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누구나 과거를 지나 현재를 살고 있고 미래를 준비한다. 필자에게 2020년 여름은 현재이지만 미래의 누군가에게는 과가가 될 것이고, 2019년의 누군가에게는 미래세상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구에서 어떻게 하면 오랜 시간 살아갈 수 있을까?'를 연구한다. 미래사회를 위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우리의 삶에서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에너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포인트다.



     학교에서 수업을 들으며 석유나, 천연가스 등의 지하자원은 한정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그래서 자연속에 있는 무궁무진한 천연 에너지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고, 대한민국에서는 한화가 그 중심에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화 하면 태양광이 가장 먼저 생각날 정도인데, 한화가 미래사회를 위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 지속 가능한 에너지는 인간과 자연 모두에게 꼭 필요하다!


    ▲ 독일 한화큐셀 모듈 설치 주택


     한화 하면 생각나는 태양광 에너지를 연구하는 곳은 한화큐셀이다. 한화큐셀은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근본적인 에너지 문제를 넘어 무한한 친환경 에너지 자원에 주목하고 있고, 그 중심에 태양광을 두고 있다. 그래서 세계 최고 수준의 태양광 기술을 바탕으로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 세계 신재생에너지 선진국가에서 태양광 모듈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특히 독일 생활소비재 어워드 2020 태양광 분야에서 당당히 1등을 차지 했다. 평가 결과를 보면 재구매 의사 1위를 기록했는데 그만큼 품질 좋은 제품으로 고객들을 만족시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독일 생활소비재 어워드는 수만명의 소비자가 평가자로 참여하기 때문에 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유럽 주요 국가의 태영광시장 연간 신규 설치량을 보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위 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그만큼 지속가능한 에너지에 유럽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곳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다.


    ▲ 미국 애리조나주 주택에 설치된 한화큐셀 태양광 모듈


     한화는 미국에서도 2019년에 이어서 2020년 1분기에도 주택용 태양광 시장과 상업용 태양광 시장 모두 점유율에서 1위를 기록했다. 2013년 이후 주택용과 상업용에서 모두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기업은 한화큐셀이 유일하다. 그만큼 일반 소비자는 물론이고 전문가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여담으로 한화큐셀 이야기 중에 잠깐 LG전자 이야기를 해보면 한화큐셀과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2020년 1분기 주택용 태양광 시장에서 2위를 상업용 태양광 시장에서 3위를 기록했다. 미국의 태양광 시장을 한국기업이 휠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2020년 1분기 미국 태양광 시장 점유율



     한화큐셀은 최근 현대차그룹과 '태양광 연계 ESS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와 태영광 시스템을 연계한 신사업 협력으로, 전기차 재사용 배터리 기반 가정용 & 전력용 ESS 제품 공동 개발을 위한 것이다. 앞으로 한화큐셀 독일 연구소 내 태양광 발전소를 활용한 실증 전개, 양사 보유 고객과 인프라를 활용한 시범 판매, 태양광 연계 규모 ESS 프로젝트 공동 발굴 및 수행 등이 진행 될 예정이다.




     한화는 태양광 에너지 이외에 수소 에너지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투자와 연구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한화 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은 미국 수소 트럭 업체인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을 계기로 수소 산업 진출 교두보를 확보했다. 니콜라는 제 2의 테슬라로 평가 받고 있는데, 한화에너지는 니콜라 수소 충전소에 태양광 발전으로 생생한 전력을 우선적으로 공급할 권한을 갖고 있다. 그리고 한화종합화학은 수소 충전소 운영관을 확보한 상태다. 이 과정에서 한화큐셀은 수소 충전소에 태양광 모듈을 공급할 수 있고,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은 수소 충전소용 탱크나 트럭용 수소 탱크를 공급 할 기회를 갖게 될 전망이다. 


    ▲ 한화파워시스템 수소충전 시스템


     국내 1위 산업용 압축기 제조회사인 한화파워시스템은 한국가스공사 수행 중인 복합에너지 허브 구축 사업의 수소충전 시스템 공급 업체로 선정됐다. 한화는 한화 에너지, 한화종합화학, 한화파워시스템 등 다양한 계열사가 수소 에너지 산업에 진출해서 기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를 위해 투자와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에너지는 우리 주변에서 계속 존재하지만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가 있고, 더 이상 사용 할 수 없는 형태로 변해버리는 것들이 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가 중요한 것은 지구상의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인데,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또 누군가의 현재를 위해서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로 한화가 그리는 미래사회는 밝고 희망찬 일들로 가득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