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 근무를 비롯해서 외출을 자제하다보니 집에서 있는 시간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만큼 집안 청소에 대한 걱정 역시 많이 하게 되었다. 늘 청소를 한다고 하지만 집안의 먼지들은 또다시 눈에 보이게 되고 요즘 시국이 시국이다보니 위생에 있어서는 꼼꼼하게 관리하게 되니 청소 중에 제일 버거운 물걸레 청소는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인공지능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M9를 들인 덕분에 물걸레 청소에 대한 부담은 덜 수 있다는 점이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지만 실제 물걸레 청소를 시켜보니 똑똑하게 집안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줘서 대만족하며 사용중이다.
▲물걸레 청소 전 걸레 장착
▲물통에 물 채워넣기
LG 물걸레로봇청소기 M9에게 물걸레 청소를 시키기 전에는 물통에 물을 채워 넣고 걸레를 장착해주면 된다. 물통에 물을 넣고 장착하는 것도 쉽고 편한데 물통의 크기가 작아보일 수 있겠지만 용량은 300ml로 꽤 큰 편이다. 최대 100분까지 넓은 공간도 한번에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청소실행 버튼 누르기
▲리모컨으로 작동시켜도 됨
LG M9은 로봇청소기 본체의 버튼을 눌러서 청소를 실행시켜도 되고 리모컨 혹은 LG ThinQ 앱을 실행시켜서 작동을 해도 된다. 리모컨과 본체에서 물공급버튼을 누르면 마른걸레, 물공급 약, 물공급 강 3가지 중 선택을 할 수 있다. 참고로 물통에 물이 없다면 마른걸레 모드로 작동을 한다.
▲LG ThinQ 앱으로 물공급조절
필자는 LG ThinQ 앱에 인덕션, 건조기 등을 등록해서 사용중이기에 LG M9도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다. LG ThinQ 앱을 이용하면 물 공급량 조절을 마른걸레, 물공급 약, 물공급 중, 물공급강, 물공급 최강 이렇게 5단계로 조절해서 사용가능하니 좀 더 디테일한 청소를 할 수 있었다.
▲마른걸레모드
▲물공급 약
▲물공급 강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관건은 꾸준하게 물공급으로 촉촉한 물걸레 유지가 꾸준하게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물걸레 청소기에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이 공급되면 바닥청소가 고르게 되지 않는데 LG M9은 주행거리에 따라 일정한 물의 양을 자동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펌프를 이용해서 정밀하게 자동으로 물공급을 하기에 물걸레의 촉촉함이 유지되었고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하게 마르지 않는 물걸레 청소를 할 수 있었다.
▲열심히 청소하는 LG M9
LG M9의 물걸레 청소하는 모습을 여러 장의 사진으로 담다보니 센서가 동작하면서 반짝이는 모습도 찍게 되었다. LG M9은 70만장의 사물이미지를 학습해서 집안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갖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집 공간을 똑똑하게 나눠서 인지하고 청소를 한다. 상단센서로 공간과 사물을 분석하고 하단 센서로 이동거리를 계산해서 위치를 파악하니 최적의 경로를 찾아내는 것이다. 6개의 레이저 센서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범퍼센서로 장애물을 한번 더 감지하며 주행하는데 장애물을 확인했다 싶으면 똑똑하게 주행속도를 줄이고 후진이나 회전을 하는 모습이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M9의 주행모드는 다양하다. 꼼꼼청소모드, 퀵 청소모드, 집중청소모드, 수동모드로 총 4가지다. 수동모드는 리모컨이나 LG ThinQ 앱을 이용해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시키면서 청소를 하는 모드다. 꼼꼼 청소모드는 이동속도를 줄이고 물걸레가 지나가는 간격을 좁혀서 꼼꼼하게 청소하는 모드이며 퀵 청소보드는 말 그대로 빠르게 청소를 하는 모드로 장애물이 없는 넓은 공간에서 활용하기 좋다. 집중 청소모드는 0.5m x 0.5m 사각 패턴으로 공간 내 오염이 심한 일부 장소를 집중적으로 청소를 한다.
▲수성펜 낙서를 지우는 LG M9
▲수성펜 낙서를 지우는 LG M9
▲수성펜 낙서를 지우는 LG M9
▲ 깨끗해진 바닥
물걸레 청소 성능은 만족했다. 수성펜 낙서가 있는 대리석 바닥을 LG M9 로봇청소기는 깨끗하게 닦아냈다. 아무래도 주행 휠이 없기에 걸레가 바닥에 밀착되고 제품이 걸레를 약 2kg의 무게로 누르면서 닦아주니 깨끗한 물걸레 청소가 가능했던 것이다. LG M9은 2개의 듀얼 스핀 물걸레로 주행을 하며 강력하게 바닥의 다양한 얼룩을 닦아냈다.
▲조용하게 마루바닥 청소를 하는 LG M9
아파트, 다가구주택 등의 공간에서 살다보면 아무래도 소음에 신경을 쓰게 되기에 청소를 할 때도 눈치를 보게 된다. 로봇청소기가 편하긴 하지만 소음이 문제된다면 사용할 수가 없을 것이다. LG M9은 바퀴가 없이 물걸레로 주행하기에 소음이 정말 낮은 44dB로 거의 도서관 수준이라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청소를 시킬 수 있었다. 늦은 밤까지 일을 마치고 자기 전에 LG M9에게 물걸레 청소를 맡기면 다음날 아침 바닥이 말끔한 모습이 되어서 좋았다. 꼼꼼모드, 퀵모드를 사용할 때의 소음은 37dB로 더 낮아서 걱정없이 물걸레 청소를 맡길 수 있었다.
▲청소를 마친 후 물걸레 상태
LG M9의 청소성능은 청소를 마친 후의 걸레 상태를 보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눈으로 보기에는 정말 깨끗한 바닥이었는데 막상 청소를 마치고 보면 걸레는 지저분해져 있기에 늘 놀란다. 조용하고 꼼꼼하게, 깨끗하게 LG M9이 물걸레청소를 제대로 한다는 것을 느꼈다. LG M9이 없었다면 아내와 나는 번갈아가며 밀대에 걸레를 붙이고는 땀흘리며 물걸레 청소를 하거나 걸레를 들고 바닥에 앉아 청소를 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어쩌면 둘 다 이마저도 귀찮아서 물걸레 청소하는 빈도를 줄였을 것 같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대신 LG M9이 집안 구석구석 물걸레 청소를 해주니 집에서 일을 하면서도 청소 부담감은 확실히 덜었다. 수시로 물걸레 청소가 필요할 때 LG M9에게 청소를 시키면 되니 물걸레 청소가 세상에서 제일 쉬운 일이 되었다.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