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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명의도용 방지를 위한 필수 서비스 M-safer

Review./Mobile Service

by 멀티라이프 2011. 12. 20.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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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인터넷상에는 수많은 개인정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돌아다니고 있고, 이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명의도용과 같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피해를 줄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통신서비스의 명의도용을 방지할 수 있는 M-Safer서비스를 소개하겠습니다. M-Safer(이하 한글명칭 엠세이퍼로 호칭)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엠세이퍼 서비스는 본인명의로 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등),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전화(VoIP)의 통신서비스가 신규 개통되었을 경우 통신서비스 가입 사실을 SMS로 알려주고 홈페이지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본인의 통신서비스 개통현황 및 이동전화 요금납부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통신 서비스 불법개통과 자신도 모르게 발생하는 이동전화 요금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서비스 입니다.



명의도용 알림서비스 & 휴먼 통신 확인 서비스

 

 엠세이퍼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명의도용 알림서비스와 휴먼통신 확인서비스가 있는데, 명의도용 알림서비스는 위에서고 언급했던 내용으로 본인의 명의로 가입된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및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전화의 가입현황을 실시간으로 열람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고, 휴먼통신 확인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요금 납부중인 통신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열람 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 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명의도용 알림서비스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명의도용 알림서비스와 휴먼통신 확인서비스를 체크하면 동시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각 통신사의 개인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서 통신사에 개인정보제공에 동의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 화면은 제가 직접 서비스를 이용해본 모습인데, 기본적으로 조회결과를 말로 설명해주고 그 아래 표를 이용해서 상세하게 가입여부나 요금 납부여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동전화 가입제한 서비스 & e-Mail 안내서비스

 

 다음으로 이동전화 가입제한 서비스는 이동전화(SKT, KT, LG U+) 서비스 가입자 및 비가입자 모두를 대상으로 통신사 대리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이동전화서비스 신규가입을 사진에 차단할 수 있는 One-stop서비스로 2010년 10월 11일 이후 시행중이며 대상은 신규개통, 번호이동, 명의이전이며, LG U+의 경우 기기변경까지 그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의 경우 2010년 10월 11일 이전까지는 각 통신사에서 서비스 중이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2010년 10월 11일 이전에 통신사 서비스를 이용해서 가입제한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에 해제신청을 원한다면 해당 통신사의 명의도용 신고접수처를 이용해야 합니다.




 휴대전화 가입제한 서비스는 메뉴를 클릭하면 위 화면이 등장하고 가입제한을 신청하고자 하는 통신사에 개인정보제공을 동의한 다음에 조회 및 신청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오고 가입제한 현황을 알 수 있으며 가입제한 신청이나 해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Ons-stop서비스 이기 때문에 아래 화면에서 원하는 박스에 클릭을 하고 신청을 하면 바로 가입제한이나 해제 신청이 가능해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 휴대전화 가입제한 서비스 옆에 있는 e-mail 안내서비스는 위에서 소개했던 명의도용 알림서비스에서 SMS로만 알려주는 것을 메일로도 개통사실을 안내하는 서비스로 안내받을 수 있는 수단을 이원화 시킨다는데서 의미를 찾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통신민원 조정센터

 엠세이퍼 홈페이지를 구경하다보면 위에서 설명한 엠세이퍼 서비스 이외에 통신민원 조정센터라는 메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통신민원 조정센터란 이동전화,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무선인터넷, 인터넷전화 서비스 관련하여 명의도용에 따른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함에 따라 통신사업자(SKT, KT LG U+)가 공통으로 자율심사기구를 통해 명의도용 심사 및 피해구제 조정절차를 마련코자 통신민원조정센터(KAIT)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수장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안내되어 있는 주소(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678-2 동아빌라트 2타운 2층)나 팩스(02-580-0519)로 접수장을 보내시면 되는데, 이때 생각해야 할점은 통신민원 조정센터의 경우 명의도용이 의심된다고 바로 접수가 가능한것이 아니라 통신사에 접수를 시도했는데 기각되었거나 통신사와 합의를 이루지 못한 사례에 대해서만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명의도용 피해사실을 발견할 후에는 먼저 통신사에 신고를 해야하고, 통신사와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에 조정센터를 이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센터에 접수장을 보낼 때는 반드시 자필로 내용을 기입하고 자팔 서명을 한 후에 직접방문 또는 팩스나 우편으로 보내야 합니다. 참고로 통신민원 조정센터의 상담전화번호(무료)는 080-3472-119 입니다. 

정보와 커뮤니티 & 고객상담, FAQ

 통신서비스 명의도용 방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엠세이퍼 홈페이에서는 서로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통신서비스 관련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정보와 커뮤니티 메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보와 커뮤니티는 쉽게 말해서 게시판인데 기본적인 엠세이퍼의 소식을 전하고 각 통신사의 통신서비스 동향에 대한내용도 꾸준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명의도용사례 게시판을 통해서 개개인의 사용자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명의도용을 막을수도 있고, 혹시나 명의도용 피해가 발생했을 때 다른 사람의 해결노하우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상플러스 게시판에는 회원들의 통신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작성할 수 있는데, 엠세이퍼 자체가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조금은 한적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통신서비스 피해예방이라는 게시판을 만들어서 서비스 준비중에 있는데, 통신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명의도용을 포함해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예방법 등을 소개해 주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M-Safer는..."
 오늘 소개해드린 M-Safer는 개인의 명의도용 방지를 위해서 꼭 이용해야할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인터넷에 명의도용에 대해서 검색해 보시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명의도용 피해를 당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해를 입은 숫자가 전체중에서 일부분 이어서 설마 내 명의가 도용될까 하는 생각을 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약간의 피해 가능성을 최소한으로 낮추고, 혹시나 피해사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서비스가 있다면 이를 반드시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나 이 서비스가 유료가 아니고 대국민 무료서비스이니 꼭 한번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소개한 모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클릭 몇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사용이 굉장히 편리합니다. 그리고 최초 회원가입을 할때 명의확인을 해야하는데, 공인인증서와 이동전화를 이용한 두가지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 엠세이퍼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msafer.or.kr 이고, 엠세이퍼 관련 소식을 전하는 공식 블로그는 http://blog.naver.com/msafe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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