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다양한 유형ㆍ무형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유네스코에서 지정하는 세계문화유산도 다양하게 있는데, 이번에 한화호텔앤리조트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함께 '유네스코 지정유산 지도'를 제작한다.
▲ 세계유산 백제역사지구 공산성(1)
우리나라 유네스코 지정유산 지도는 한글판과 영문판으로 각 2만 부씩 제작해 연말에 유네스크 한화 관련기관ㆍ시설ㆍ네크워크에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신청을 받아서 온ㆍ오프라인에서도 대중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세계유산 백제역사지구 공산성(2)
그동안 유네스코 본부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도를 펴내고 이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번역했기 때문에 전 세계의 세계유산만 포함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만드는 유네스크 지정유산 지도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세계유산 이외에 인류무형문화유산, 세계기록유산 등 국내의 다양한 유네스크 지정유산을 망라해서 포함한다. 즉,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는 것이다.
지도제작을 후원하는 한화호텔앤리조트는 2005년 국내 기업 최초로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운동 협약을 맺고 문화재를 매개로 임직원이 정기적으로 문화유산 가꾸기 활동을 지끔까지 이어올만큼 우리의 문화유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한화리조트의 왕릉 잔디 깎기는 기업의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활도의 모범사례로 부각되어왔다. 이를 토대로 현재는 많은 기업이 참여해 내 고장의 문화재를 가꾸는 문화가 점차 정착되고 있다.
▲ 세계유산 조선왕릉 선정릉
▲ 세계유산 백제역사지구 무령왕릉
한화호탤앤리조트 사회공헌 담당자는 문화재 보호라는 의미를 확장해 청소년 진로교육에 문화유산을 접목라면서 교육자료용 한국 유네스코 지정유산 지도가 필요함을 느꼈다고 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누군가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사회를 더 밝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항상 환영할만한 일이다. 특히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분야에 대한 지원은 정말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한화호텔앤리조트의 이번 지도 제작 후원은 정말 칭찬할만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