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보급으로 SNS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났고, 이제는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SNS를 하나 이상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그렇다보니 하루에도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SNS를 통해서 인터넷 세상을 떠돌아 다니고, 때로는 신문이나 방송의 뉴스보다 더 빠르게 사건소식을 전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 엄청난 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해서 분석할수만 있다면, 트렌드의 흐름을 파악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이 가능해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그런 가능성에 기반해 생겨난 소셜분석 서비스가 하나 있어서 살펴볼까 한다.

     

     

     필자는 대학원시절 인터넷상의 수많은 블로그들에서 키워드를 추춸해 추천하는 내용의 눈물을 쓸 정도로 이런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월단위로 '0월 검색량으로 살펴보는 스마트폰 인기순위'를 분석해서 블로그에 올렸었다. 그러던 중 메조미디어에서 서비스 중인 티버즈(TIBUZZ, Talking Index BUZZ)를 만나게 되었고, 참 괜찮은 녀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티버즈는 기본적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된 데이터를 티버즈 사용자가 키워드 등록 등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등록한 키워드에 대한 모니터링은 물론이고, 선택한 키워드의 소셜채널별 점유율이나 키워드별 점유율 비교, 키워드의 연관어 순위, 수집된 글과 그림 현황, 갑자기 버즈량이 늘어나는 이상징후 포착 등 하나의 키워드를 제대로 분석하고 살펴볼 수 있다. ※ 버즈(BUZZ)는 쉽게 SNS상에서 언급되는 정도를 말한다. 

     

     티버즈가 다른 소셜분석 서비스와 다르게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은 특허를 받은 감정분석에 있다. 티버즈는 감정 단어에 대한 DB를 보유하고 있어, 글 또는 특정 이슈에 대한 감정을 10가지(만족, 안심, 기쁨, 재미, 긍지, 불만, 공포, 슬픔, 혐오, 분노)로 세분화하여 분석이 가능하다. 이 방식은 85%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다른 서비스들의 자연어처리 방식이나 시맨틱 분석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감정분석을 기업 마케팅에 잘 활용한다면 굉장히 빠르고 정확한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그러면 티버즈가 주기적으로 특정 키워드(이슈)를 분석해서 구독 가입자에게 보내주는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대체 어떤 분석을 하는지 알아보자.

     

     

     최근에 티버즈에서 보내준 자료는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 '미생'을 분석한 것이다. 먼저 위 그림을 보면 10월 한 달간의 어마어마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분석 기준을 보면 미생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지만 드라마와 관련이 없는 가비지 버즈는 모두 걸러내고 순수 버즈만 추출했음을 알 수 있다. 

     

     

     미생이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도 어마어마 했고, 일일 버즈량을 통해 미생에 관련된 주요 이슈가 언제 있었는지 알 수 있다. 미생 제작발표회가 있던날 엄청난 버즈가 발생했다가 잠잠하더니 방송이 시작되고, 방송전과 비교해서 2배이상 증가한 버즈량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10월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10월 26일에는 10월 중 최고 버즈량을 기록했다. 그리고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미생에 관련된 글 중 가장 많이 리트윗 되고 좋아요된 내용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것은 다르게 말해보면 특정 키워드에 대해서 누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고,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업계에는 꼭 필요한 정보인듯 하다.

     

     

     다음으로 미생 출연진을 통해서 연관어 분석을 살펴볼 수 있다. 위 그림을 보면 특정 캐릭터 이름과 배우 이름에 빈도수가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상품 마케팅에 대입해보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캐치하는데 적절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아래 그래프는 티버즈가 자랑하는 감정분석이다. 미생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장그래와 오과장을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는데, 이를 역시 상품 마케팅에 대입해보면 소비자들이 좋아 하는 부분과 싫어하는 부분을 명확히 알아낼 수 있다. 특히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단순하게 긍정과 부정으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데 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지 그 이유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특정 상품에 대한 광고를 피하고자 요즘 인기있는 미생을 통해 티버즈가 어떤 분석이 가능한지 가볍게 살펴봤다. 마지막으로 티버즈를 통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보자. 먼저 시장 반응분석을 통해 신상품을 기획할 수 있고,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위치나 경쟁력 또는 소비자들의 충성심 등을 분석해 브랜드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따. 그리고 SNS 마케팅이나 각종 캠페인을 진행했을 때 어느정도 성과를 보여주는지도 분석이 가능하며, 급등하거나 급감하는 버즈량을 분석해서 위기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필자 역시 앞으로 티버즈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예정인데, 지금까지 네이버 트렌드 검색과 자체 제작한 툴을 이용해서 분석해 제공하던 '월별 스마트폰(태블릿, 스마트워치) 인기순위'에 티버즈 자료까지 더해서 관련글을 작성할 예정이다. 혹시나 이 글에서 분석의 예로 제시한 미생처럼 특정 이슈나 키워드에 대한 분석이 궁금하다면 개인적으로 요청하길 바란다. 티버즈가 유료서비스이기 때문에 모든 분석자료를 넘겨줄수는 없지만, 특정 상품이나 기업에 대한 홍보가 아닌 사회적인 이슈나 일반적인 키워드라면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그 내용을 전달하도록 노력하겠다.

     

    Posted by 멀티라이프 (Ha Donghun)