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S2 vs 옵티머스2X, 카메라 성능 비교

Review./Device - 삼성

by 멀티라이프 2011. 9. 11. 07:00

본문


 옵티머스2X를 반년넘게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카메라 였습니다. 800만화소 카메라는 괜찮은 결과물을 만들어주었고, 풀HD 동영상까지 촬영이 가능해서 지금까지도 폰을 이용해서 사진을 많이 찍고 있습니다. 옵티머스2X 출시이후 많은 스마트폰들이 다양하게 등장했지만 카메라 성능만큼은 옵티머스2X가 좋다고 생각했고, 현재도 그 생각에는 크게 변함은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 서브로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2와 옵티머스2X의 카메라를 비교해 봤습니다. 두 제품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 스펙을 살펴보면 하드웨어 자체는 거의 비슷합니다. 두 제품의 주요 카메라 스펙은 800만화소, 1080p 풀HD 영상촬영지원, 자동초점, 내장 플래시, 터치 반셔터 등이고 하나 다른점이 있다면 갤럭시S2는 전면 셀프카메라가 200만화소이고 옵티머스2X는 130만화소 입니다. 두 제품을 비교하기 전에 먼저 카메라의 외형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왼쪽이 옵티머스2X이고, 오른쪽이 갤럭시S2입니다. ※이 글에서 갤럭시S2와 옵티머스2X의 비교는 오직 카메라 성능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올려진 모든 사진은 어떤 보정도 하지 않은 무보정 상태입니다.


1. 화각, 선명도, 색상의 표현
 먼저 카메라가 담아낼 수 있는 범위인 화각은 갤럭시S2가 미세하게 폭이 조금더 넓습니다. 바로 아래 비교사진을 보시면 우측으로 갤럭시S2가 조금더 풍경을 잡아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선명도를 살펴보면 올린 사진이 조금 작아서 명확하진 않지만 옵티머스2X가 조금더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있는데 이것은 갤럭시S2의 선명도가 조금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햇빛이 쨍쨍한 맑은날에는 차이가 별로 크진 않겠지만 아래 사진을 찍을때 날씨가 흐렸던 것을 생각하면 다소 흐린가운데에는 갤럭시2S의 사진이 주는 선명함이 좀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반면에 색상의 표현은 옵티머스2X가 조금더 좋은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의 하늘을 보시면 옵티머스2X는 흐린가운데 진하지 않았던 하늘을 비교적 잘 담아 냈지만 갤럭신S2는 하늘색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아래 키티쟁반과 다음컵 2개를 찍은 사진을 보면 옵티머스2X가 갤럭시S2보다 원래 색감에 훨씬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좀더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 DSLR로 찍은 사진을 함께 올려두었습니다. 



▲ 캐논 500D + 17~55 2.8 로 찍은 사진(무보정) 

2. 디지털 줌과 파노라마 기능
 스마트폰은 두께등 여러가지 이유로 대부분이 광학줌을 지원하지 않고 디지털줌 기능을 지원합니다. 옵티머스2X와 갤럭신S2도 디지털줌을 지원하기에 줌을 최대로 땡겨서 베란다에서 보이는 곳을 찍어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줌으로 확대되는 배율은 옵티머스2X가 좀더 크고 최대배율로 땡겼을때의 결과물은 갤럭시S2가 조금더 좋은것 같습니다. 이것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갤럭시S2의 사진이 조금더 선명하기 때문이 디지털줌을 사용했을때도 갤럭시S2의 사진의 조금더 좋아 보입니다. 단, 두 제품모두 공통으로 디지털 줌을 사용했을때 사진을 원래 해상도에서 보게되면 상당히 노이즈가 심합니다. 그래서 디지털줌을 사용하게 되면 SNS등과 같이 작게 사용하면 상관이 없겠지만 조금 큰 크기를 원하는 것에서는 사용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파노라마기능은 두 제품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중 하나인데, 모든 촬영모드와 장면모드를 테스트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기본 사진을 비교하는것과 큰 차이가 없어서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파노라마 기능에서 중점은 연결된 사진이 얼마나 자연스러운가와 얼마나 넓은 범위를 커버하느냐인데 자연스러룸은 두 제품이 차이가 거의 없는것 같고, 사진속에 담기는 범위는 옵티머스 2X가 아주 미세하게 조금더 넓은데 파노라마라는것이 워낙 넓은 범위를 잡기때문에 두 제품을 비교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옵티머스2X는 6번, 갤럭시S2는 8번 찍어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냅니다.



3. 내장플래시 성능
 바로아래 사진은 보통의 실내에서, 드 아래 사진은 완전히 어두운 화장실에서 플래시를 사용해서 찍은 모습입니다. 여기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던 선명도나 색감의 표현은 생각하지 않고 사진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보통의 실내에서 플래시를 이용해 찍은 사진에서는 광량의 차이가 크게 차이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화징실에서 세면대를 찍은 모습을 보면 전체적으로 옵티머스2X로 찍은 사진이 갤럭시S2로 찍은것보다 밝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것입니다. 특히 사진의 오른쪽 아래를 보시면 갤럭시S2로 찍은 사진에서 어두운 부분이 제법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은 광량이나 플래시 빛이 도달하는 범위가 옵티머스2X가 갤럭시S2보다 좀더 좋아 보입니다.




4. 전면 셀프카메라
 사실 전면 셀프카메라는 하드웨어자체가 틀리기 때문에 비교하는 것이 조금 맞지 않을 수 있지만 결과물을 바탕으로 조금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옵티머스2X는 130만화소라서 기본해상도가 960×960이고, 갤럭시S2는 200만화소로 1200×1600입니다. 그래서 갤럭시S2는 후면카메라와 똑같은 3:4비율울 가지고 있고 옵티머스2X는 1:1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역시 후면카메라와 똑같이 색감의 표현은 옵티머스2X가 원래의 색깔에 더 가깝고 선명도는 갤럭시S2가 조금더 났습니다. 화소수가 달라서 선명도나 기본화질을 비교하는것이 조금 무리가 있긴 하지만 전명카메라는 갤럭시S2에 조금 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위에서 크게 4가지로 나눠서 갤럭시S2와 옵티머스2X의 카메라 성능을 비교해 봤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두 제품이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적인 스펙은 전면 셀프카메라 화소수를 제외하고 똑같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성능을 비교하는데 무리가 없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사실 카메라 성능이라는 것이 개인적인 느낌이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제가 정리한 내용이 맞지 않을수는 있지만 갤럭시S2와 옵티머스2X를 동시에 사용하는 사람을 찾기 쉽지않을것 같아서 카메라 비교기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정리해보면 선명도와 화각은 갤럭시S2가 조금더 좋고 원색상의 표현과 내장 플래시성능은 옵티머스2X가 더 좋습니다. 현실적으로 옵티머스2X와 갤럭시S2를 놓고 무엇을 살것인지 고민하는 분들은 거의 없겠지만 스마트폰 800만화소 카메라의 성능비교라는 점에서는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손가락 추천 한방씩 부탁드려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