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13일 폴란드에서 갤럭시 노트3 킷캣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폴란드 사이트들을 뒤적뒤적 해봤지만 어떤 모습으로 변했는지 찾을 수가 없었다. 관련 뉴스는 충분했으나 글이 아닌 사진으로 바뀐 모습을 확인해 보고 싶었기 때문에 며칠이 지나서 다시 열심히 인터넷의 바다에 빠져 허우적 거리던 중 삼성에서 만든 갤럭시 노트3 안드로이드 OS 4.4.2 킷캣 사용자 가이드를 발견했다. 이 가이드를 바탕으로 갤럭시 노트3의 킷캣 업그레이드 후 모습에 대해 살펴보자. 참고로 필자는 갤럭시 노트3를 사용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가이드에 나온 내용을 단편적으로 소개한다.

    ※ 가이드에 버전을 1.0이라 표시해둔 것으로 봐서 앞으로 내용이 변경될 여지를 남겨둔 것으로 생각된다.


     가장 먼저 소개된 내용은 잠금화면에서 카메라와 음악앨범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카메라 숏컷이 우측 하단에, 음악의 재상을 콘트롤 하기 위한 숏컷이 상단에 자리잡고 있는 것을 위 화면을 통해 볼 수 있다. 그런데 폴란드에서 업그레이드가 진행된 일부 사진을 보다보니 카메라는 보이는데 음악 재생을 위한 숏컷은 실제로 반영되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아마도 카메라나 음악 숏컷 모두 설정을 통해서 숨길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참고로 이미 킷캣 업그레이드 진행된 G2의 경우 슬라이드 방식으로 카메라와 음악재생 기능을 잠금화면에서 바로 제공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 4.4.2 킷캣은 4.3 젤리빈에 비해 더 다양한 이모티콘을 메시지에 사용할 수 있다. 요즘 메시지 사용량이 갈수록 줄어들고 모바일 메신저에서 귀엽고 깜찍한 스티커가 워낙 다양해서 이런 이모티콘들이 사용될지는 미지수다. 


     킷캣은 기본 메시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사용해오던 메시지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행아웃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하나를 선택했다고 해서 끝까지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언제든지 메시지 앱이나 행아웃 중 하나를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위 화면은 메시지 앱 선택화면이고 아래 화면은 행아웃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모습이다. 그리고 기본 메시지 앱을 선택해도 행아웃으로 메시지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두개의 서비스가 완전히 별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킷캣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삼성 단말기에서만 볼 수 있는 모습으로 프리로드 홈런처인 터치위즈 이지홈과 터치위즈 베이직홈을 선택할 수 있고 제3의 런처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여기서 이지홈 버전은 위 화면에서 보면 알 수 있겠지만 굉장히 심플하고 큰 아이콘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지홈 사용시에 홈스크린에 나타나는 어플리케이션의 종류는 자신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아래 캡쳐화면을 보면 설정화면에서 다운받은 제3의 런처를 바로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 4.4.2 킷캣은 세부환된 위치 설정 메뉴를 제공한다. 우리의 위치를 알 수 있는 3가지 속성(GPS, Wi-Fi, 모바일 네트워크)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위 캡쳐화면을 보면 알겠지만 정확한 모드, 절전 모드, GPS only 모드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다. 그리고 자신의 단말기에서 어떤 서비스가 위치정보가 필요하고 이것이 배터리 사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도 위치 설정화면에서 알 수 있고, 아래 캡쳐화면을 보면 자신의 최근 위치정보인 Location Reporting과 Location History를 구글서비스가 사용하도록 허용하거나 허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최근 위치태그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OS 4.4.2 킷캣은 무선 프린팅 서비스와 더 향상된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포토를 제공한다. 먼저 무선 프린팅 서비스는 단말기에서 네트워크 프린터를 등록해서 프린팅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G2로도 직접 사용해본 적은 없지만 꽤나 괜찮은 서비스임에는 분명하다.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포토의 경우 개인적으로 구글의 서비스를 그다지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구글 기반의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사진과 영상의 자동 백업 기능 등을 굉장히 유용하게 느낄 것 같다.



     지금까지 사용자 가이드를 바탕으로 킷캣 업그레이드 이후 변화돠는 부분에서 대해서 살펴보았다. 가이드에 나오지는 않지만 LG G2에서 확인된 것처럼 기본적인 성능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이고 메모리 사용량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아직 국내버전이 나오지 않아서 100% 장담할 수 없겠지만 킷캣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위에 소개된 내용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 같다. 덧붙여서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 기어를 함께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킷캣 업그레이드 이후 기어의 매니저 버전을 1.6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글이 괜찮았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손가락 추천 부탁해요. *^^*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
    • 나이스블루
      2014.01.20 08:52

      저의 스마트폰인 갤럭시s4 LTE-A에서도 킷캣 업그레이드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어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모바노
      2014.01.20 09:49

      구글 포토라는 것도 있었군요. +_+ 노트3와 만나면 어떨지 ㅎㅎ
      그나저나 저도 갤포아 쓰는데 언능 킷캣을..ㅎㅎ

      • 멀티라이프
        2014.01.21 01:07 신고

        저도 포토는 안써서 ㅋㅋ
        노트3하게 거의 비슷하게 진행되지 않을까요 ㅋ

    • 센스쉐프
      2014.01.20 11:51

      무선으로의 전환이 많이 이루어지는 군요. 무선을 이용한 모니터 화면 출력에 프린팅까지 제한이 없어지네요. 킷캣에 무선 프린팅이 포함되어 있다니 기대됩니다. 전 아직 최신 기종이 아니어서 킷캣 체험은 조금 미루어야 될 듯 합니다 ^^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멀티라이프
        2014.01.21 01:07 신고

        이제는 작은 선 하나도 거추장스러워지는 시대인가봐요 ㅎ

    • azdesign™
      2014.01.20 13:23

      좋은 정보 너무 잘 보고 갑니다~~ 갤럭시노트3 킷캣 기대하고 있습니다.^^

      • 멀티라이프
        2014.01.21 01:07 신고

        감사합니다.
        저도 기대하고 있어요` ㅋ
        노트3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종에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으면 하네요 ㅎ

    • 악랄가츠
      2014.01.20 16:34

      국내도 하루 빨리 업그레이드 고고씽! ㅎㅎㅎ

      • 멀티라이프
        2014.01.21 01:08 신고

        요즘은 해외하고 국내 시간차가 많이 없으니 빠르면 1월말~ 늦으면 2월초겠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