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무료로 연결할 수 있는 와이파이를 찾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만큼 인터넷 인심이 좋은 편이다. 해외여행을 가서 인터넷을 원활하게 사용하지 못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환경이 얼마나 좋은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통신 네트워크 기반 시설이 잘 갖춰진 것도 있지만, 가정집이나 카페, 사무실 등에 하나 정도는 꼭 있는 와이파이 공유기가 좋은 역할을 하는 이유도 있다.
▲ ipTIME A8004T
주변에 발견할 수 있는 와이파이 공유기 중에 상당수가 ipTIME 제품인데, 근래에 2대 이상의 와이파이 공유기를 연결해서 하나의 네트워크로 사용하는 메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이지메시(EasyMesh) 서비스를 시작했다. 메시 와이파이는 개인보다는 다소 공간이 넓은 공공장소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는데, 메시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공간 안에서는 SSID를 변경 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고 안정적으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보통 메시 와이파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제법 많이 비용이 필요해서 다소 부담스러운데, 이제는 ipTIME의 802.11AC급 공유기를 2대 이상 사용하면 쉽게 메시 와이파이를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메시 와이파이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궁금해서 ipTIME A8004T를 메인으로 해서 A3004NS-M를 연결해서 직접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해봤다. 직접 해보니 그 과정이 생각보다 더 쉬워서 ipTIME A8004T를 가볍게 살펴보고 조금 자세하게 메시 네트워크 구성 방법도 뒤에 소개한다.
ipTIME A800T는 아이피타임의 유무선공유기 중에도 상위모델에 속하는 타워형 제품으로 AC2600급 속도를 지원하고 미디어텍 듀얼코어 CPU, DDR3 256MB 메모리를 장착했다. 그리고 다수 기기로 접속을 해도 속도 저하가 없는 MU-MIMO 기술을 지원하고, 네트워크 서버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ipTIME A8004T 측면 방열구
고성능을 발휘하는 ipTIME A8004T는 충분한 방열구를 가지고 있어서 발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일은 없다. 유무선공유기를 선택할 때 발열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운가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데, 그런 면에서 이 제품은 측면과 하단, 상단에 입체적으로 방열구를 갖추고 있어서 괜찮은 녀석이다.
▲ ipTIME A8004T 하단 방열구
▲ ipTIME A8004T 상단 방열구
ipTIME A8004T의 포트와 WPS버튼, LED램프 등은 입체적으로 살짝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겉으로 보면 표시가 나지 않는다. 특히 LED램프가 불이 끈 상태에서 전혀 보이지 않아서, 불빛 때문에 밤을 수면을 방해 받는 일도 없다.
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콘트롤러가 되는 메인 공유기와 에이전트가 되는 공유기가 필요하다. 콘트롤러와 에이전트 지원여부는 아이피타임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피타임 사이트에서 이지메시 접속기를 다운 받는 일이다.
▲ 아이피타임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지메시 접속기' 다운로드 가능
아이피타임 사이트에서 이지메시 접속기를 다운 받아서 위 화면과 같이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켜서 접속을 시도하면 아마도 아래 화면과 같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나올 것이다. 이지메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데, 펌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가지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일이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고 공유기에 접속하면 위 화면과 같이 콘트롤러 모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아래 화면과 같이 콘트롤러 모드를 체크하고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설정하면 된다.
콘트롤러 모드까지 설정하고 다시 이지메시 접속기로 공유기로 접속해보면 위 화면과 같이 메시 콘트롤러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메시 콘트롤러 설정이 끝났으면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에이전트를 연결해야 한다. 필자가 에이전트로 사용한 ipTIME A3004NS-M 모델은 무선에이전트와 유선에이전트가 모두 가능하다.
▲ ipTIME A3004NS-M
ipTIME A8004T와 ipTIME A3004NS-M를 유선으로 연결해서 본격적으로 에이전트 구성에 들어갔다. 유선 연결 후 이지메시 접속기에 들어가보면 아래 화면과 같이 나오는데 IP주소 중복 문제가 있고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함을 알려준다.
먼저 IP중복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A3004NS-M을 클릭하면 위 화면이 나오고 IP주소 변경과 자동할당에 체크를 하면 된다. 여기서 DHCP를 off 상태로 놔두면 되고 IP주소 변경을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IP중복 문제가 바로 해결된다. 그리고 ipTIME A8004T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된다.
IP중복 문제를 해결하고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면 에이전트 추가가 가능하다. 위 화면에서 공유기 모양 아이콘 아래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에이전트 추가가 가능한데, 아래 화면처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추가를 누르면 된다. 이 때 아이디와 비밀번호 이외에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상관 없다.
▲ 이지메시를 이용한 메시 네트워크 설정이 완료된 상태
이지메시를 이용하면 구성되어 있는 메시 네트워크상의 콘트롤러와 에이전트 설정 변경이 가능하고, 위 화면처럼 현재 송수신 되고 있는 데이터 양을 확인하거나 최대 속도를 측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관리자 입장에서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공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 하나의 SSID로 나오는 메시 와이파이
2대의 아이피타임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메시 네트워크를 직접 천천히 구축해보니 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필요한 장비가 워낙 간단하고 설치 방법도 쉬워서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메시 네트워크를 사용할 것 같다. 지금까지 와이파이 증폭기 등을 이용해서 네트워크를 확대 구축했다면 이제는 이지메시 펌웨어를 통해서 메시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