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커뮤니티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것도 아니고 IT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아니지만 누구보다도 새로운 IT기기를 좋아하는 얼리어답터가 필자의 주변에 1명있다. 특이하게도 그는 특정 제품에 대한 편애도 없고, 그저 새로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좋아서 구매를 하고 즐겁게 사용한다. 이번에 갤럭시노트4와 아이폰6플러스가 거의 동시에 출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살지 고민할 때, 그는 아이폰6플러스와 갤럭시노트4를 모두 구매했다. 그래서 그와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는 크게 3가지로 아이폰6플러스에 대한 질문, 갤럭시노트4에 대한 질문, 그리고 아이폰6플러스와 갤럭시노트4를 비교하는 질문 순으로 이어갔다.
Part 1 : 아이폰6플러스 탐구
Q : 아이폰6플러스 구매를 결심한 이유는?
A : 평소 애플 제품을 즐겨 이용하였고 스티브 잡스의 큰 화면은 성공할 수 없다는 생각을 어떻게 애플에서 바꿔 혁신하였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Q : 아이폰6플러스 구입 경로는?
A : 홍콩 버젼 아이폰이고, 온라인 해외 직구를 통해서 구매하였다.
Q : 아이폰6플러스의 매력을 2가지만 이야기 한다면?
A : 먼저, 아이폰 하면 떠오르는 것이 최적화 잘 된 OS. 삼성, LG 등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은 높은 하드웨어를 가진 반면 OS 최적화가 상대적으로 약한 부분. 역시나 아이폰이라는 느낌이 들었고, 디스플레이가 대화면으로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깔끔하고 선명한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그대로인 부분이 매력이다
Q : 아이폰 시리즈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가? 있다면 전작들에 비해서 가장 달라진점은 뭐라고 생각하는가?
A : 아이폰은 4S, 5S 두 종류를 써봤었고, 아이팟 3, 4, 5세대, 아이패드2, 아이패드 미니 등을 보유중이다. 전작들, 특히 오래전에 나온 4S 같은 경우도 최신화된 iOS 7 이나 8 을 올려도 무리없이 사용 가능 한 것처럼 OS 최적화는 이미 말할 것도 없고, 가장 달라진점은 역시 화면 크기다. 5S에서 화면이 커졌다고 생각하는게 맞을 듯 하다. 또한 카메라가 800만 화소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선명하고 촬영이 잘 되는 것이 좋습니다.
Q : 아이폰6플러스는 내 삶에서 어떻게 사용하나?
A : 주로 SNS를 사용하고 있다.
Part 2 : 갤럭시노트4 탐구
Q : 갤럭시노트4 구매를 결심한 이유는?
A : 구매 결심할 시 가장 크게 작용했던 것이 아무래도 기어 VR과의 연동이 아닐까 생각된다.
Q : 갤럭시노트4 구입 경로는?
A : LGU+ 기기변경 예약가입을 통해 구입했다.
Q : 갤럭시노트4의 매력을 2가지만 이야기 한다면?
A : 아무래도 S펜과 결합된 노트의 성능. 언제 어디서나 적는 등의 활용도가 있고 동영상 재생에 있어서 화질이 정말 좋아 영화 등 동영상 감상 등에 최적이다.
Q :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가? 있다면 전작들에 비해서 가장 달라진점은 뭐라고 생각하는가?
A : 노트 시리즈는 1부터 4까지 전부 사용해보았고, 갤럭시 S시리즈도 S, S2, S3, S4, S5, 얼마전 출시한 갤럭시탭S까지 보유중이다. 가장 크게 달라진점은 역시 디스플레이의 가독성(?)이 조금 더 깔끔해졌다고 생각이 들고, S펜의 필압도 전작들에 비해서 월등히 나아졌다고 생각된다. 카메라의 성능(포커스, 전면 카메라)도 좋아졌다고 생각한다.
Q : 갤럭시노트4는 내 삶에서 어떻게 사용하나?
A : 주로 회의, 학습 등의 무엇인가 적어야 되거나 떠오르는 생각들을 정리할 때 노트를 사용한다.
Q : 노트4에 탑재되어 있는 S펜의 사용성은?
A :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 S펜이 없다고 생각하면 그건 노트가 아니다. 필기감도 나아졌고 필압 단계도 2배 늘어나서 실제 볼펜으로 필기하는 느낌과 거의 근접하게 느껴질 정도다.
Part 3 : 아이폰6플러스 vs 갤럭시노트4
Q : 왜 아이폰6플러스와 갤럭시노트4를 동시에 구매했나?
A : 일단, IT기기들에 대한 관심이 있었고, 차후 활용도(기어 VR연동 등)에 있어서 사용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있었다. 비교를 위해 구매한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에서 구매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Q : 아이폰6플러스와 갤럭시노트4를 두고 고민중인 사람에게 하나를 추천한다면?
A : 아이폰6플러스가 얼마의 보조금으로 얼마의 출시가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스마트폰 자체의 성능만으로 비교를 하자면, 아이폰을 추천해주고 싶다. 선명한 화질과 최적화된 OS, 사용하기 쉽다는 점을 이유로 들 수 있다.
Q : 아이폰6플러스가 이거 하나만큼은 갤럭시노트4보다 확실히 좋다. 이거 하나는?
A : 디스플레이!
Q : 갤럭시노트4가 이거 하나만큼은 아이폰6플러스보다 좋다. 이거 하나는?
A : S펜!
Q : 비교포인트 (상대적으로 우수한 제품 하나씩!)
☞ 디스플레이 : 아이폰6플러스의 뛰어난 레티나 디스플레이. 5S에서 크기가 커져도 선명한 화질
☞ 카메라 : 무승부! 카메라 촬영, 화질 등에 있어서 비슷하다. 다만 800만 화소인 아이폰에 비해 1,600만 화소인 노트4가 비슷하다는건 굴욕이 될 수도?
☞ 디자인 : 아이폰6플러스! 노트 4가 갤럭시 알파에 적용했던 메탈 프레임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지만, 본래 두께(배터리 커버 덮을 시)에 비해 측면 메탈 프레임 두께가 얇아 뭔가 부족한 느낌
☞ 그립감 : 무승부! 아이폰6플러스가 측면이 둥글어서 손에 착 감기는 느낌이라면, 노트4는 배터리 커버의 가죽 질감과 메탈프레임의 느낌이 손에 잘 맞는 느낌
☞ 프로세서(기본성능) : 갤럭시노트4! 어플 실행에 있어서 조금 빨라진 느낌이고 특히 카메라 등 기본 어플들의 실행 속도가 많이 향상된 듯. 아이폰6플러스도 부족하진 않음
☞ 프로세서(멀티태스킹) : 아이폰 6 플러스! 여러 어플을 실행시켜도 전혀 느려지지 않는 성능.
▲ 여담으로 10월 15일 기준 아이폰6플러스는 LGU+ 유심기변 불가
Part 4 : 필자의 정리
인터뷰 내용을 보면 기어VR과의 연동을 생각해서 갤럭시노트4를 구매했다고 이야기한 부분이 조금 특이하긴 하지만, 두 제품을 두고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답변내용에서 느꼈는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애플과 삼성의 제품들을 꾸준히 동시에 사용해왔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정확한 평가를 해준 것이라고 판단된다. 부러우면 지는것이라고 했는데 기어VR 출시와 동시에 구매할거라고 하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항복!을 선언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