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공지능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M9 개봉기

Review./생활가전 리뷰

by 멀티라이프 2020. 9. 1. 16:36

본문

  예전에 청소를 청소기로 굴러다니는 먼지만 없애는 정도로 했었는데 지금은 물걸레로 닦는 등 좀 더 꼼꼼하게 청소를 하고 있다. 확실히 집안 구석구석을 물걸레로 청소를 하면 깨끗하고 산뜻한 느낌이 좋지만 시간을 내서 물걸레 청소를 하는 게 마땅치 않은 것도 사실이다. 앉아서 걸레질을 하려니 무릎과 허리가 아프고 무거운 물걸레 청소기를 돌리려니 불편하기도 하고 시간적인 여유도 많지 않아서 가끔씩만 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내가 없는 사이에도 집안 구석구석 물걸레 청소만을 담당해줄 인공지능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M9이 들어왔기에 안심하고 물걸레 청소를 맡기고 있다. 참, LG M9은 물걸레 로봇청소기로 흡입기능이 없고 오직 물걸레 청소만을 위해 탄생한 제품임을 적어둔다. 


▲LG M9 물걸레청소기 구성품


  LG M9 로봇청소기 구성품을 살펴보면 M9 로봇청소기 본체와 설명서, 충전거치대, 리모컨과 리모컨 거치대, 물걸레, 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M9는 본체의 작동버튼을 눌러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리모컨과 LG ThinQ 앱을 통해서도 작동시킬 수 있다.



  물걸레는 두 세트가 들어있었고 사용 후에 쉽게 세척이 가능했다.




  LG M9은 폭이 280mm였고 높이는 89mm, 무게는 2.3kg으로 슬림하고 가벼운 편이었다. 자동충전 기능이 있고 한번 충전하면 사용시간은 100분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LG M9 물통


▲LG M9 물통에 물을 넣고 장착 중


  물통 용량은 300ml로 넉넉했고, 본체에 물통을 빼고 넣는 것이 아주 부드러웠다. 물걸레 로봇청소기에 있어서 물걸레 청소 성능을 유지하는 핵심은 아무래도 물공급일 것이다. M9은 자동 물공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사용자가 선택한 물 공급량에 따라 물걸레의 촉촉함을 유지한다. 본격적인 청소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하겠지만 청소 환경에 따라 5단계 물 공급량 조절이 가능했다. 마른걸레, 물공급 약, 중, 강, 최강까지 5단계 중에서 선택하면 LG M9은 그 물 공급량에 따라 물걸레 청소를 한다.


▲충전


  충전대를 살짝 얹어주면 로봇청소기를 충전할 준비도 쉽게 끝났다. 로봇청소기가 주로 청소할만한 곳에 충전대를 두고 전원을 연결하면 되는데 LG M9은 알아서 충전하고 청소위치를 기억하는 자동충전 기능을 갖고 있다. 청소 중에 배터리가 부족하면 자동으로 충전대로 와서 충전한 후에 청소가 멈춘 장소로 돌아가 이어서 청소를 하는 똑똑한 로봇청소기라서 구석구석 깔끔하게 믿고 청소를 맡길 수 있겠다 싶었다.



  M9을 사용하려면 일단 물통에 물을 넣고 걸레를 장착해한다. 



▲걸레 장착완료


  걸레는 쉽게 붙고 떼어내는 것도 쉽다. 일단 M9을 살펴보면 주행 휠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걸레가 바닥에 밀착되고 제품이 걸레를 약 2kg의 무게로 누르면서 닦아주기에 깨끗한 물걸레 청소가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2개의 물걸레가 돌아가면서 주행하니 바닥의 다양한 얼룩을 제거할 수 있었다. 


범퍼센서


▲레이저센서


▲상단센서


▲하단센서


  똑똑한 물걸레 로봇청소기다보니 M9에 달린 센서는 상당히 많았다. 상단센서와 하단센서, 6개의 레이저 센서, 범퍼센서까지 정말 똑똑할 수 밖에 없겠다 싶었다. 6개의 레이저 센서는 전면 장애물을 감지해서 거리를 측정해서 똑똑하게 주행속도를 줄이고 범퍼센서는 장애물을 한번 더 감지해서 후진이나 회전을 한다. 상단센서는 사람의 시야처럼 입체적인 시각으로 공간, 사물의 위치를 파악해서 집안의 지도를 작성하고 하단센서는 바닥 이미지 촬영으로 이동거리와 위치, 경로를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센서들을 통해 청소공간을 그리는 등의 역할을 하는데 LG ThinQ 앱을 통해서 원하는 구역만 선택해 청소하거나 청소 금지 영역을 선택할 수도 있다.


▲충전중인 LG M9



  LG M9의 물통에 물을 넣고 걸레까지 장착해서 청소를 해보았는데 주행모드도 다양했다. 꼼꼼청소모드, 퀵 청소모드, 집중 청소모드, 수동모드로 상황에 따라 모드를 정해서 청소를 시키면 되니 편리했다. 그리고 작동할 때 너무 조용해서 놀랐는데 44dB 저소음이라서 물걸레 청소하는 소리가 이웃집에 피해는 주지 않겠다 싶어서 안심이 되었다. 소음도 작은 편이라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청소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은 많아지긴 했지만 집에 있는다고 해서 늘 청소만 붙잡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고 집안 청소를 누구 한 명만 담당하는 것도 애매하다. 우리 부부가 가끔씩 부딪히는 일도 아무래도 청소 분담때문이기도 한데 인공지능 기반의 똑똑한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우리 대신에 집안 구석구석에 잠자고 있는 먼지들을 말끔하게 닦아내니 다툴 일도 거의 없어졌다. LG M9은 어찌보면 가정의 평화를 이룩해 낸 물걸레 로봇청소기인 셈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LG M9을 본격 사용하면서 느낀 청소 성능, 청소모드 등에 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