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게 내가 가진 것을 나눠준다는 것은 말은 쉽지만 실제로 행동하기란 무척이나 어려운일이다. 따뜻한 마음에 기부로 이어지기 어려운 것은 마음가짐의 문제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의 기부문화가 조금 부족한 부분도 있고 어떻게 기부를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것도 있다. 그리고 기부에 대한 사용 투명성에 의문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을 통해 소개하는 기부앱 불꽃은 사용의 투명성이나 기부방법에 대한 고민 등 그동안 기부문화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해낸 플랫폼이다. 기부앱 불꽃은 한화의 사회공헌활동으로 탄생한 기부 플랫폼이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언제나 옳다고 생각하기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기부앱 불꽃의 존재를 알게되었다.



     기부앱 불꽃은 현재는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앱으로만 사용가능한데 12월에는 웹버전도 오픈 할 예정이어서 사실상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부 플랫폼이다. 기부앱 불꽃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 것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 할 예정에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기부금의 흐름속으로 들어가면 인위적인 조작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트명성과 신뢰성을 높여준다. 그리고 보통 특정 단체를 거치면 기부금 중 일부는 인건비, 홍보비 등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불꽃은 한화의 사회공헌활동 이기에 100% 기부대상에게 전달된다. 더해서 당연한 이야기인데 기부금 영수증 역시 기부를 한 모든 기부자에게 발급된다.



     기부앱 불꽃이 흥미로운 또 하나의 이유는 모금개설 신청을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모금은 특정단체나 사회적으로 알려진 누군가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불꽃은 본인 주면의 누군가를 위한 모금활동이 가능하다. 모금개설을 신청한다고 100%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두에게 열려있다는 것은 분명히 의미있는 일이다. 그리고 모금개설을 신청한 사람은 아이디어만 제시하면 되고, 그 이후의 과정은 한화와 전문기관에 의해서 진행된다. 즉, 기부앱 불꽃이 기부가 정말 필요한 사람이나 단체와 기부자를 연결하는 매개체가 되는 것이다.


    ▲ 누구나 할 수 있는 모금개설 신청


    ▲ 개설된 모금에 대한 자세한 설명(후원 이야기)



     기부앱 불꽃은 사용방법도 굉장히 쉬워서 정말 누구나 편하게 기부를 할 수 있다. 기부를 원하는 모금을 골라서 들어가면 위 사진에서처럼 좌측 하단에 하트메뉴가 보인다. 이것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사진참여와 모금참여가 나온다. 여기사 모금참여는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이 그냥 기부금을 내는 것이고, 사진참여는 모든 모금에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닌데 사진을 업로드하면 한화에서 1장당 천원의 기부금을 낸다.




     사진참여를 누르면 어떤 사진을 올려야 하는지 가이드를 제시하고 컨셉에 맞는 사진을 올리면 사진기부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위 사진을 보면 '우리에게 희망을 주는 식물'이 주제라서, 필자는 얼마전에 찍은 단풍사진으로 기부에 참여했다. 업로드시 원하는 태그와 메시지를 적을 수 있다.




     사실 필자 역시 최근에 기부앱 불꽃의 존재를 알고 조금씩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제 3건의 사진참여를 했다. 이렇게 기부에 사용된 사진은 추후 관련기관이나 좋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그래서 사진참여를 통한 기부시에는 저작권이나 초상권에 문제가 없는 본인의 사진을 사용해야 한다.


    ▲ 다른 사용자가 참여한 사진도 함께 볼 수 있다



     모금참여를 할때도 흥미로운 포인트가 하나 있는데 최소 금액이 100원이라는 점이다. 최초 본인인증 이후에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쉽게 모금에 참여할 수 있는데 100원부터 가능하니 정말 부담 없다. 기부라는 것이 처음에는 작은 것보다 시작해서 기부문화를 몸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의미에서 기부앱 불꽃은 정말 마음에 든다. 특히 나눔의 정신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싶다면 불꽃을 통해 자발적인 기부를 유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모바일 간편결제까지 다양한 결제수단 제공으로 기부가 쉽다



     아직까지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사용자가 많지 않은데,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투명성이나 신뢰성 너무나 쉬운 사용방법 등을 생각해보면 조만간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멋진 기부앱이 되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필자의 생각을 떠나서 꼭 그렇게 되어야 하고 그래야 우리 주변에서 절실하게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더 나눔의 손길을 뻗칠 수 있다. 


    ☆ 불꽃앱 다운로드 링크 : 구글플레이 바로가기 / 앱스토어 바로가기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