서 어떤 모델을 구매해야할지 선택하기 쉽지 않은데, A2004MU는 게이밍VPN서비스인 미꾸라지를 지원하는 저렴한 제품을 찾는다면 딱 맞는 모델이다. ipTIME A2004MU는 아이피타임에서 나오는 모델 중 미꾸라지VPN을 지원하는 가장 저렴한 녀석이다. 그래서 글 제목에 가성비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아이피타임 무선공유기 박스를 열어보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조금은 누리끼리한 포장재다. 그래서 '어? 이거 첫 인상이 별로 안좋은데?'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한번 더 들여다보면 환경보호를 위해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쩌면 굉장히 작은 부분이긴 한데 환경을 생각하면서 제품 포장을 하는 기업이라면 충분히 믿을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구성품은 평범하게 와이파이공유기 본체와 충전어댑터, 랜케이블, 설명서 등이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PC와 모바일 설치 도우미인데 내용을 들여다보면 실제 설치 화면을 하나하나 보여주면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래서 평소 기계치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거나 정말 가전제품이나 IT기기와 친하지 않은 사람도 누구나 설치가 가능하다.




     와이파이공유기를 선택할 때 살펴봐야하는 포인트 중 하나가 발열처리를 위한 통풍구를 어느정도 갗추고 있는지다. 아무래도 공유기는 제품의 특성상 24시간 끄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서 발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ipTIME A2004MU는 그런면에서 하단 전체가 방열구의 역할을 하고 아래 사진을 보면 바닥에 놓았을 때 충분히 통풍이 가능하게 높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하단면 뿐만 아니라 측면에도 통풍구가 충분하게 배치되어 있다. 한쪽면에만 통풍구가 있는 것이 아니라 4방향 모두 통풍구가 있을 정도로 발열처리에 많은 신경을 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정도로 통풍구를 갖추고 있다면 24시간 계속 켜두더라도 열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거나 와이파이 연결에 오류가 발생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일은 없다.




     ipTIME A2004MU는 인터넷 인풋단자 하나와 아웃풋단자 4개가 있다. 그래서 유선연결을 통해 4개의 PC 또는 관련기기에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고, 당연히 와이파이 연결을 대상에 재한이 없다. 단자 옆으로 WPS 버튼이 있다. WPS는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로 무선연결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으로, WPS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설정 없이 다른 무선공유기나 와이파이 증폭기, 무선랜카드 등을 바로 연결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으로 아이피타임 무선공유기의 분명한 장점이다.



     이 녀석을 책상위에 놓고 사용하면 위ㆍ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인데, 평소 와이파이를 자주 사용하는 위치를 고려해서 안테나의 방향을 자유롭게 조절해주면 된다. 일반적으로 그냥 수직으로 세워두는 것만으로도 와이파이를 연결해서 사용하는데 제한사항은 없는데, 조금 더 쾌적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세 조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피타임 와이파이공유기는 PC 또는 모바일로 간편 설치가 가능한데,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면 ipTIME 설치도우미를 이용하면 된다. 평소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한다면 설명서를 보지 않아도 앱내 설명만으로도 충분히 따라하는 것이 가능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자세한 설명서가 있으니 걱정 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설치 후에는 ipTIME Mobile Manager를 통해서 관리 및 기능설정을 하면 된다.



     24시간 켜두는 유무선공유기가 거실이나 카페 등에 있다면 상관없지만, 원룸 등 잠은 자는 장소와 같은 곳에 있다면 작은 불빛이 거슬릴지도 모른다. 그런데 A2004MU는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알림창이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위에서는 보이지만 조금만 멀어지면 전혀 느낄 수 없다. 그래서 밤에 불을 끈 상태에서 거슬리는 느낌이 없어서 좋다.



     글 제목에서 미꾸라지VPN을 사용할 수 있는 가성비 모델이라고 했는데, 미꾸라지 VPN(Mudfish VPN)은 게이밍 VPN 서비스로 프로토콜 액셀레이션 기술을 적용해서 사용자와 게임 서버 간의 응답속도를 빠르게 만들어준다. 즉, 게임을 할 때 VPN에서 게임 패킷을 다른 패킷보다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게임 랙(Lag)과 핑(RTT)을 감소시켜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래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을 할 때 좋다. 그 밖에 프록시 방식으로 패킷 경유지를 단축하는 FastConnect 모드도 있어서 블레이드 소울, 와아와 같은 TCP기반의 게임을 하기에도 좋다.


    ▲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필자


     미꾸라지 VPN은 와이파이공유기 설치 후 http://192.168.0.1에 들어가서 관리도구 > 고급설정 > 특수기능 > 게이밍 VPN 순서로 메뉴를 타고가서 활성화시키면 된다. 이후에 미꾸라지 VPN에 들어가서 원하는 게임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된다. 필자는 배틀그라운드를 많이 해서 배그를 할 때 미꾸라지 VPN을 사용하고 있는데, 실력이 워낙 부족해서 잘 하지는 못하지만 미꾸라지 VPN을 사용하지 않을 때 보다 확실히 조금 더 쾌적해진 게임환경 덕분에 게임이 즐겁다. 덤으로 잘 하는 게임은 아니지만 오버워치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미꾸라지 VPN을 사용하는 것이 충분히 더 좋다.


    ▲ 오버워치를 즐기는 필자



     미꾸라지 VPN의 자세한 사용방법은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워낙 자세히 나와서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고, 아마도 게임 마니아라면 이미 미꾸라지 VPN 사용방법을 알고 있을 듯 하다. 미꾸라지 VPN을 통해 할 수 있는 게임 목록을 보면 유명한 게임은 대부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목록이 워낙 길이서 ABC, 가나다 순으로 2페이지 정도만 올려둔다. 사실상 시장에 나와있는 게임은 거의 다 지원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이피타임 A2004MU는 미꾸라지 VPN을 지원한다는 사실 외에 기본적으로 AC1200급 제품으로 듀얼밴드 Wifi, 멀티유저 MIMO 등 쾌적힌 유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모델이다. 그래서 쾌적한 인터넷을 누리면서 게이밍 VPN까지 사용을 하고 싶다면 이 녀석만큼 괜찮은 제품을 찾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고, 혹시나 선택하게 된다면 충분히 높은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둥가디디
      2019.08.25 21:02 신고

      오 VPN을 지원하는건 처음 알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